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토리니, 주인공은 너야
남상화 글.그림 / 꿈의지도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반겨 줄 곳이라도 있다면 어디든 한 마리 새가 되어 날아가고 싶다.벅찬 가슴을 안고 한 마리 자유의 영혼이 되어 불안,걱정,억압,우울 등 모든 부정의 요소를 말끔히 씻어 내고 싶다.속세에서 살다보니 몸과 마음 속에는 덕지덕지 프라그가 박혀 있다.설렁설렁 떠나는 여행이라면 돌아와서도 벗겨내기 힘들 것이다.허나 인공의 손길이 덜 가고 사람 사는 채취가 살아 있는 곳이라면 내가 태내 속에 있었던 지경으로 빠져들어 무겁고 칙칙하여 개운치 않았던 심신이 마치 치과에서 치석을 제거하고 잇몸을 치료받고 난 뒤 느끼는 상쾌하고 비상할 것 같은 감각을 선사해 줄 것이다.

 

 여행을 자주 떠나지 못한 내게 여행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감정이 나이,상황,생각에 따라 달라지는데 지금은 무조건 떠나보자는 주의(注意)다.다만 갈 곳에 대한 최신 정보를 비롯하여 문화,풍습,언어,치안 문제 등 기초지식을 갖춘 후에 그곳을 향해 몸을 싣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앞서 얘기했듯 여행을 통해 내 몸과 마음이 한결 정갈해지고 성숙해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미지의 세계에 홀로 버려진 자신이 외로움을 이겨내고 이방인들과 몸과 마음을 섞어 갈 용기와 자신감도 여행에서 갖어야 할 기질이고 필수조건이다.세상은 맛맛하고 유약한 사람을 때로는 내칠 수도 있어서다.

 

 세계 각지에 대한 여행 순례기는 접하면 접할수록 선망과 설렘,동경심을 더욱 자아내게 한다.특히 역사,문화,문학성이 가미되어 있는 여행지는 언제나 내 모든 것을 흔들고 만다.동.서양 역사,문화가 공존하는 터키와 그리스 에게해에 부유한 크고 작은 섬들은 이미 나를 비롯한 수많은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어 식상할 법도 한데,소개할 때마다 여행지의 신비스러움과 지적 호기심,설렘이 가중된다.동서양 문화가 공존하는 이스탐불과 (그리스) 산토리니,크레타 섬들은 신혼 여행지로도 좋고 경제적 여유가 없는 이들에겐 베낭 여행지로도 족(足)하다.용기와 담대,(약간의)뻔뻔스러움으로 현지인들에게 다가서고 소통하면서 사람을 사귀고 여행지의 역사,문화를 학습하고 권태로움을 놀이로써 날려 버리고 내일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귀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남상화 작가 터키,그리스,동유럽,포르투갈,스페인,모로코에서 6개월 여행 가운데 터키와 그리스에서 보낸 2개월 정도의 여행 기록을 스케치하고 있다.아직 미혼인지라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은 담대함과 용기,호기심,사람 사귀기가 무척 인상적이었다.특히 베낭 여행을 하면서 긴 시간을 버틸 수 있었던 이유는 현지인들의 따뜻하고 정겨운 인간미와 배려가 담겨 있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터키 현지인의 가정에서 홈스테이를 하고,그리스 섬 여행도 알고 지내는 현지인의 안내가 큰 역할을 했다.사람 사는 곳은 어디라도 인정과 배려가 살아있는 법이다.

 

 

 산토리니는 한국 매체에서도 소개되어 눈에 익숙한 여행지이다.눈부시도록 하얀 소금가루들이 쏟아져 있는 듯한 산토리니는 비취색의 만경창파,『그리스인 조르바』를 쓴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영혼이 살아 있는 크레타 섬은 문명과 풍광이 유감없이 조명되는 곳이다.자유인으로 살다 자유인으로 남기를 바랐던 니코스 카잔차키스 그의 묘지명에도 자신이 자유인으로 살았음을 강조하고 있다.

 

 나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나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나는 자유다. -P278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은 다음 여행에 대한 설렘과 기대에 빵빵 부풀어 있을 것이다.홀로 떠나는 여행은 외로움,고달픔,쓸쓸함 등이 찾아올 것이다.이것은 색다른 이방인들과 사귀고 어울리면서 해소할 수 있다.여행에서 얻는 성취가 일상에서 얻는 것보다 훨씬 크고 소중하다는 것은 말할 나위가 없다.이번 터키,그리스 여행이 보여준 것은 색다른 세상에 홀로 놓여져 외로움을 극복하고 스스로 자유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가를 잔잔하게 전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