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우리의 미래를 훔치는가 - 글로벌 보안 전문가가 최초로 밝힌 미래 범죄 보고서
마크 굿맨 지음, 박세연 옮김 / 북라이프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문명의 진화와 더불어 고지능 범죄율은 정비례한다고 생각한다. 일반인보다는 고급정보를 자주 접하는 계층,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주도면밀하게 뒤에서 조종하면서 막후 세력을 형성해 가는 세력들이 과거,현재,미래를 좌지우지한다.특히 컴퓨터,로봇과 같은 최첨단 IT산업의 발달이야말로 고지능범들에게는 좋은 먹잇감이 아닐 수가 없다. 게다가 현대인은 각종 정보를 맘껏 흡수하고는 있지만 배후에는 이러한 정보를 교묘하게 이용하는 이들에 의해 막대한 인명.물적 피해를 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이러니한 사안아다. 최신 기술을 활용하고자 정보를 업데이트하고,무거웠던 휴대전화가 이제는 한 손에 쥐어지고 세상의 모든 것들을 쉽게 손가락으로 조작하고 범죄를 유유히 저지르는 세태가 되어 버렸다.

 

 오늘날 범죄는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선진기술은 현대인의 문명과 삶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는 반면 이러한 기술을 악의적으로 이용하는 이들에 의해 수많은 인명.물적 피해가 끊이지 않는다는 점이 개인 및 이를 관장하고 수사하는 당국도 우려의 눈길로 바라보고 있다. 아무리 수사망,수사과학이 발달해도 범죄를 저지르는 이들에게 당해낼 수 없는 것 같다. 특히 종교와 관련한 테러 사건은 가장 주시하고 있는 예민한 문제이기도 하다. 이 문제는 전 세계를 뒤흔들 수 있는 막강한 힘을 갖고 있다. 치안과 안보 분야가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범죄자와 테러리스트들을 대응하기 위해 미국의 LAPD, FBI, 비밀경호국, 인터폴 등이 풀가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범죄의 크기가 크든 작든 인명 피해, 물적 피해와 직접 관련이 있기에 우리 모두는 범죄, 테러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

 

 주지하다시피 현대사회는 편리한 컴퓨터 기술과 이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현대인들의 의식이 범죄의 온상이 될지도 모른다. 시스템의 복잡성과 상호의존성은 상대적으로 높을 뿐만 아니라 향후 그 수준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을 교묘하게 수용하면서 악의를 품은 개인 및 집단이 사회에 막대한 피해를 안기고 있는 실정이다. 범죄의 경로, 범죄 대상의 폭은 가리지 않고 늘어만 가고, 이에 대한 일반인들이 갖춰야 할 마인드와 대비는 스스로 체득해야 한다. 늘 우리 곁에 있는 것들 이를테면 자동차, 스마트폰, 진공청소기와 같은 일상의 제품이 범행의 수단.도구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글로벌 보안 전문가인 마크 굿맨은 과거, 현재, 미래를 통털어 범죄의 유형, 범죄가 발생하는 이유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고 있다. 비록 방대한 분량의 글이지만 정독하다 보면 범죄의 본질 및 향후 대책, 개인의 마인드 등을 긴장감 있게 설립할 수 있다.

 

 이 글을 읽다 보면 문명의 발달은 분명 현대인의 삶의 질을 대폭 향상시켰지만 이것이 범죄자들의 미끼가 된다는 아이러니를 새삼 피부로 느끼게 한다. 해킹, 스토킹과 같이 자주 접하는 불미스러운 용어부터 전 세계를 뒤흔드는 종교 집단의 테러 조직, 테러 공포.확산에 이르기까지 첨단 과학, 기술이 빚어 낸 결과물을 접하고 있다. 생명과 재산에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경각심을 갖으면서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한다. 다양하고 편리한 IT 기술 뒤에는 언제 어떻게 개인의 정보를 훔치고, 또는 사회를 불안케 하는 테러 집단의 먹잇감이 될 수도 있는 상황에 놓여 있기에 늘 조심하고 안전을 추구해야 한다. 컴퓨팅과 인공 로봇이 알고리즘을 형성해 또 다른 사회 불안 국면을 조성할 우려가 농후하다. 또한 국가는 개인 및 사회에 대해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반의 대책과 실천을 행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