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게으름이 습관이 되기 전에 : 자꾸 미루는 버릇을 이기는 7단계 훈련법
스티브 스콧 지음, 신예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월
평점 :
판매중지


[게으름이 습관이 되기 전에](스티브 스콧/신예경 옮김, 알에이치코리아)

요즘 계속 내가 게으르다는 생각을 했다. 원래도 게을렀다. 책 제목과 연관지어 말하자면 나는 이미 게으름이 습관으로 자리잡은 사람이다. 글로 보기에는 괜찮은(?) 사람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지행합일이 안 되는 사람이다. 요즘 아는 것과 선택하는 것(행동하는 것)이 다른 것에 대해 새삼 자신에게 실망하고 있던 차였다.
나는 자기계발서 사는 것을 싫어한다. 동화나 소설류를 사는 것보다 더 돈 아깝다고 생각하는 게 자기계발서를 사는 것이다. 처음에는 내가 행동을 시작하지 못하는 게 문제라고 생각해서 시작에 대한 책을 볼까 했는데 근본 원인은 아무래도 게으름 같았다. 그래서 결국은 게으름에 대한 책을 보게 되었다.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어본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자기계발서는 교과서적인 말만 쭉 써놓은 데 비해 이 책은 방법적인 면을 적어놓았다는 점에 끌렸다. 교과서적인 말이 듣기 싫은 이유는, 실질적인 도움은 주지 않으면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게 싫었기 때문인 것 같다. 겉만 번지르르한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내가 겉만 번지르르한 말만 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저자가 권하는 제일 처음 할 일은 내가 일을 미루는 이유를 확인하는 것이다. 제일 처음 챕터에 일을 미루는 이유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데, 다 내 얘기 같았다. 완벽주의자라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귀찮아서, 나중에 하면 된다고 생각해서, 주의를 빼앗는 것들이 많아서, 시간이 늘 부족해서, 진실과 마주하는 게 두려워서, 즉각적인 보상을 얻으려고 해서, 일이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서라는 이유인데, 내가 하나라도 안 썼던 이유들이 없다. 특히 요즘은 즉각적인 보상을 얻고 싶어 하는 마음이 꽤 커져서(요즘 유행하는 욜로도 즉각적인 보상의 한 유형인 것 같다.) 미래의 보상은 생각하지 않으려는, 마주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현재에 충실하라는 의미가 미래가 의미 없으니 현재의 자기 감정에 충실하라는 말은 아닐 텐데 요즘은 감정과 이성의 싸움에서 감정이 늘 승리하는 모양새다. ‘당장 편한 것부터 찾고 힘든 일을 미루려는 태도는, 달리 말해 감정적인 뇌의 승리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44쪽)
게으름을 떨치지 못하는 이유를 찾았으면, 그 다음은 할 일들을 다 펼쳐 놓는다. 스물다섯 가지 정도. 그리고 그 중에서 다섯 가지만 고른다. 나머지는 빈 시간에 끼워넣나? 놉. 스무 가지 일들은 하지 않는다. 이걸 이 책에서는 25-5 법칙이라고 이야기한다. 다섯 가지를 고르기 위해서는 자신의 핵심 가치관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이 책에서는 그것을 어떻게 알아챌 수 있는지도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나에게 진정 중요한 가치관이 신앙이라면 신앙을 위해 에너지를 많이 써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나의 실제 모습은 내 생각과는 다름을 볼 때마다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은 게으름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그 다음 단계는 3개월마다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목표는 3개월마다 세우되, 점검은 일주일에 한 번씩 한다. 목표를 3개월마다 세우면서 평가도 같이 한다. 그러면 자신의 가치관에 맞지 않은 일들은 자연스럽게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이 일을 위해 지혜롭게 거절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매번 거절할 수는 없겠지만 둘 다 상생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어가야 할 것이다.
그 다음 단계는 주간계획표를 세우는 단계이다. 주간계획표를 세울 때에는 덩어리 시간으로 넣는다. 그리고 게으름이 파고들 틈을 메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실천 의지일 텐데, 내가 요즘 의지가 많이 부족하다. 의지의 부족은 인간의 죄성일까(의지가 강한 것도 인간의 죄성과 상관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조금만 안 되면 안 하려고 하는 습성이 있어서 걱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