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적 수첩 만화동화 2
김미애 지음, 김민준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적수첩](김미애, 주니어김영사)
-[울리는 수업] 두 번째 책

도서관에 이 책이 2016년에 나온 것과 2022년에 나온 것이 있었다. 2022년에 나온 게 뭔가 더 보완돼서 나왔나 해서 2022년에 나온 책으로 빌렸는데, 웬걸, 만화동화다. 만화동화로 읽으니 그냥 동화로 읽는 것보다 상황 묘사가 구체적이지 않은 것 같았다(만화동화는 만화+동화로, 만화도 있지만 줄글이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그러나 만화도 글의 일부이기 때문에, 글과 글 사이에 만화를 넣어 내용이 이어지게 했다. 처음에 만화 안 보고 넘어갔다가 내용이 이어지지 않아서 당황했다.). 아마 2016년에 나온 건 만화동화가 아닐 것 같아서 확인해보고 싶다.

무적수첩에는 아이들의 약점이 적혀 있다. 무적수첩의 주인이 바뀌면서 아이들의 대장 노릇을 하는 주인공도 바뀐다. 문수가 나무의 무적수첩을 주웠을 때, 문수는 나무처럼 아이들의 약점을 잡지 말기를 바랐다. 그러나 문수도 나무와 같은 행동을 했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무적수첩을 손에 넣었을 때 문수나 나무처럼 행동할 아이들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만약 문수가 나무처럼 행동하지 않았다면, 이 책을 오래 기억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다른 사람의 약점이나 비밀을 아는 사람들은 또하나의 짐을 지는 것 같다. 상담이나 코칭을 하는 사람들은 회기를 시작하기 전에 비밀이 보장된다는 말을 하고 시작하는데, 이들이 짊어지는 약점과 비밀은 무겁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겪어봐서 하는 말이다. 상담을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한 건 그 짐의 무게가 무거웠던 까닭도 있다.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는다.‘

📚[울리는 수업]에 수록된 책
✔️1️⃣ 수상한 아이가 전학왔다!
✔️2️⃣ 무적수첩
✔️3️⃣ 책벌레들의 비밀 후원 작전
✔️4️⃣ 바꿔!
✔️5️⃣ 망나니 공주처럼
✔️6️⃣ 랑랑별 때때롱
7️⃣ 창경궁 동무
✔️8️⃣ 비밀의 숲 테라비시아
✔️9️⃣ 트럼펫을 부는 백조
✔️🔟 서찰을 전하는 아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