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알고리즘 - 머신러닝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는가
페드로 도밍고스 지음, 강형진 옮김, 최승진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데이터에 의해 세상이 돌아가고 있다. 사람보다 더 영리하고 정밀하게 짜여진 기계식 두뇌가 지식화되어 문제 해결을 도모하고 있다. 인공 로봇이 나왔을 때 사람들은 가까운 미래에 대해 커다란 기대를 모았다. 그런데 인공 로봇이 제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것이라면 인간 사회를 대신하여 문제 해결의 주역은 머신러닝(기계식 학습)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광범위하고 무한정에 가까운 데이터를 입력.처리.출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프로그램으로 완전 기술하여 개인과 사회의 진화에 커다란 작동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명은 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진화해 오고 있는 가운데 머신러닝 만큼 현대인의 삶과 일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향후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비근한 예로 전자 우편을 읽을 때 스팸메일이 거의 안 보이는 까닭은 머신러닝이 이것을 걸려 냈기 때문이다. 아마존에서 도서를 구입하거나 넷플릭스에서 비디오를 볼 때 머신러닝 시스템은 개개인이 좋아할 만한 상품을 추천한다. 페이스북 및 트위터도 최신 정보를 고를 때 매우 유용하다.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에 머신러닝이 우리 등 뒤에서 소리없이 관여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머신러닝은 스스로 데이터를 이용해 추론하며 일을 처리해 내는 능동적 역할의 수행자이다.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더 훌륭하게 일을 해낸다. 사람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아도 머신러닝이 알아서 프로그램을 짜고 문제 해결까지 해 주는 시대가 눈 앞에 다가왔다.

 

 알고리즘, 머신 러닝이라는 단어가 아직은 귀에 익숙치 않다. 컴퓨터,IT 분야에 문외한인 탓고 있고, 평소 관심과 애정을 쏟지 않는 탓도 크다. 하지만 미래예측에 대해 무관심으로 살아간다면 삶의 폭과 질은 점점 위축되고 재미가 없게 될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인공 로봇, 기계 학습, IT 기기 등이 인간의 삶을 좌지우지하고 있기에 최신식 내재 가까운 미래의 예상 및 동향을 알고 대처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 개인의 취향, 학습 동기, 소비행태부터 직장에서의 일처리 법에 이르기까지 머신러닝은 매우 커다란 역할을 한다. 이것은 방대한 데이터를 기계의 힘을 빌려 지식화하여 인간 삶의 구석구석에 이르기까지 자동으로 척척 해결해 주는 해결사인 것이다. 얼마나 편리하고 유익한 세상인가. 특히 개인의 삶을 좌지우지하는 휴대전화는 할 일을 예상하고 적절한 조언도 마다하지 않는다. 즉 휴대전화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꽉 들어차 있다.

 

 이렇게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개개인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유익하게 해 주는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도움으로 개인은 제조되고 시험한 약을 복용하는 셈이다. 엑스레이 독법부터 특이 증상을 해석하는 일까지 의사 역시 머신러닝을 사용한다. 현재는 정착되지 않았지만 가까운 미래엔 마스터 알고리즘에 의해 모든 분야가 이것의 적용.지배하에 있을 것이다. 과거, 현재,미래의 모든 지식을 데이터에서 얻어 낼 것이다. 또한 최종 마스터 알고리즘의 발명은 과학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진보가 되어 주리라. 예를 들어 자신의 관심 분야가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라면 대략 여섯 가지 방법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더 요령 있게 분석학을 이용하고, 당신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가장 잘 이용하는 길을 터득하고, 수많은 데이터 마이닝의 과제를 실패에 빠뜨리는 위험 요인을 피하고, 손으로 직접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대신 자동화하는 방법을 발견하고, 정보 시스템의 경직도를 줄이고, 앞으로 만날 새로운 기술을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총 10개 파트로 구성된 이 도서를 읽어 가다 보면 문명의 진화란 무엇이고 인간의 삶은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인가 등을 점검하고 유추할 수가 있다. 특히 개인의 삶의 향방부터 진화된 세상의 모습 등을 대략이나마 이해할 수가 있다. 머신러닝에 관한 지식이 없는 나도 흥미를 곁들어 유익하게 읽어갈 수가 있었다. 머신러닝은 개인의 취향,상태 등을 정확하게 끄집어 내어 진단,처방을 올바르게 내리는 명의역(名醫役)을 해낼 것으로 보인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이라는 용어를 바르게 인식하고 내 삶에 어떠한 역할, 길라잡이를 해 줄 것인가를 농부가 씨를 뿌리고 수확을 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머리 속에 그려보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