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혼자 여행하는 이유 - 7년 동안 50개국을 홀로 여행하며 깨달은 것들
카트린 지타 지음, 박성원 옮김 / 걷는나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탐구하라.다른 누군가가 당신의 길을 대신 만들도록 허락하지 마라.이 길은 당신의 길이자 당신 혼자서 가야 하는 길이다.다른 이와 함께 걸을 수는 있으나,어느 누구도 당신을 대신하여 걸어 줄 수는 없다." - 인디언 윤리 규범 -

 

 한국인의 전통적인 관습 굴레에서 보면 상기와 같은 말은 정(情)이 없게 들린다.부모가 자식을 낳고 길러 성장시켜 주는 것도 모자라 결혼 이후까지 부모의 음지를 벗어나지 못하는 부류가 꽤 많다.부모가 자식 뒷바라지하고 지원하는 것도 한계가 있는 법.언제까지 감싸고 보호할 수 없기에 좀 냉정하지만 부모는 일찍부터 자식을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해 가도록 가이드 역할을 해 주는 것이 이상적인 자식 농사가 아닐런지.

 

한국과는 달리 서양에선 부모가 일찍부터 자식들이 자주적,독립적으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계도하고 있다고 한다.즉 자신이 태어난 지역과 나라를 벗어나 다양한 역사,문화가 살아 숨쉬는 외국여행을 권장한다는 것이다.물론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여건이 충분히 갖춰져야 떠나는 사람에게 몸과 마음이 여행지를 향해 기대와 설렘으로 가득차 여행지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체험의 양이 많아지고 이를 기록으로 남겨 자신의 삶의 힘,에너지 충전에 일조가 되어 주리라.

 

 여행의 목적은 다양하다.견학,휴식,답사,기록,연구 등이 있을 것이다.여럿이 여행하는 케이스도 있고 오붓하게 2,3명이 동행하는 경우도 있다.친밀성과 낭만성을 위해서는 2,3명이 적합하겠지만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기울이고 세상의 변화를 스스로 체득하기 위해서라면 혼자 떠나는 여행이 적합하지 않겠는가.자국도 아닌 낯선 외국을 혼자서 여행한다는 것은 쉽게 (마음이)허락하지 않겠지만 도전과 용기를 내어 오로지 자신의 내면에 순종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성향,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자신이 태어나 성장하고 사회인으로 살아가는 동안 진정 자신의 잠재력과 성향을 얼마만큼 발휘할 수 있을까.주어진 환경,지극히 현실적인 삶 속에서 헤쳐 나가야 할 임무와 부담,무변화의 삶은 개인의 능력,재능을 사장시킬 수도 있다는 생각마저 든다.

 

 사회심리 코치로서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찾아 주고 재능을 극대화시키는 일을 하는 카트린 지타 작가는 7년 간 50개국을 혼자 여행하면서 깨달은 바를 이 글에 모조리 담았다.사람은 모두 개성과 취향이 다르듯 여행지,여행하는 목적도 다르기에 자신이 가장 가고 싶은 곳에 대한 예비지식을 담아 여행지에서 기록으로 담아내야 할 것들을 구상하여 기록으로 남겨 놓을 준비를 해야 한다.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필수품 위주로 준비하여 짐을 최대한 가볍게 하고,해당 지역의 예비지식(다양한 루트를 통해) 이를테면 정정(政情),치안,기후,위생시설 등을 감안하여 대처해야 한다.젊고 패기가 있다면 2,3명이 한 조가 되는 베낭여행도 좋고 사교성과 붙임성,언어 구사가 가능하다면 북쩍북쩍하는 대도회지보다 소도시,농촌 지역 등을 탐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그곳에서 노다지와 같은 색다른 선물을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살면서 다양한 계기가 있을 것이다.내 경우엔 혈관 질환으로 대수술을 받으면서 철저한 건강관리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늘 신경 쓰고 있다.아울러 마음의 병이 될 수 있는 갈등과 고민거리 등을 최대한 내려 놓기를 하기로 했다.마음 속에 부정적,공격적인 요소가 쌓이고 쌓이면 돌이킬 수 없는 질병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통감했다.늘 긍정의 힘으로 삶에 충실하려고 한다.이에 홀로 떠나 세파 속에 둥둥 떠있는 자신을 상상하면서 삶의 방향을 어떻게 변화시켜 나갈 것인가를 궁리해 보는 시간은 삶에 커다란 의미와 가치를 안겨 주리라.홀로 여행에 대한 나의 생각은 긍정적이다.삶을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해 나갈 수 있는 멋진 기회가 되고,보이지 않던 내 잠재력과 상상력이 현실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이 매력 포인트이다.자신이 구상하는 여행 테마를 결정하여 목적 달성이 가능하도록 시간과 자금,건강,여유,적극성과 붙임성으로 나아간다면 의외로 좋은 결과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여행에서 깨닫는 소중한 시간을 불교의 지혜를 빌리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죽기 위해 태어나고,잃어버리기 위해 소유하며,떠나보내기 위해 만난다." -P110

 

 여행를 떠나 삶 전체가 이러한 순환을 이어나간다고 생각한다.홀로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성향에 맞추되 살아온 삶의 길이에 맞춰 여행 목적을 세우는 것도 의미가 있다.청소년기,청년기,중.장년기 등 삶의 단계에 따른 여행의 유형은 개개인에게 삶의 무늬를 더욱 짙게 아로새기고 다가오는 삶의 힘과 에너지가 되어 줄 것이다.여행을 통해 내면 세계가 더욱 튼실해지고 사회 생활의 폭과 성장성도 증폭되어 간다면 여행에 담긴 의미는 매우 소중하고 가치있는 일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