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미니 헬렌 그레이스 시리즈
M. J. 알리지 지음, 전행선 옮김 / 북플라자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그녀는 자기 희생자들에게 악마의 이니 미니 마이니 모(eeny meeny miny moe; 아이들이 하는 '어느 것을 고를까요,알아맞혀 보세요,딩동댕!' 게임과 비슷한 선택 게임) 게임을 하도록 강요했다.

-p170

 

 상기와 같은 선택 게임이 현실에서도 일어날 법하다고 생각하니 전율이 일어난다.누군가를 죽여야 내가 살 수 있다는 치열한 생존 경쟁은 인간이 갖고 있는 도덕적,윤리적 판단 잣대도 무용지물이 될 때가 왕왕 있다.그래서 운없게 무력하게 희생된 피해자를 생각하면 '속절없다' 라는 자탄이 절로 나온다.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연쇄적으로 살인 사건을 저지르는데, 가해자는 막후(幕後)에서 조종하는 것과 같은 강렬한 느낌과 이를 즐기는 듯한 사이코패스가 꽤 많다.

 

M.J.알리지 작가의 작품은 처음 접하는 셈이다.드라마,시나리오 각색과 소설집필을 병행하는 분인데,이번 작품이 주는 감각은 생소하지만 (현실에서)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누군가를 죽여야 내가 살 수 있다는 주제 설정과 사건과 수사 진행도 속도감 있게 펼쳐져 나간다.게다가 여형사를 등장시킨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백미이다.예리하고 섬세한 수사 진행방식이 그렇다.

 

 서로 사랑하는 남.녀(샘과 에이미)가 공연장에서 귀가하던 중 차를 얻어 타고 커피 향에 취해 눈을 뜨자 그들이 갇힌 곳은 폐쇄된 다이빙 풀장 속이다.어두컴컴하고 협소한 풀장 속에서 샘과 에이미는 휴대전화 액정 화면 속에 변조된 기계음이 시키는대로 상대방을 죽이든 자살을 하든 선택하라는 메시지였다.살아나 자유를 얻기 위해 에이미가 취한 선택은 연인 샘을 죽였던 것이다.그 외 회사 동료간(피터와 벤) 여자 문제,리더십 문제가 발화가 되어 앙심을 품고 지하 공간에서 벤의 희생,사회복지사가 개입되어 발생한 살인 사건은 어머니가 딸을 질식사 시켰다.과연 이니 미니의 배후는 누구일까.

 

 특별 수사팀장 헬렌이 중심이 되어 살인 사건의 용의자를 만나 사건 정황을 간파하고, 선.후배 형사들과의 관계 설정도 쉼터 이상으로 재미를 안겨 주었다.일을 떠나 남.녀가 로맨스에 빠져드는 대목은 나름 달콤한 양념이 되어 준다.헬렌을 중심으로 살인 사건의 전모(全貌)를 밝혀나가는 가운데 살인에 대한 선택 게임의 진범이 밝혀지는데...

 

 이러한 살인 사건이 일어나게 된 배경에는 인간이 개인 및 사회에 대한 불만과 탐욕이 빚어낸 복수심,금전적 이익이 짙게 깔려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그리고 흥미로운 점은 특별 수사팀장 헬렌이 살인 선택 게임에 말려 들게 되었다는 점이다.이 작품은 오늘날 '내가 살고 네가 죽어야 한다'는 극히 이기적이고 매몰찬 세상을 희화화한 작품으로 각인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