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 - 반드시 결과를 내는 탁월한 실행의 기술
이소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이소연, 다산북스)

이 책은 알라딘에서 대여 페이백으로 판매할 때부터 눈에 넣어두고 있었다. 구매 타이밍을 놓쳐서 한참 후에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다.

이 책은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다시피 자기계발서다. 개인적으로 자기계발서를 즐겨 읽지는 않는데,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마다 실천할 것처럼 하다가 흘려버리기 때문에 그렇다. 설령 실천한다고 하더라도 곧 원래 내 상태로 돌아오기 일쑤여서, 이런 실천에 대해서는 자신감도 많이 낮아져 있다.

이 책은 OKR을 중심으로 설명한다.🏷OKR은 인텔에서 고안되어 구글 등의 실리콘밸리 기업에서 널리 쓰이는 목표 달성 방법론 중 하나로, 나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야심찬 목표인 O-Objectives와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달성해야 하는 수치인 핵심 결과인 KR-Key Results로 구성되어 있다.(6쪽)
생각보다 간단하다.-자고로 실천하기 쉬우려면 프로세스가 간단해야 한다.

목표를 정할 때는 큰 그림을 그린다. 약간 미라클모닝의.. 이미지화시키는 단계 느낌이 난다. 미라클모닝에서는 자기세뇌의 느낌이라서 거부감이 좀 들었는데, 이 책에서는 논리적으로 설명하니 받아들이는 게 훨씬 수월하다.

🏷꼭 해야 하는 일이지만 지금까지 미뤄왔던 일, 언젠가 해보려고 생각만 하고 있었던 일, 꿈은 거창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손을 대지 못하고 있었던 일이 있다면 먼저 그 일을 하고 싶은 궁극적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그 목표를 성공적으로 실현하고 난 다음 1년 후, 3년 후, 5년후의 나의 모습은 어떻지 구체적으로 떠올리며 그림을 그려 본다면 내가 그 일을 하고 싶은 진짜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102쪽)

🏷목표한 일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성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적절한 기간 설정, 세밀한 계획 수립, 또 꾸준하고 성실하게 나의 성장을 확인해나가는 루틴의 구축이 단기간의 성과보다도 훨씬 더 중요하다. (24쪽)

글쓴이는 철저하게 J 스타일의 사람인 것 같다.

신기하게도 글쓴이는 ‘사명‘이라는 단어를 쓴다. 크공에서 공부한 내용이 떠오르는데 아무튼.. 자신의 사명을 발견하는 데(?)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사명이란 말은 조금 거창하게 들리지만, 내가 인생에서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해두고 그를 향해서 나아가는 삶과, 그때그때 되는 대로 살아가는 삶은 결과에 큰 차이가 있다. 나의 사명을 찾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던질 줄 알아야 한다. 적어도 세 번은 연달아 ‘왜?‘라고 묻고 그 이유를 찾아내야 내가 정말로 영위하고 싶은 삶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141쪽)

목표를 정하고 실천을 했으면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피드백을 이 책에서는 다른 말로 ‘회고‘로 표현한다. 회고할 때는 이런 점을 생각해야 한다.

🏷1. KR을 달성한 결과 O를 성취할 수 있었는가?
2. 전체적인 성과는 어떠했는가?(만족도, 필수 목표 설정)
3. 잘한 점은 무엇인가?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4. 잘못한 점은 무엇인가? 무엇을 바꿔야 더 잘할 수 있는가?
5. 열정과 의욕을 유지할 수 있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192~193쪽)

독서기록을 남기기까지 두 달 가량 걸렸는데, 아직 실천하고 있지 않은 걸 보면... 문제가 있다. 목표를 정하지 않으면, 목표를 이루지 않아서 생기는 자신감 저하를 겪지 않을 수 있으니 무의식의 저항인 건지 모르겠다.

전체적인 맥락에 대한 탐구를 게을리하며 편리한 하나의 교리에만 집착하는 태도는 복잡한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는 교조주의를 경계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경험하면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줄 알아야 한다.(232쪽)

결국은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할 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