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글쓰기 - 뉴베리상 수상 작가가 들려주는 글쓰기 비법 30가지
카슨 레빈 지음, 김연수 옮김, 백지원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행복한 글쓰기](게일 카슨 레빈/김연수 옮김, 김영사)

아마도 권일한선생님 책 목록에서 본 거 같다. 몇 달 전에 ‘교원역량강화도서‘를 구입한다고 해서 신청한 책이다. (권일한선생님 책 소개를 제대로 안 읽었나?) 읽고 보니 초등 고학년에게 적합한 책이었다. 하지만 소장 가치가 있는 책이다. 상상의 나래를 펼쳐 글을 쓰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은 꼭 소장하라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번역도 잘 옮겼다고 생각한다.
글쓴이의 입담도 뛰어났지만(‘초록곰팡이악어눈깔국‘(184쪽)이 제일 웃겼다. 약간의 욕에는 카타르시스를 느꼈고. ˝그러니 입 닥쳐, 이 시끄러운 놈아!˝(24쪽)), 30가지 글쓰기 기술들이 다 좋았다. 중간 중간 ‘글쓰는 시간‘이라는 코너도 좋았다. 거기 나오는 예시들을 어떻게 다 생각해낼 수 있을까? 작가의 머릿속은 정말 기상천외하다.
제일 통쾌한 부분은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다른 사람이 알아보지 못하는 캐릭터로 만들라는 내용이었다. 내가 지독한 우울감에 빠져 있던 시절에 일기로 감정을 드러내지 말고 캐릭터로 만들어버릴걸, 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랬으면 ‘그 사람‘에 대한 감정이 좀 날아가지 않았을까? 혼자서 킬킬거리면서.

‘이 세상에 완벽한 책이나 완벽한 이야기 같은 건 없다!‘(116쪽)

여러분을 살찌우는 글을 쓰세요.
여러분이 누구인지 말하는 글을 쓰세요.
우리가 인간이라는 사실을 말해 주는 글을 쓰세요.
세상에는 아직도 쓸 이야기가 정말로 많답니다.
그 이야기를 써 주세요.
즐글! 모든 글은 꼭 저장하세요.(219쪽)

글쓰기에 용기를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