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나니 공주처럼 사계절 저학년문고 67
이금이 지음, 고정순 그림 / 사계절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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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나니 공주처럼](이금이 글/고정순 그림, 사계절)
-스포일러 주의.

권일한 선생님이 이 책을 가지고 독서토론하신 것을 보고 이 책을 샀다. 선생님이 쓰신 발문들 보면서 책을 읽고 발문을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고민하기 위해서였다. 선생님이 만드신 발문은 슬픔과 어떻게 사는가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정작 이 책을 살 때 후기를 살펴보니 양성평등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서 의문이 생겼다. 이 책은 양성평등에 관한 책인가? 권일한 선생님이 발문한 내용은 그런 내용이 없었던 것 같은데..

다 읽고 나서 말하는 한줄평은 이 책은 두고 두고 읽어야겠다는 것이다. 동화이지만 진정한 ‘나다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깊이 있는 책이다. 망나니 공주는 오늘날 우리나라를 사는 아이들 같다는 생각도 했다. 나답게 자라지 못하고 무조건 바르고 옳게,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들로 살아야 한다. 바르고 옳게 살아야 하는 것은 맞지만, 바르고 옳게 살아야 하는 동기가 망나니 공주처럼 되지 않기 위해서라면, 나답게 사는 것이 아니라 망나니 공주처럼 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어른의 바람답게 사는 것이 되고 만다. 콜버그 도덕성 발달 2단계처럼 벌을 받지 않기 위해 도덕을 지키는 단계에서 한 발짝도 앞으로 더 나가지 않은 것이다.
책에는 나오지 않지만, 망나니 공주 전설에 나오는 망나니 공주와 왕자는 앵두공주의 엄마와 아빠인 것 같았다. 자신이 잘하는 일만 하고 살면 좋을 텐데 세상일이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다. 나는 늘 질문을 던진다. 내가 교사로서 잘하는 일이 무엇일까? 학교 가는 일이 마음에 큰 짐이 되고 있는(몇 해는 그렇지 않았다.) 현재에도 여전히 질문한다. 내가 계속 교사로 있는 게 맞을까?
양성평등에만 초점을 두고 이 책을 읽으면 책을 반쪽만 이해하게 되는 것 같다. 여자다움, 아이다움을 넘어서서 나다움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일 텐데(글쓴이의 말 87쪽) 얼마 나오지도 않는 양성평등에 대한 책으로 책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다는 생각도 했다. ‘집안일 하기‘에 적합한 책으로 [돼지책]을 고르는데, 아이들의 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책을 읽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책을 더 읽기 싫어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에서 읽으라고 하니까 책을 읽게 하는 것 말고, 목적을 두고 읽게 하는 것 말고, 좋아해서 읽으면 좋겠다.
교과와 관련된 책 읽으며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책을 읽는 도중 만난 이 책은 가뭄에 단비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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