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리어 왕 열린책들 세계문학 201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박우수 옮김 / 열린책들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어 왕](feat. 고질독 22기)

📚소감
희곡은 어렵다. [햄릿] 읽고 두 번째 희곡이라 좀 나은 건가 싶었는데, [햄릿]이 어려운 책이라 한다. [수요일의 전쟁], [멋진 신세계] 읽으면서 셰익스피어를 파보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에 읽게 되어서 좋았다.

📚질문 만들기
1. 작가 조사
2. 내가 리어왕의 딸이라면, 어떤 답변을 했을까요?
3. 늙어서도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이 대사, 어떻게 이해하시나요?
5. 부모님에게 어떻게 대하나요?
6. 더 큰 어려움으로 작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7. 참아야 할 것과 성내야 할 것을 잘 분간하나요?
8. 고통을 감내하며 살 수 있는 동력은 무엇일까요?
9. 명분은 필요한가요?
10. 에드먼드는 죽기 직전에 왜 좋은 일(?)을 한 걸까요?

내가 뽑았던 질문은 3번, ‘늙어서도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였다. 다른 질문들도 3번에 포함된다고 생각되는데, 대립되는 것을 구분한다는 것,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 이 모든 것들이 나이가 들어서도 지혜로워지고 싶은 내 마음에서 시작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어거스틴에 의하면 이 모든 것은 성령님의 조명하심으로 가능하겠지만.

📚인물탐구
📌리어 왕: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왕
세 딸이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확인받고 싶어하다가 비극이 시작된다. 두 딸이 자신에게 아첨하는 것을 듣고 두 딸에게 자신의 몸을 의탁하려 했지만 결국은 팽 당한다. 셋째 딸을 가장 아꼈기에, 자신을 사랑한다는 말을 듣고 싶었으나 두 언니의 가식적인 말만큼 사랑하지는 않는다고 말하는 딸에게 상처를 받고 쫓아낸다. 세 딸 모두를 너무 믿었다. 그 사랑을 꼭 확인했어야 했나. 혹은, 가까운 사이라면 확인할 수밖에 없나.
📌코딜리어: 사실만을 이야기하다가 비극에 휩쓸린 인물
코딜리어가 리어 왕에게 아버지를 사랑한다는 것을 더 잘 표현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른 건데. 코딜리어의 말이 좀 달랐다면, 비극을 향해 가지 않았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글로스터: 왕에게는 충직했으나, 가정에는 귀가 얇았다.
‘남보다 더 모르는 게 가족‘이라는 것을 이 인물이 잘 보여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일은 잘 처리하면서, 가정에는 그렇지 못했다.
📌에드가: 끝까지 아버지를 지키려고 했던 인물
블랙빈 님의 설명이 좋았다. 자신이 받은 사랑을 깨닫지 못하다가, 내쳐졌을 때 깨닫게 되었다고 하셨다.
📌켄트: 리어 왕에게 버려졌으나, 자신은 왕을 버리지 않았다.
이것도 블랙빈 님의 설명이 좋았다. 리어 왕이 딸들에게 버림받기 전 왕국을 잘 통치했을(아마도?) 때부터 리어 왕과 그 딸들을 알아왔을 거라고 하시며, 리어 왕을 되돌리고 싶었을 거라는 설명에 고개를 끄덕였다.
📌바보 광대: 우리나라 탈춤의 말뚝이 역할. 수면 위에서 내뱉을 수 없는 말을 바보라는 이름으로 툭툭 내뱉은 인물
바보 광대를 보고 딱 말뚝이가 떠올랐다. 바보광대는 팩폭러이면서, 제3자의 입장에서 주인공에게 조언을 한다. 물론, 다른 사람은 이해할 수 없는 말이기에 바보라고 불린다.

🏷눈이 흐려진다(빠진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제일 처음 생각한 것은 ‘안목의 정욕‘이었다. 글로 적으니 정리가 된다. 눈으로 볼 수 없으니 판단력이 회복되는 것 같다고 얘기했는데, 눈으로 볼 수 없다는 것 자체가 ‘안목의 정욕‘과 거리가 멀어지는 삶이니 당연히 판단력이 회복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눈을 가려야 다른 사람의 눈이 보이게 되는 걸까. 어떤 면에서 수용이란, 자신의 눈을 가리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리어 왕]에서 비극의 원인은 무엇인가?
나는 ‘왜곡된 욕구‘라고 답했는데, 블랙빈 님은 ‘말‘이라고 하셨고, 윤주 님은 ‘사랑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하셨다.

🏷[폭풍의 언덕], [리어 왕]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비극의 원천은 무엇인가?
생각해보니 결국은 ‘사랑‘이 문제였나 싶었다. 말과 행동으로 드러나는 왜곡된 ‘사랑‘의 방식들.

📚질문픽
📌늙어서도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늙어서도 지혜로운 사람이 있고, 판단력이 흐려지는 사람이 있다. 한 인물을 두고 본다면, 존경해마지 않던 분이 존경할 분이 아니었나 싶을 때도 있다. 이 상황에 대해 블랙빈 님께서 중요한 말씀을 해주셨다. ‘내가 변했나?‘ 하고 생각하셨다고. 퍼뜩, [앵무새 죽이기]와 [파수꾼]이 지나갔다. 애티커스는 변하지 않았지만 핀치가 변했던 이야기. 어쩌면, 그 사람들은 그대로이고 내가 변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도 새롭게 생각하게 되었다. 성경은 변하지 않지만, 성경을 해석하는 사람들은 계속 변하니, 사람에게 주어진 ‘진리‘는 계속 변하게 되는 거라고.
늙어서도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계속 공부해야 하고, 공부하려면 겸손해야 하고, 수용이 필요할 수밖에 없겠다고 생각했다. 판단력은 겸손과 수용에서 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