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들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프로이트 이야기
베벌리 클락 지음, 박귀옥 옮김 / 소울메이트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프로이트의 사상은 꿈의 해석,무의식 등과 관련하여 널리 알려져 있다.비록 그의 사상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인간의 내면 세계를 다룬 내용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나 역시 프로이트에 대한 이미지는 꿈의 해석과 무의식의 세계를 깊게 연구한 심리 전문가로 각인되어 있다.어린 시절 엄마의 뱃속에 있던 시절부터 유년기,청소년,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단계적 발달 심리학에 대한 문제도 내게는 관심거리다.인간의 본성에 가까운 자아의식과 학습과 경험으로 내재된 초자아에 이르기까지 내면 속에 자리잡은 무의식은 꿈의 세계와도 연결된다고 생각한다.

 

 

 자아(Ego),원초아(id),초자아(superego)는 프로이트 세계의 주안점이다.누군가 질서와 정리정돈에 대해 집착한다면 '항문기'에 고자착되었다고 판단하고,자신의 성(性)에 대해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이가 있다면 억압된(repressed) 인간'이라고 할 수도 있다.이것은 프로이트의 연구와 직접 관련이 있으며,정신분석학의 주요 개념과 범주가 같다.그런데 대표적인 프로이트의 사상만이 그를 대변하는 것이 아닌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그는 정신분석학자이면서 현직 의사였던 만큼 다양한 형태의 정신질환자들을 치료하면서 통합.분석한 인간 심리 세계를 잘 다루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도서는 베벌리 클락 저자가 지은 글로서 프로이트의 삶과 업적부터 히스테리와 정신분석의 발전,오이디푸스와 성욕,꿈과 발달,정신,종교와 운명,21세기의 프로이트를 조명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 실존의 고통과 쾌락에 대한 답을 얻고자 노력하고,성(性)과 죽음에 대한 담론도 매우 중시했다.성충동에 따라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성장하고 발전하는 한편 '죽음충동'에 따라 반복,분해,그리고 비존재의 단순성으로 파괴적인 주기로 이끌린다고도 했다.저자 베벌리 클락은 프로이트의 인간적인 면모가 어떻게 사상과 이론에 녹아들었는지를 탐구하고,프로이트라는 인물과 사상 및 이론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관점을 보이고 있는 점이 특색이다.

 

 

 프로이트는 아버지의 세 번째 부인에게 태어난 아들로 불균형한 개인적,가정 환경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정립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었다.그의 주장에 따르면 꿈은 무의식의 세계로 길을 열어준다고 강조했다.또한 성장기별로 성욕에 대한 해석을 나타내고 있다.구강기,항문기,남근기 등을 거친다.동시대 제자격인 칼 융은 꿈과 히스테리에 대한 프로이트의 연구에 감명을 받아 사상을 추종했다.프로이트의 사상은 정신질환을 해석하려는 노력에서 출발했으나 끝은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힘과 자세에 대해 폭넓은 고민을 가능케 했다.

 

 

 프로이트는 꿈이 적대감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의 성적(性的) 기호(嗜好)도 반영한다고 보았다.당시엔 이 콤플렉스가 이성 부모에 대한 욕망이나 동성 부모에 대한 적대감이라는 단순한 용어로 풀이 되었다.또는 그는 죽음에 관한 꿈이 부모와의 경쟁 심리 또는 욕망을 표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즉 아들은 아버지를,딸을 어머니를 사랑의 경쟁 상대로 간주하고,그들을 제거하면 자신에게 이득이라고 생각한다.이러한 사례는 오이디푸스가 아버지 라이오스를 죽이고 어머니 이오카스테와 결혼한 것이 예다.

 

 

 프로이트는 우주에 두 가지 힘이 작동한다고 주장했다.하나는 개인의 육체제 발현되는 힘과 집단 사회의 경험에서 나오는 힘이다.이러한 우주의 힘이 바로 에로스와 타나토스이다.섹스와 죽음을 가리킨다.오이디푸스는 이러한  힘들이 인간의 일상적인 삶에 미치는 예를 보여주고 있다.프로이트의 후반 저서들은 섹스와 죽음을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핵심으로 보았다.그의 대표적 정신분석 내용인 꿈의 해석은 간단치 않다.꿈의 의미를 파악하려면 꿈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하고,꿈의 '잠재적 내용'을 알아내려 했다.즉 꿈을 구성하는 각 부분의 기저에 깔린 의미를 찾으려 했다.나아가 그의 정신분석의 주요 사상은 『토템과 터부』에 잘 나타나 있다.증거보다 소망을 더 중요시한 중교와 미신은 보호받고자 하는 욕구와 동일한 맥락이다.

 

 도덕적이고 문화비평가인 프로이트는 인간의 경험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그의 분석은 새로운 생각과 삶의 방식을 등장시킨다.그의 무언적 대화,소통 속에서 삶의 존재 의미,진정한 삶이란 무엇인가를 새롭게 조명할 수가 있다.프로이트에 대해 미쳐 몰랐던 점들을 정신분석학적 면에서 고찰하는 시간을 갖게 되어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