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
김종성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살아 가면서 근본,뿌리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직.간접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소위 가문과 나라의 역사를 막론하고 제대로 알아야 근본이 바로 서면서 개인과 국가의 질서,체계가 바로 잡힌다고도 한다.과연 그럴까.조상의 면면을 제대로 알아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조상으로 남기 위한 수단과 명예의 상징인 가문과 자신이 태어나 성장하고 뼈를 묻게 되는 자국의 역사를 바로 알아야 하는 이유는 국가의 일원으로서 소속감과 정체성을 바로 잡는데에 있다고 생각을 한다.

 

 그렇다면 개인이 속한 자국의 역사는 바르게 엮어져서 제대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을까.세상 물정을 몰랐던 시절에는 보고 듣는 것이 전부였기에 거의 맹목적으로 수용하고 머리에 저장했다.그런데 한국사 관련 역사물에 대한 출판물이 속출하면서 학창 시절 가르쳐 주지 않았던 것들,비록 가르쳐 주긴 했지만 한국사 교과서를 쓴 자들의 역사 인식의 결여 및 그릇된 사관 나아가 이번 도서와 같이 역사 자료 및 증거물은 충분하되 아전인수격으로 과거사를 왜곡하고 때로는 자기 폄하식역사 인식하에 쓰여진 한국사가 수두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국체와 국격이라는 자존감을 살리고 치부를 감추려 하는 것은 어느 나라든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역사 자료,증거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알리지 못하는 역사 학자들의 역사관은 과연 무엇에 기인하는 것일까.

 

 한.중.일 3국은 고래로부터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한국을 중심으로 중국,일본은 호혜평등 관계보다는 힘의 논리에 따라 사대교린이 오랜 세월 지속되었고,조공과 무역 정책에서 영토 확장을 위한 침략과 병탄이라는 통탄의 역사를 안고 있다.특히 역사 왜곡,영토 팽창정책을 일삼는 주변 국가들 속에서 한국은 지난 역사를 바로 세우고 후학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할 부분은 다시 수정하여 가르쳐야 마땅하다.이러한 맥락에서 한.중.일 3국은 지난 역사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보다는 자국의 실리와 자존감을 바탕으로 역사 교과서가 쓰여지고,일선 학교에서 학생 및 일반인들에게 과거사를 주입시키지 않았을까.일제 강점기 조선 편수사가 편찬한 한국의 과거사는 고조선 역사를 비롯하여 특정 사안을 일부러 삭제하여 중국,일본에게 한국의 과거사를 제대로 주장도 못하는 꼴을 보이고 있어 안타깝기 그지없다.

 

 한.중.일 역사에 대해 잘못된 점을 바로 세워 나가야 한다는 관점에서 이 글은 매우 시사적이면서 유익하기만 하다.한국,중국,일본 3국은 지리적,물리적으론 가깝지만 심정적으로는 저울질을 할 수밖에 없는 특별한 상황에 처해 있다.

 

 한국 교과서의 경우를 들여다 보자.상국과 신하국으로 불리워지면서 중국과는 사대교린이 오래 지속되었다.물물교환 방식의 '조공(朝貢)'은 일종의 무역 행위로써 반대로 거둬 들이는 회사(回賜)도 있었다.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대교린의 조공은 반드시 주기만 했던 것이 아닌 주고 받기식이었다는 것이다.황제의 다른 표현으로 태왕(太王)이 고구려에 존재했고 백제가 점령한 요서 지역,한반도 일부를 점령했던 탐라(제주)국,세속오계를 이끌었던 신선교(神仙敎),조선인들이 일본인 흉내를 내면서 해적 활동을 했던 사례,고조선 역사 사료의 소실로 인한 그릇된 고조선사 주입 등은 한국사를 수정해야 할 대목이다.

 

 중국 교과서의 경우를 들여다 보자.중화사상에 젖어 있는 중국 및 중국인은 자국의 역사를 부풀리고 지우기를 반복하고 있다.청조 건륭제에 한족이 중국을 실질적으로 리드하고 현재의 중국 영토와 같은 꼴을 보이고 있는데,중국 역사 속에서 한족이 차지했던 비율을 과대 포장하고 있다.소수민족으로 불리우고 있는 몽골과 티베트 역사는 중국 역사의 일부로 기술하고 있고,확실치 않은 수나라 멸망의 이유,조공을 받은 것은 기억하고 조공을 한 것은 애써 외면하려는 중국인의 불쾌감의 발로,동남아로부터 전래받은 문명에 대해 함구하는 중국인의 인식 등을 엿볼 수가 있다.나아가 일본 교과서의 경우를 들여다 보면,우선 일본은 한반도에서 문명을 전수받은 것이 틀림없다.일본 아키히토 천왕은 그들의 조상이 백제 왕의 후손에서 비롯되었다고 인정한 바가 있다.일본의 국명은 본래 왜국(倭國)이었는데 해뜨는 곳과 가까워 671년 일본(日本)이라 변경했다.명과 무역 관계가 왕성했던 일본은 1551년 국교가 단절되면서 조선과 오키나와와 상대하고 임진왜란을 통해 도공들이 대거 일본에 강제로 끌려가 도자기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풍랑으로 표류했던 포르투갈 상인에게 받은 조총은 일본 군화기를 발전시키는데 일조를 했다.19세기 중.후반 정한론을 외치면서 강제적 강화도 조약 체결,조선병탄,대동아 전쟁을 일으켰다.일본은 독일과 마찬가지로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나라이지만 '쿨'하게 실질적인 사과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이유는 뒤에서 일본을 든든하게 후광 역할을 하는 미국이 있기 때문일까.

 

 우리는 중국,일본 정부가 갖고 있는 잘못된 역사 인식 및 왜곡 프로젝트에 대해 당당하게 항의하고 시정해 줄 것을 요구해야 한다.끈질기게 외교 채널을 풀 가동하여서라도.또한 아직 한국인에게 알려지지 않은 한국 역사의 주요 부분을 바르게 수정하고,주변국들의 역사 왜곡을 기록과 증거물을 통해 규명해 나가야 한다.이것은 정치 권력을 쥐고 있는 위정자들의 실질적인 움직임이 수반되어야 한다.지난 역사를 바르게 인식하는 동시에 다가올 미래에 대해서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모티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