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권 제복경관 카와쿠보 시리즈 2
사사키 조 지음, 이기웅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요 며칠 사이 동토에라도 들어온 듯 매서운 추위를 온몸으로 느끼고 있다.칼바람이 부는가  싶더니 낮 기온마저 영하권으로 뚝 떨어져 체감온도는 그 이상이다.해가 저물면 사람들 발길이 끊어지고 앙상하고 을씨년스러운 기온으로 인해 가로수와 대지마저 숨을 죽이는 날씨다.기상 이변이라도 일어난 듯 하다.북반구는 중국 대륙에서 불어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강추위가 계속되고,남반구는 혹서가 이어지는 기상이변을 낳고 있다.

 

 겨울이 지나 봄을 기다리는 사이 꽃샘추위가 한국에 종종 나타난다.이를 반영하듯 일본 홋카이도 지방은 연중 행사와 같이 폭풍설이 찾아와 마을과 도로가 고립되면서 각종 재해와 사건.사고가 일어나고 있다.일명 히간아레( 彼間荒れ)라는 폭풍설이 홋카이도 중부 지역을 고립시키면서 인적,물적 사고가 잇다르고 있다.히간아레를 맞이한 일본 홋카이도 중부지역의 시모베츠(志茂別)촌을 공간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폭풍설과 함께 사건.사고를 생생하게 전해 주고 있는 『폭설권』은 경찰소설이기도 하다.사사키 조 작가의 작품은 이번이 처음인 셈인데,폭설권은 제복수사의 제2탄이라고 한다.읽는 순서가 바뀌었지만 스릴물을 좋아하는 내게 이번 작품에 대한 기대는 컸다.

 

 카와쿠보 아츠시(川久保篤) 순사부장이 주인공으로 시모베츠 주재소에 부임한 지 2년 째가 되던 3월 무렵 히간아레를 맞이한다.순찰을 돌고 주재소에 돌아오는 참에 한 통의 전화가 들려준 농부의 전언이 폭설권의 발단이 된다.차베츠바시 다리 밑에 변사체를 봤다는 이야기부터 사건.사고에 대한 긴장감이 고조되어 갈 것이라 예상했는데,이 사건과 또 다른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긴장과 스릴에 대한 기대는 다소 퇴색되어 가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었다.가와구보 아츠시 주재 경관 혼자서 다양한 사건.사고를 어떻게 다룰 수 있겠는가.기동성과 순발력으로 각인되는 수사 방식이 극대비되고 있다.가와구보 아츠시 경관도 기상 악화가 갖어 온 고립된 주재소를 중심으로 한 사건.사고에 대해 혼자의 힘으로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을 감지하게 된다.

 

 농업자재를 판매하는 회사에 근무하는 니시다는 재직하는 회사의 금고를 털어 아내 치료비를 대고 얼마만이라도 마음 편하게 살아보고 싶다는 심산이고,계부에게 성적 노리개가 되어 그의 마의 손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청소년 미유키,온라인 만남의 사이트에서 유부남들을 알게 되면서 꽃뱀으로 살아왔던 아케미는 이 생활을 청산하고자 한다.폭력단 조장(組長)집에 난입.강도로 들어간 사사하라는 조장이 부재중인 가운데 그의 부인을 살해한다.그리고 폭력단의 조원(組員)인 아다치(足立)는 체면이 완전히 손상되는 꼴을 당하게 되는데...홋카이도 서부와 동부의 경계인 히다카(日高)산맥의 동쪽 귀퉁이 쯤에서 폭풍설에 손과 발이 묶인 이들이 찾아 든 곳이 그린루프 팬션이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사사키 조 작가는 그린루프 팬션으로 들어오게 된 사람들을 인질극으로 그리고 있다.아키라라는 인질범이 벌이는 인질극은 스릴감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싱겁게 끝나고 만다.인질범이 도주하는 방향을 따라 뒤쫓는 가와구보 경관은 인질범 아키라와 대치하다 치명적으로 만든다.이것이 가와구보 주재 경관이 했던 가장 큰 일이다.그 외 도난 당한 택배용 경트럭 운전사가 전복되는 사건과 보이스피싱에 걸린 뻔했던 한 노파의 이야기 등이 단막극처럼 다가온다.오도 가도 못하는 고립된 시모베츠 주재소를 중심으로 전개된 사건.사고는 기대했던 만큼 흥미와 재미는 다소 약했다.다만 폭풍설이라는 자연재해의 압도감과 맹위로 인해 고립된 자연의 혹독함에 인간을 더욱 나약하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