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는 비이기적인 가치, 즉 다른 사람을 동정하고 자신을 희생하는 도덕 가치가 인류에게 커다란 위험이자 종말의 시작이라고 보았습니다. 나보다 다른 사람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비이기적인 도덕과동정 도덕은 나 자신을 부정하게 하고 감정을 약하게 하는 질병 같은것이라는 얘기입니다. - P95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 있습니다. 자신의 가치가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의 가치도 존중해야 합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다른사람의 가치를 훼손한다면 그것은 이미 도덕으로서의 가치를 잃은 것입니다. - P116

현명한 인간은 타인의 도덕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이익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입니다. 타인의 강요에 의한 도덕,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도덕이 아닌 자율적인 사고를 통한 자신만의 도덕이 가치 있는 것입니다. 자신을 희생하는 도덕은 자신의 가치를 훼손하고 인간의 창조성, 강인함과 명랑함을 저해할 뿐입니다. 나 자신의 가치가 수많은 도덕의 가치보다 더소중하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 P117

세상을 지배하는 가치가 나의 가치와 일치하지 않을 때 삶은 무기력해지고 삶을 싫어하게 됩니다. - P132

니체의 시각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극복하는것입니다. 자기 극복은 힘의 의지가 계속 움직이는 과정입니다. 수레바퀴가 멈추지 않고 돌아가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수레바퀴가 계속돌아가기 위해서는 자기극복의 노력과 도전을 동반해야 합니다. - P167

나의 힘의 의지가 삶을 상승시키는 건강한 의지인지 아니면 삶을하강시키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의지인지 생각해봐야합니다. 건강한힘의 의지는 항상 자신을 극복하려 합니다. 삶의 어두운 터널에서도포기하지 않고 탈출구를 찾으려는 것도 건강한 힘의 의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 P174

기존 가치가 붕괴되는 시점에서 찾아오는 허무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은 어렵습니다. 기존의 것을 버리기도 어렵고 새로운 것을 만들기도어렵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가치 창조는 몰락과 붕괴의 고통, 오랫동안의 기다림과 함께 합니다. - P179

모든 것이 어긋났을 때, 자신의 영혼을 시험대 위에 올려놓고 그인내와 용기를 시험해보는 것은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보이지 않는 강력한 적이 우리를 쳐부수려고 달려오는 것 같았다. 그러나 우리는 부서지지 않았다.
-[그리스인 조르바] 인용 - P183

미래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사는 것은 물론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문제는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의 가치를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가치를 무시하는 사람들이 기대했던 미래가 왔을 때 그것을 축복의 무지개라고 생각할까요? 아닙니다. 그때가 되면 또 다른 앞날을기대하며 현재의 것에 큰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 P192

순간은 영원과 영원이 만나는 또 다른 영원입니다. 지나가는 것이 아닌 영원히 이어지는 것입니다. 순간에 충실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P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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