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이들의 자신감은 어느새 오만함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 P27

생쥐들은 사태를 지나치게 분석하지 않았다.  - P29

우리 눈에 보이는 치즈는 음식의 일종이지만, 꼬마인간들에게는 행복을 가져다주는 상징물이었던 것이다. 치즈를 가지고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들은 충만한 행복을 느낄 수 있었고,
영적인 풍요를 누릴 수 있었다. - P32

"우리 때문에 치즈가 사라진 게 아니야. 누군가 다른 사람이 치즈를 모조리 훔쳐간 거라구. 그러니 우리는 그에 따른 응분의 보상을 받아야 해." - P36

"그렇지 않아. 처음 이곳을 발견했을 때를 생각해 봐. 바로미로를 통해서였다구. 우린 다시 시작할 수 있어."
"난 이제 너무 늙었어. 길을 잃고 헤매는 멍청이가 되고 싶지 않아. 너는 어때?"
그 말을 듣자 허의 마음에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고개를 들었다. 조금 전까지 그를 사로잡고 있던 새 치즈에 대한 희망은어느새 자취를 감추어버리고 말았다. - P39

"그렇지만 다른 곳에도 치즈가 없으면 어떻게 하지? 만일다른 곳에 있다 해도 우리가 찾을 수 없으면 어떻게 할 거야?"
"나도 몰라." - P43

허는 그때까지 수없이 자신을 괴롭히던 질문을 무시하기로했다. 두려움 때문에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던 과거의 잘못을반복하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대신 새 치즈를 찾았을 때의 여러 가지 행복을 떠올리기로 했다. 포만감이 주는 안식과 정신적인 풍요로움이 그의 뇌리를 가득 채웠다. - P44

허는 마지막으로 자신이 정말 미로 속으로가고 싶은지 한 번 더 고민해 보았다. - P47

두려움이 때때로 도움이 된다는 것을 그 자신도 익히 알고있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두려움은, 현실에 안주하려는안일한 생각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촉매 역할을한다는 사실을 잠시 잊고 있었던 것이다. - P49

다는 생각을 했다. 한편 너무 오랫동안 치즈를 못 먹어서 몸이약해진 것을 느꼈다. 미로 속을 달리는 데 예전보다 더 힘이들고 시간도 많이 걸렸다. - P50

허는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마다 새 치즈에 대한 기대를 통해 자신을 독려했다. 참고 견딘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은아무 것도 없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달은 지금, 필요한 것은행동뿐이었다.
(중략)
모든 안락에는 대가가 따르기 마련인 것이다. - P52

오랜 시간을 헤맨 끝에 마침내 허는 큰 창고에 도착하게 되었다. 규모로 보아 맛있고 싱싱한 치즈가 가득할 것 같았다.
그러나 막상 안에 들어가 보니, 실망스럽게도 창고는 텅 비어 있었다.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될수록 그에 비례해 허의 의욕도 떨어져갔다.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그를 유혹했다. 살아남지 못할것 같은 두려움도 엄습했다. 이럴바에야 차라리 힘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 그와 함께 있는 것이 나을 것 같았다.
그때 문득 자신이 써놓았던 글귀가 떠올랐다.
"두렵지 않다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 P55

허는 아직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변화‘를 향한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것이다. - P56

허는 자신이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을 깨달았다.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그를두려움에서 풀어주었다. - P61

허는 마음속으로 하나의 그림을 그리면서 기분이 더욱 좋아졌다. 산더미처럼 쌓인 치즈, 헤엄을 치듯 치즈 속을 누비는자신의 모습, 상큼한 치즈향이 코끝에서 느껴졌다.
허는 구체화된 그림을 꼭 실현하고 싶다는 의욕을 되새겼다. 그러자 그 치즈창고를 다음 공간 혹은 다음 통로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만 같은 희망이 솟구쳤다. - P61

새로운 치즈를 마음속으로그리면 치즈가 더 가까워진다. - P62

"나는 새 치즈를 좋아하지 않아. 그건 내가 먹던 치즈가 아니야. 전에 먹던 치즈가 먹고 싶어. 내가 좋아하는 치즈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릴 거야." - P65

그는 가능하다면 많은 치즈를 소유하고 싶었지만, 치즈가행복의 절대조건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가 느낀 행복의 순간은 두려움에 압도되어 있지 않을 때였다.
점점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다. 새 치즈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 자체가 즐거웠기 때문이다. - P66

허는 미지의 치즈창고를 찾아 앞으로 나아가는 것만으로도흥분이 되었다. 이전의 그는 걱정과 근심으로 잔뜩 흐려있었다. 복도에서 발견한 치즈를 보면, 허겁지겁 배를 채우기에 바빴고, 행여 치즈창고를 찾는다 해도 치즈가 충분치 않다거나조만간 치즈가 다 떨어져버릴 거라는 부정적인 생각만 했었다. 일이 잘 될 수 있다는 것보다는 잘못될 수 있다는 것에 더많이 신경을 썼다.
그러나 그가 C창고를 떠난 후부터 그런 생각은 바뀌기 시작했다. 변화는 우리의 기대와는 상관없이 예기치 않은 순간에일어나게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 P69

다시 말해,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길은 자신의 어리석음을비웃을 줄 아는 것이다.  - P77

변화를 예상하라.
치즈가 오래된 것인지 자주 냄새를 맡아 보라. - P82

"하지만 변하지 않아야 할 것도 있다고 생각해. 예를 들면가치관 같은 거지. 자신의 생각은 배제하고 새 치즈만 찾아다난다면, 자신의 자아는 어떻게 될 것 같아? 물론 치즈와 함께발빠르게 움직인다면, 생활은 지금보다 훨씬 풍족해지겠지.
그러나 자신의 가치관은 상황에 따라서 시시각각 변하게 될거야."
프랭크가 말했다.
"프랭크, 꽤 흥미로운 반론인데, 잘못된 신념이 몰고 온 재앙에 대해서 생각해 봤어? 히틀러가 그랬잖아. 가치관도 시대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거라구. 마이클, 치즈이야기는 재미있게들었어. 그런데 그 이야기의 교훈이 회사실정에 맞는다고 생각해?" - P9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