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왜 연작소설이지? 갸우뚱. 이야기의 장소가 뉴욕이라는 공통점밖에 없는데. 이야기들을 연결하는 아무것도 없는데. 이건 그냥 뉴욕을 배경으로 한 단편집이다. 


- 우리는 왜 얼마 동안 어디에 (창작과비평)

- 장미의 이름은 장미 (문학동네)

- 양과 시계가 없는 궁전 (릿터)

- 아가씨 유정도 하지 (악스트)


재미있는 건 작품의 질이랄까 재미랄까 그런 게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 과연 은희경이다! 하는 작품이 있는가 하면 이걸 왜 썼지? 뉴욕에서 나 살아봤다 티내고 싶었나 하는 생각이 드는, 그래서 도대체 편집자는 뭘 한 거지. 이런 작품을 그냥 받아서 싣는다고? 하긴, 은희경이 은희경이라서 어쩔 수 없었겠다. 은희경이 은희경이 아니었다면 훨씬 더 좋았을걸. 나의 순위는 이랬다.


1위. 아가씨 유정도 하지 (악스트)

2위. 양과 시계가 없는 궁전 (릿터)

3위. 우리는 왜 얼마 동안 어디에 (창작과비평)

4위. 장미의 이름은 장미 (문학동네)


희한한 게 메이저 계간지에 실렸던 단편들은 별로고, 신생 계간지에 실렸던 단편들은 빛난다. 특히 '아가씨 유정도 하지'는 정말 은희경의 귀환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잘 썼다. 괜찮다. 이렇게 계속 써주세요. 은희경을 좋아하는 독자들이 은희경에게 기대하는 게 바로 이런 은희경스러움인데, 은희경 아직도 한참 더 쓸 수 있겠구나. 은희경의 이야기를 나는 아직도 좋아하는구나. 더 써줬으면 좋겠다. 더 읽고 싶다. 뭐 그런 감정이 들었던 작품. 이 단편 하나가 책 값의 70%를 해냈다. 


반면 '장미의 이름은 장미'는 버려도 될 단편. 


'우리는 왜 얼마 동안 어디에'는 은희경이 이름 없는 작가이고 좋은 편집자가 붙었다면 되게 재미있었을 이야기. 은희경 키보드에 delete 키가 없나 하는 생각마저 들었던. 이야기를 한참 쳐내고 그다음을 써달라고요, 궁금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