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습관의 힘 - 하루 5분 나를 성장시키는
신정철 지음 / 토네이도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알면서도 제대로 못하는 것이 있다.바로 메모와 정리이다.어떠한 종류의 글을 읽든 읽을 때에는 이해가 되지만 인간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는 법이기에 메모하고 정리해 나가면 해당 내용에 대해 오래 기억하고 기록으로 남길 수가 있는 것이다.특히 책을 많이 읽되 제대로 메모와 정리를 하지 않아 때론 책은 좋아하되 깊이 있는 자기관리가 되지 않은 것을 자성하고 있다.근래엔 메모와 정리를 메모첩,다이어리 뿐만 아닌 디지털 메모 & 노트 도구가 잘 갖춰져 있어 마음먹기에 따라 얼마든지 활용 가능하다.이를 계기로 메모와 정리가 자신에게 얼마나 유용한 것인지는 말할 나위가 없다.

 

 

 메모와 정리는 누구든 필요한 사항이다.놓치기 쉬운 것,잊어서는 안 될 주요 사항,중점내용,기사거리,글쓰기의 영감 및 소재가 되는 사항,일상의 다반사 등 그 내용은 수도 없이 많다.또한 직업에 따라 메모와 정리의 내용도 달라질 것이다.수험생이라면 밑줄친 내용을 다시 메모하여 시험에 대비하고,직장인의 경우에는 업무의 기록과 흐름,다가 올 일에 대한 대비책으로 주효할 것이며,블로그 활동 및 글쓰기를 하는 사람에겐 생각과 창의력의 원천이 될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이렇게 메모와 정리를 통해 일과 삶이 달라질 수가 있기에,메모의 습관만 잘 들이면 창의력,발표력,글쓰기에 이르기까지 두루두루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은 메모와 정리의 습관이 되지 않았지만 메모와 정리의 중요성 및 유효성을 알고 있기에 실천에 나가려 한다.우선 메모첩이나 다이어리에 해당 내용을 메모하면서 그 내용을 확장하여 정리해 나가려 한다.독서를 통해 얻은 메모는 시간이 허락하는 한 독서노트에 도서명/지은이/생각과 창의력이 될 만한 내용을 메모,정리하려고 한다.또한 일상에서 내게 영감을 주는 소재도 빼놓지 않고 메모할 것이며 여행에서의 메모는 여정지의 사람과 풍물 등을 하나의 여행기록으로 충분하기에 메모하여 글쓰기로 전환시켜 나가면 보다 생생한 현장감을 안길 것이다.이와 동시에 인상에 남은 만한 사람과 풍물 등을 사진으로 남기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여행 에세이는 이러한 영감 소재를 잘 활용하여 글로 옮겨 불특정 다수와 공유하는 것도 유익할 것이다.

 

 메모의 달인으로 각인되고 있는 신정철 저자 직장 생활과 블로그 활동을 병행하면서 꾸준히 메모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그가 쓴  <회사 생활이 편해지는 업무 노트 습관>이 SNS상에 크게 부상하고 <아날로그 메모의 달인 '손 글씨 메모가 창의력 원천'>이라는 글까지 알려지면서 저자는 일약 '메모의 달인'으로 불리기 시작했다고 한다.이번 『메모 습관의 힘』을 탐독하면서 느낀 점은 앞서도 말했듯 백 번 좋다고 말하는 것보다는 한 번 실천하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그렇다면 메모와 정리의 힘은 어디에 있을까.

 

 메모 습관은 일과 삶을 바꾸고,창의성을 극대화하고,삶의 영역을 확장하고,삶의 질을 높여준다.

 

 블로그 전성기라 할 정도로 현대사회는 터넷에 자신만의 글을 올린다든지 SNS상에 단문이되 자신만의 생각과 창의성을 가미한다든지 하는 등 글쓰기 시대에 놓여 있다.이것을 어떻게 정리하고 스토리텔링하여 많은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인가를 늘 염두에 두고 독특하고 참신한 글쓰기에 힘써야 하지 않을까.그러한 의미에서 메모와 정리는 글을 잘 쓰고 싶고,자신만의 콘텐트를 만들고 싶고,책을 쓰고 싶고,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고,전문성을 갖춘 사람이 되고 싶은 이들에게 매우 적합한 것이다.어줍잖은 블로그 활동을 하는 나도 가끔씩 이웃 블로그를 기웃거리곤 하는데,인기 블로그는 그만한 이유가 실려져 있다.글쓰기를 논리적으로 잘 정리정돈하여 전개해 나간다든지,스토리텔링을 전문가 뺨치게 잘한다든지 내용과 사진을 적절히 배합시켜 살아있는 콘텐츠 만들기를 독보적으로 하는 블로그는 당연 인기비결 우선 순위라는 것을 실감케 한다.

 

 창의성은 서로 다른 생각을 충돌시켜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p99

 

 

 신정철 저자는 치밀하고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이다.메모는 언제 어디서든 습관화하고 있다.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다방면으로 메모를 습관화하면서 글쓰기 확장에 전념하고 있다.본받을 만하다! 아울러 메모를 통해 해당 내용을 피드백(Feedback)하고 성장과 성취감을 느끼며,적절한 보상까지 가능하여 동기부여가 된다.이렇게 메모의 습관을 극대화하면 무한경쟁 속에서 타 블로거와의 경쟁 가운데 재미와 승부욕을 불러일으킬 것이다.아울러 정보화시대에서 정보와 생각의 수집을 위해 메모 습관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메모는 삶의 목적이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