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작가의 집이나 그 집이 있는 고장에 대한 호기심이 정당화되는 것은 그런 것이 그의작품을 이해하는 데 보탬이 될 때뿐이다. - P155

9 이 판석은 아버지 패트릭 브론테 목사가 사망한 1861년에 세워졌다.
어머니 마리아는 1821년에 죽었고, 자녀들의 생몰년을 사망한 순서대로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마리아(1813-1825), 엘리자베스(1814~1825), 브랜윌(1817~1848), 에밀리 (1818~1848), 앤(1820~1849), 샬럿(1816~1855) - P162

레이디 오거스타 스탠리‘를 만난 후 그녀는 특유의 깐깐하면서도 매력적인 말투로 <귀족들과 어울리는 게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일까?>라고 물었다. <레이디 스탠리의 집에 다시 갈 때는 새 모자를사야겠다는 느낌이 대번에 들었어. 배울 게 많은 책 대신 모자나 마차에 돈을 쓰는 게 잘하는 일일까?>라고 말이다. 데이비스 양은 어쩌면 여성적인 매력에서는 좀 부족했을지도 모르겠다. - P195

그들이 요구하는 모든 개혁이 바로 이 순간 허락된다 하더라도,내 안락한 자본주의적 머리의 머리칼 한가닥 건드리지 못할것이었어요. 그러니까 내 관심은 얄팍한 이타주의에 지나지않았습니다. 얇게 퍼져 있는, 희미한 달빛 같은 것이었지요.거기에는 뜨거운 피도 급박함도 없었습니다. - P205

우리에게는욕조도 돈도 있지요. 그러니 우리가 아무리 그녀들에게 공감한다 해도 우리의 공감은 다분히 허구적이에요. 그것은 심미적 공감, 눈과 상상력의 공감이지 심장과 신경의 공감이 아닌데, 그런 공감은 항상 신체적으로 불편한 법이에요. - P213

<그런다고 더 잘 쓰나? 영문학 읽기를 배웠다고 해서 더 좋은 시, 더 좋은 소설, 더 좋은 비평을 쓰게 되었어?> - P238239

여성의 글쓰기에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태도의 변화인것 같다. 여성 작가는 더 이상 억울해하지 않는다. 더 이상분노하지도 않는다. 글을 쓰면서 더 이상 항변하거나 항의하지 않는다. 우리는 여성의 글쓰기가 어떤 외적 영향의 방해를 거의 내지 전혀 받지 않는 시대에 아직 이르지 못했다면- 다가가는 중이다. 여성 작가는 외적 요인으로 인한 분심 없이 자신의 비전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한때 천재성과 독창성이 있어야만 도달할 수 있었던 초연함을 이제야 평범한 여성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오늘날은 평균적인 여성 작가의 소설도 1백 년-전, 아니 50년 전에 비하더라도 훨씬 더 참신하고 흥미로워졌다. - P251

그러나 인생에서나 예술에서나 여성들이 지향하는 가치는 남성들의 가치와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여성이 소설을 쓰게 되면 기존의 가치관을 바꾸고 싶어 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남성에게는 하찮게 보이는 것을진지하게 만들고, 그에게 중요한 것을 시시하게 만들고싶은 것이다. 물론 그 때문에 비판을 받을 터이니, 남성 비평가는 현재의 가치 체계를 바꾸려는 시도에 진심으로 놀라고 의아해하며, 그것이 단순히 다른 시각이 아니라 약하고 사소하고 감상적인 시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 자신의 시각과 다르니까. - P253

「왜?Why?」(1934)는 배움을 위해 왜 굳이 강의라는 형태가 필요한가하는 질문을 통해 대학 교육을 은근히 풍자한 글이다. 구태의연한 교육 방식을 비판하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문학을 공부하는 것이 작가가 되는 데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하는 구체적인 질문으로 넘어가고 있으니,  - P260

1932년 트리니티 칼리지의 클라크 강연자로 초빙된 것은 아버지 레슬리 스티븐의 뒤를 잇는 큰 명예였으나 거절했고, 1933년 맨체스터 대학의 명예박사 학위, 1939년 리버풀 대학의 명예박사학위도 모두 거부했다. 대학 교육 없이도 작가가 되었으니아버지의 기대를 기대 이상으로 실현하면서 - 대학의학위가 무슨 소용이겠는가? - P260

8 코벤트리 패트모어Coventry Patmore(1823~1896)의 유명한 시 「집안의 천사The Angel in the House」에서 여성의 가정적 역할을 이상화한 모습. - P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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