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복음이다](feat. 책가방 8기)

📚소감
라은성 목사님 책은 이번이 두 번째다. 첫번째 책은 [이것이 개혁신앙이다]인데, 겁나 두꺼운 책이다. 이 책 읽으면서 그때 읽었던 느낌이 되살아나는 것 같았다. 이 책은 설교집 같은 느낌도 있다. 각 시대별로 한 명씩 선택해서 18세기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교회사의 답을 청교도에서 찾은 저자의 생각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다. 뒤에 익힘문제가 있어 책의 내용을 한 번 더 되짚어볼 수 있게 하는 구성도 괜찮았던 것 같다.
책가방 8기의 주제는 ‘역사‘다. 나는 교회사를 선택했고, (우리 교회 전도사님의 추천을 받아) 이 책을 추천했다. 교회사를 알고 싶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목적 그대로, 교회사를 배우고 싶었다. 현재에도 과거처럼 교회의 역사가 똑같이 되풀이되고 있을 테니.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가 원하는 내용은 아니었다. 나는 사건을 중심으로 교회사를 알고 싶었는데, 이 책은 사람을 중심으로 전개가 된다. 속사도 교부 중 폴리캅, 이레니우스, 루터, 칼빈, 조나단 에드워즈 등등 한 번쯤 들어본 인물도 있고, 처음 듣는 인물도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공부하듯 읽었던 것 같다.

📚독서모임+하지 못한 이야기

독서모임 시즌8이다. 이쯤 되면 굳이 책 내용을 파는 독서모임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했다. 책을 못 읽고 오신 분들도 있으셨고. 발제는 특별히 준비하지 않았다. 발제 두 가지만 해도 시간이 오버되기 일쑤여서, 이번에도 두 가지 발제를 해야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으나 결론적으로는 하나만 가지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이야기가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두었다. 이미 시즌8까지 오신 분들이라, 특별한(?) 진행 방향이 없어도 술술 잘 이야기하시기 때문이다. 너무 준비를 안 했나. 아, 이 이야기를 자세히 쓰는 것은 내가 추천한 책이어서 내가 진행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나는 할 말을 반도 안 했다.ㅋㅋㅋㅋㅋㅋㅋ 내 할 말은 여기서 적어보는 것으로. 시간 관계상 아마 다들 할 말을 삼키시지 않았을까.

📌발제: 신앙의 색깔을 가지고 있나요?(신앙이란 무엇인가요?)
신앙생활과 종교생활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며 물꼬를 틀어주신 소현학사님께 감사. 신자들이 자기 자신에게 속아 넘어갈 수 있는 장치(종교생활)를 교회가 제공하고 있는 것 같다며, 교회는 신앙이 좋을 수밖에 없는 대본을 가지고 있다는 말에 공감했다. 사실상 교회 내에서 우리가 보는 것은 신앙생활이 아니라 종교생활 아닌가 말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신자들이 신앙생활을 하려면 교회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교회의 역할에 대한 질문이 필연적으로 나오게 된다.
교회의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도 했다. 복음을 제시하는 것보다 교회에 적응을 돕는 데 치중하는 교회의 시스템. 독서모임에서 얘기하지는 않았지만, 전에 어디선가 주워들은 이야기 중에 장로고시를 치게 되면서 목사님과 공부하던 장로님이 신앙생활 수십 년 했지만 그제야 복음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생각났다. 요즘 안 믿는 분들이랑 성경읽기 모임하면서 내가 설명을 올려드리곤 하는데, 설명을 적으면서 내가 성경에 얼마나 무지했었나를 생각하게 되기도 하고, 성경을 숲의 관점에서 보게 되기도 하고, 여러 모로 내게 유익이 되고 있다. 이 모임을 통해서 성경을 더 조망하게 될 수 있었다고 해야 할까. 해석은 목회자에게 검증을 받아야 한다 하더라도, 성경을 탐구하는 시간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회에서 이런 모임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목사님 설교 나눔도 좋지만 말이다.
교회의 역할은 자연히 교회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정리가 되었다. 그렇다면 목회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목회자의 역할‘ 하면 나는 항상 아빠가 해주신 말씀이 생각난다. ˝목회자는 세 가지 준비를 항상 하고 있어야 한다. 설교 준비, 짐 쌀 준비, 죽을 준비.˝ 처음에는 목회자의 자질이랄까, 신앙적 고민에 대한 이해와 공감, 가르침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 나왔다. 신앙적 고민을 손쉽게 이야기할 수 있는 교회 여건이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교회도 많을 것 같다. 목사님이 물어보셔도 교회 밖 사람들에게 더 많이 마음을 열지, 일주일에 한 번 보는 관계에서 경계를 풀기란 쉽지 않고 말이다. 교회의 역할이 교회 지도자의 역할로 옮겨가는 것을 보니, 이 책이 왜 신자의 역사처럼, 사도행전을 뒤잇는 역사처럼 쓰였는지 이해가 되었다. 왜 교회 지도자의 역사처럼 쓰였는지 이해가 되었다. 그러면서 얼마나 목회자를 위한 기도에 소홀했던가를 생각했다.

‘이 책에서 마음에 남는 사람은 누구인가요?‘라는 발제도 생각했었는데, 다루지는 못했다. 나는 특별히 마음에 남는 사람은 없었지만, 루터 이전에 그 암흑의 시기에도 하나님이 남기신 사람이 있어서 진리를 알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사람이 있었다는 사실에 놀랐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