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루테이프의 편지 (보급판 문고본) C. S. 루이스 보급판
C.S.루이스 지음, 김선형 옮김 / 홍성사 / 200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여유가 생길 무렵 이 책을 집어들고 깜짝 놀랐던 적이 있었다. 마귀는 이따위로 생각하구나 하고. 다시 읽었을 때에는 그 감동이 많이 사라졌다.

루이스의 책은 항상 어려운 것 같았다. [순전한 기독교]나 [고통의 문제] 같은 책을 쉽게 집어들지 못하는 이유는 그런 이유에서인 것 같다. 어쨌든 이 책은 뒤에 저자의 말마따나 쉽게 쓰여진 책이어서 그런지 금방 금방 다가왔다. 그러나 자꾸 읽다보면, 힘들어진다..;;

이 책은 스크루테이프가 그의 조카 웜우드에게 보내는 31통의 편지로, 악마의 측면에서 우리와 예수님을 바라보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뒤집어 생각한다는 것이 이렇게 놀라운 결과를 가져오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었다.

내가 쉽게 빠지는 잘못된 생각들에 대해서 루이스는 콕콕 집어내고 있었다. 아, 그렇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그런 생각에 빠지지 않게 간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잘못된 생각이 꽤 많았다는 것.. 그것은 충격이었다. 인간이 환경에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가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그분이 있기에 환경을 지배할 수 있는 것이라는 데 대해 감사하게 된다.

나의 잘못된 틀을 깨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