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모략 - 50쇄 기념 달라스 윌라드 하나님의 모략 시리즈 1
달라스 윌라드 지음, 윤종석 옮김 / 복있는사람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서교육회 독서모임이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책을 다 못 읽고 독서모임에 참여했다. 11월 중순까지 벌인 일 수습하느라, 11월 큰 업무 진행하느라 책을 계속 못 읽었더니 이 지경에 이르렀다. 지난 달, 이번 달 이렇게 책 못 읽으려고 8, 9월달에 책을 몰아 읽었나 싶을 정도.

<서평>

1. [하나님의 모략] vs.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나는 책을 읽으면서 ‘이 책과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의 차이는 어디에서 올까?‘ 하는 생각을 했다.

문 88.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원의 유익을 전하시려고 나타내시는 보통 방법이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원의 유익을 전하시려고 나타내시는 보통 방법은 그의 규례인데 특별히 하나님의 말씀과 성례와 기도이다. 이것이 모두 그 택하신 자에게 효력이되어 구원을 얻게 한다.(마태복음 28:19-20, 사도행전 2:41-42)

하나님이 인간의 마음을 찾아오시는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중략)
(1) 그분은 피조 세계를 통해 우리에게 오신다. (2) 그분은 인간 역사 속에서의 공적인 행동을 통해 우리에게 오신다. (3) 그분은 개인적 체험을 통해 우리에게 오신다.(495쪽)

개인적으로는 번호가 붙은 부분을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로 보았다. 뒷부분 설명도 비슷하다. 그런데 이렇게 방법적인 부분에서 인간의 이해에 차이가 나는 까닭이 뭘까? 이런 이해에 차이가 있는 것은, 인간이 무지하다는 방증 아닐까.

2. 인간의 의지와 결단
개인적으로 인간의 의지와 결단에 관심이 많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도하지 않으면 결심만 하지만, 기도하면 순종할 수 있다.˝는 한 목사님 말씀이 떠올랐다. 결심과 순종에는 차이가 있다. 의지가 있고 결단을 하더라도, 결심에는 행함이 없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그러나 결단이란 어디까지나 우리가 내려야 하는 것이다.‘(453쪽)라고 하며 인간의 의지에 우호적 시선을 보낸다. 나는 이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첫 번째는, 인간의 의지는 항상 악한 방향으로 향하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결단이 곧 행함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이 책에서는 ‘의지‘가 없기에 행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 의지는 신념이 만들어내는 것이며, 신념대로 행동하고 있기에 행동으로 신념을 알 수 있다고. 즉, 내가 가지고 있다고 믿는 신념과 실제 나의 신념은 다를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는 동의. 하지만 신념과 의지가 타락했기에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선한 것을 선택할 수 없다고 믿는 나로서는, ‘결단을 내가 내린다면 선한 결단이 가능한가? 그 결단이 어떻게 의지로 이어지는가?‘가 궁금해지는 것이다. 또 궁금한 점은, 믿음과 순종 사이의 단절은, 어째서 의지의 문제가 아닌 걸까?(480쪽)

3. 학문적 접근
학문적으로 접근해서인지 이 책이 썩 와닿았던 것은 아니었다. 의지와 결단의 부분에서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고, 공부하고 있는 부분과 충돌이 일어났기 때문이었다. 통합될 여지가 있는 건지 궁금하다.

<독서모임>

1. Doing vs. Being
좀처럼 변하지 않는 내 모습을 보면서,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의 별반 다르지 않은 삶의 태도와 행동을 보면서 많이 낙담했었다는 것을 알았다. 소현학사님 말처럼, 인간의 행동에는 소망이 없다. 꽤 오랫동안 묵상과 기도를 쉬면서, 잊고 있었다. ‘행동은 구원의 열매인 건데, 나아지기는 하는 걸까? 나는 구원 받은 사람이 맞는 걸까?‘ 생각하면서 하나님보다 행동에 무게중심을 두었다. 하나님을 보지 않고, 사람을 보았다. 초점을 다른 곳에 두고 있으니, 자기의에 빠져 있었다. 하나님이 필요한 죄인임을 잊었다. 묵상과 기도를 다시 회복해야 함을 서서히 깨닫고 있다.
˝내가 하는 것을 보면 소망이 없고, 내가 하나님 안에서 되어지는 것을 보는 것에 소망이 있다.˝

2. 아쉬움
월드컵으로 살짝 일찍 마쳐서 아쉽긴 했는데, 이 공간 아니면 어디서 이런 이야기할 수 있나 싶어 아쉬운 마음을 접는다. 우리 교회에도 이런 모임 있으면 좋겠는데, 다들 바쁘시니 말 꺼내기가 어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