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부아르 오르부아르 3부작 1
피에르 르메트르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의 최고 문학상이자 세계 3대 문학상으로 꼽히는 콩쿠르상 수상작을 접하게 되어 마음 뿌듯하다.대중성과 문학성을 겸비한 작품으로,전쟁이라는 참화 속에서 인간의 본성은 과연 무엇인가를 리얼하게 보여 주었던 작품이었고,생각할 꺼리를 진중하게 안겨 주었다는 점에서 '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전쟁이라는 특수 상황에서 산 자와 죽은 자 모두가 영웅이고 희생자일진대 사회라는 구조,문명은 그렇게 흘러오지 않았다.그 불편한 진실을 『오르부아르』는 다시 한 번 깨우치고 있다.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나갈 무렵 프랑스측 전선에서 발생했던 전쟁의 부조리상을 소재로 탄탄한 플롯과 풍자 섞인 대사기극을 유감없이 선보이고 있다.과연 누가 누구를 향해 대사기극을 펼쳤단 말인가.전쟁은 그 주동자,행동대장,행동대원 모두가 유사시엔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겠지만,전쟁이 종료되면 신상필벌이 따르는 법이다.계급장이 있는 군 간부는 전공(戰功)을 부풀리기 위해 어떻게든 적군을 더 많이 죽여야 할 것이고,없는 숫자도 거짓으로 계상하여 자신의 전과로 잡을 것이다.또한 무명초와 같은 수많은 전사자(일반 병사 및 민간인)들은 희생되면 그저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가는 법.이 점이 이 글이 말하고자 하는 특별한 메시지라고 보여진다.

 

 일종의 소대장격인 프라델 중위와 두 명의 병사 알베르와 에두아르가 이야기를 단초를 열고 있다.프라델 중위는 부조리하고 비열한 사회,부패한 기성세대의 전형이고,알베르와 에두아르 병사는 이러한 세태에 묵묵이 순종하는 '순한 양(羊)'이 아닌 밟혀진 지렁이라고나 할까.전과를 올리기 위해 혈안이 된 프라델 중위는 자신의 부하 알베르를 진지에 파묻어 죽은 것처럼 위장하려 했고,동료 에두아르는 포탄에 자신의 하악골과 혀가 날아가는 것을 감수하고 알베르를 구출한다.에두아르는 모르핀이 없으면 살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게 된다.

 

 대서사극와 같이 꽤 두툼한 이 도서는 이야기의 구성보다는 인간의 본성에 초점을 맞춰 읽어 가다 보니 두툼하기보다는 흥미진진함에 매료되고 말았다.전쟁 후 정부측은 국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추모사업,기념비 조성 및 군 간부들의 전과에 따른 인사고과에 열을 올리는 한편 에두아르는 알베르와 함께 수많은 무명 용사들 유족들에게 기념비 조성을 빙자한 돈 뜯어내기 사업을 펼쳐 나간다.일종의 대국민사기극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이야기는 중반을 넘어서면서 에두아르는 알베르와 함께 대사기로 벌어들인 돈으로 옛 프랑스 식민지로 탈출을 시도하는데...아이러니하게도 기념비 사업 추진에는 에두아르의 아버지 페리쿠르가 에두아르가 버티고 있었다.또한 그의 사위 프라델 중위가 있었으니 심정적으로는 '짜고 치는 고스톱'이 아니었을까.

 

 전쟁이 끝나고 사회에 복귀했을 때,여전히 돈에 미쳐 날뛰는 엘리트들은 전쟁을 정당화하려 성대한 기념식을 벌이고 죽은 <영웅>들의 <기념비>를 세우기에 바쁠 뿐,불편한 진실을 증언하는 <깨진 얼굴>들은 사회의 언저리로 내몬다.전장에서 생매장되었던 병사들이 또 다시 생매장되는 것이다. -p674

 

 피에르 르메트르 작가는 영광스러운 콩쿠르상을 수상한 행운과 영광,기쁨을 동시에 안고 있다.그는 전쟁에서 스러져 간 억울한 원혼들을 위로하는 것이 이 글을 쓰게 된 동기였다고 한다.그런데 살아 남은 두 병사들이 대국민사기극을 벌였다는 것은 일견 기상천외할 일이 아닐 수 없다.어쩌면 전쟁 엘리트들이 전과를 놓고 돈과 명예에 열을 올리는 것에 반해,두 병사들은 부조리하고 비열한 사회,부패한 기성 세대에 거센 반항 의식을 보여 주었던 것으로 보인다.다수의 유족들에게 사기극을 벌인 것은 천벌을 받아 마땅하다.결국 이 사건의 전말은 비극으로 끝나고 유족들에게 조건없는 보상을 해 주었지만, 과연 저승에 있는 원혼들의 넋은 누가 위무해 줄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