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각 장면마다 아이들에게 묻고 싶은 질문을 칠판에 적어 게시합니다. 아이들은 붙임쪽지에 있는 장면에 제시된 질문들을 읽고각각 답을 적어 그림 장면에 붙입니다.
이때 모든 장면마다, 모든 질문마다 답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자유롭게 질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답을 적은 종이에는 이름 없이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름 익명 덕분에 아이들의 이야기가 자연스럽고 솔직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마다 고민과 갈등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게 됩니다. - P17

모둠에서 그림책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전체 친구들과 나누기 위해 모둠 대표 질문을 뽑을 거예요. 교사는 책의 전체 내용을 모둠 수에 맞춰 6개 부분으로 나눕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전체 책에 대한 질문 만들기‘보다 특정 범위에서 질문을 만들면 각 장면마다 다양한 질문이 만들어진다는 장점이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자유롭게 장면에 대한 질문을 만들어요.
‘왜? 만약에? 어떻게?" 등의 단어를 사용해 만들도록 알려주면 질문을쉽게 만들 수 있어요. 각자 장면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나서 그 장면위에 포스트잇을 붙입니다. - P39

아이들에게는 노랑, 빨강, 파랑 3장의 포스트잇을 나누어 줍니다.모든 아이들은 먼저 노랑색 포스트잇에 가족에 대해 현재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작은 불만을 한 가지씩 적어 칠판에 붙입니다. 다음에 친구들의 고민이나 불만을 살펴보고, 파란색에는 해당 문제에 대한 공감이나 위로의 말을, 빨강색에는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 방안을 적어서 댓글처럼 아래에 붙여줍니다. - P6869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내가 바라는 가족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표현하되, 한 칸 정도는 가족이 원하는 나의 모습까지 생각하여 우리가족자판기를 만들어 봅니다. 이때 진정한 자신의 마음이 드러날 수 있도록, 왜 이런 모습을 원하는지 그 이유도 생각해 보도록 안내합니다.각자의 가족 자판기가 완성되면, 교실에 게시하여 친구들과 공유합니다. 친구들의 작품을 살펴보고 비슷한 내용의 친구에게는 공감의시지를 다른 내용의 친구에게는 응원의 메시지를 생각쪽지에 적어줍니다. - P7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