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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받지 않으면서 나를 지키는 교사의 말 기술 - 당당하게 학부모와 마주하기 위한 민원 대응법 36 ㅣ 성효 쌤의 교사 멘토링 1
김성효 지음 / 빅피시 / 2024년 6월
평점 :
[상처받지 않으면서 나를 지키는 교사의 말 기술](김성효, 빅피시)
-부제: 당당하게 학부모와 마주하기 위한 민원 대응법 36
책 소개를 보자마자 이 책은 나를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학부모의 민원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분
✔️학부모 민원에 트라우마가 생기신 분
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부제가 책 내용을 잘 드러낸다. 마치 손자병법 삼십육계처럼, 서른 여섯 가지 상황의 대응법을 담고 있다. 그렇기에, 어느 한 챕터를 먼저 읽더라도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최근 바뀐 법도 함께 담고 있어서 더 유용하다.
이 책은 술술 읽힌다. 문장이 간결하고 명료해서 읽기 편하다. 또, 선배 교사가 후배 교사에게 하는 말처럼 쓰였기 때문에(실제로도 한참 선배님이시고) 더 다가왔던 것 같다. 선생님이 겪으셨던 사례 중심으로 쓰셔서 공감하며 읽었다. 이 사례 중에 안 겪어본 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대부분 다 경험했던 상황이었다. 나와 경력이 비슷하신 선생님이라면, 아마 대부분 다 경험하지 않았을까 싶다. 요즘 민원 상황을 보면 10년만 있어도 다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인 것 같다.
선생님의 메세지는 크게 두 가지인 것 같다.
1️⃣기록하라.
큰 사건은 육하원칙에 맞게, 주변인들의 진술까지 모아서.
사소한 사건은 간략하게.
2️⃣학부모에게 학급 상황을 알려라.
평소에 해두면 자신을 지키는 힘이 된다.
마지막 부분을 읽으면서 울컥했다. 이 책을 쓰시면서 많이 아프셨다는 말이 마음 아프게 다가왔다. 이런 책이 필요하지 않은 세상이 따뜻한 세상인 것 같은데, 서로가 서로를 불신하고 고소 고발을 남발하며 얻는 이익은 무엇일까.
엄마가 엄했다. 자기 표현을 잘 못하고 살았다. 내 감정이 어떤지도 잘 모르고 지냈다. 그래서인지 말하는 상황이 불편했다. 말이 중요한 이 업에 오래 머물고 있는 지금도 불편하다. 아이들과 이야기할 때도, 공감보다는 문제 해결에 치중하는 것 같다.
학부모와 전화를 하거나 대면해서 이야기해야 할 때면, 마음에 여유가 없어진다. 그 상황이 빨리 지나갔으면 좋겠다는 생각만 든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대화에 단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단계에 대한 내용은 [교사의 말 연습]에 있는 것 같아서, 그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책보다 글에 강한 나는, 시나리오를 글로 적고 입으로 내뱉는 연습을 수없이 해야 할 거다.
이 책 한 권을 읽는 즉시 민원 마스터가 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방향성은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말에 취약한 나는 계속 꺼내봐야 할 책이다.
살을 내주고 뼈를 취한다.(110쪽)
나의 최선을 다했으면 그걸로 됐다.(227쪽)
참쌤스쿨 교사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빅피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