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은 모두에게 공평했다. 넘치는 은총이었으므로 차지하기 위해용을 쓸 필요도 없었다. 정한 이치대로 대가 없이 내리는 것들이었다. - P13

자기가 누구인지 알려면 무엇을 부러워하는지 헤아려봐야 해. 부럽다는 건 그 사람처럼 되고 싶다는 거잖아. - P127128

사람은 땅 위에 산다. 땅 없이는 사람도 없다. 땅 있는 자가땅 없는 자를 부리는 건 쉬운 일이었다. 땅 없이 돈만 불리는것은 허공에 집을 짓는 것이나 다름없었다. 땅은 돈보다 귀했다. - P141

"예전에 난곡에 아파트 들어설 때, 내가 거기 사자고 했니안 했니? 28평 그거 2억 5천에 사자고 내가 했어, 안 했어. 너근데 내 말 안 듣고 인천에 조그만 아파트 사서 오순도순 산다고...... 어이구 내 팔자야. 지금 난곡 거기가 어떤지 아니? 어떤지 알기는 해? 검색이라도 좀 해봐. 이 속없는 것아. 그리고너 내가 신림동 하수 부지에 땅 좀 샀다고 나한테 뭐랬니. 그거 팔라고 팔라고 고문도 그런 고문이 없었다. 내가 네 등쌀에못 이겨서 1억 주고 산거 1억 천 받고 팔았어. 그거 팔고 거기어떻게 됐는지 알아? 그때 같이 땅 산 내 친구들, 지금 뭐라는지 아니? 북동쪽만 봐도 배가 부르대. 앉아서 돈이 척척 쌓이는데 그게 그렇게 좋댄다. 그리고 그뿐이냐? 내가 내곡동에 아파트 들어설 때, 34평 그거, 4억 5천에 입주권 넘기겠다는 연락왔다고 했을 때, 너 그때 뭐랬니? 빚 좀 내서 이거 사면 금방오를 거라고 내가 분명히 말했지? 그때 너랑 윤지 아빠랑 쌍으로 뭐랬어? 불로소득이 싫다고 그랬지? 그게 정의롭지 않은거랬잖아. 그래서 마장동 사는 숙경이 걔가 그거 채갔잖니. 정혜야, 거기 지금 얼마인지 알아?"
- P148

"시세가 20억이야. 20억! 그거 불법이라며? 무슨 놈의 불법이 돈을 십 몇억씩 안겨준다니? 그게 불법 맞긴 한거야? 그때그거 샀어봐라. 지금 내가.….…" - P148

"욕망은 사람에게 이룰 것 같은 착각만 줘요. 착각, 딱 거기까지죠. 욕망은 결코 스스로를 다 채우는 법이 없어요. 욕심부릴 것이 사라지면 욕망이 뒈져버리거든요." - P234

장걸은 자신에게 찾아온 두려움을 가만히 내려다보았다. 두려움은 장걸에게 익숙한 감정이었다. 마음을 휘감은 그것에는냉랭한 눈길을 주어야 했다. 두려워하는 자신을 측은히 여기다 보면 결국 감정에 잠겨 허우적거릴 뿐이었다. - P242

미친 짓이지만 상대도 미쳤으니까. - P296

폭음으로 실려 간 병원에서 곽 회장은 말했었다. 샤또 오브리옹을 다시 먹는 날은 내가 죽는 날이 될 거라고 거듭된 질문과 협박을 못 이긴 자영은 말해버렸다. 그 와인의 이름을 샤또 오브리옹을, 준호에게 해가 갈까봐. 자신이 겪게 될 고통이 무서워서 말해버렸다. 곽 회장님이 정말로 죽을 거라고 생각하지도 않았다. 그저 어쩔 수 없어서 말해버렸을 뿐이었다.10억을 받고 싶어서는 더더욱 아니었다. - P3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