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약을 버리고 아연으로 끝내라
가사하라 도모코 지음, 배영진 옮김 / 전나무숲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성인병인 듯 싶으면 소아들도 걸리는 질병이 많다.바로 소아성 당뇨병이다.당뇨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불균형적인 영양소 섭취와 운동 부족,생활 습관에 의한 것이 주 요인이 아닐까 한다.특히 현대인의 바쁜 생활은 먹고 마시고 휴식을 취하고 생활하는 모습이 불균형적인 라이프 패턴이 많은 것이 실정이다.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지방,단백질을 제대로 균형 있게 섭취하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타 면역력 강화,대사성 질환에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미네랄 등의 영양소마저 챙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이다.

 

 

 

 

 

 

 

 심장 혈관계 질환으로 수술,입원을 하면서 혈액 검사 도중 발견된 당뇨 확진은 나와 가족을 또 한 번 놀라게 했다.의사로 처방해 준 약과 생활 습관,식습관에 대한 조언을 귀담아 들으면서 실천에 옮기고 있다.보통 사람들과 비슷하게 나 역시 불균형적인 영양소 섭취,운동 부족,스트레스 증가,수면 부족 등으로 당뇨(糖尿) 확진을 받게 되었다.선친께서도 당뇨 합병증으로 작고하셨기에 당뇨에 조심하고 있었는데,속칭 '조사하면 다 나온다'는 말과 같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병들이 뒤늦게나마 발견되어 불행중 다행이다.현재 인슐린 분비와 관련한 알약을 복용하고 있으며,건강과 관련한 도서들을 탐독하면서 또 다른 질병을 사지 않도록 대비하고 있다.신장에 비해 키가 작은 편이고 많이 먹지 않음에도 체지방지수가 높은 편이어서 3대 영양소를 비롯하여 비타민,미네랄,아연과 관련한 음식을 섭취하되 산책과 같은 유산소 운동,충분한 수면을 통해 심장 혈관과 당뇨를 이겨 내려고 한다.

 

 

 

 

 영양소를 충분히 취하고 약물을 복용해도 당뇨가 근본적으로 치유되지 않은 이유 가운데 아연 성분의 결핍을 들고 있는 가사하라 도모코 저자 너무 많이 섭취한 음식은 줄이고,모자라는 영양소는 보충하자,혈당 조절과 관계가 깊은 간에 대한 설명,약물과 영양소의 잘못 사용이 부작용을 초래한다는 내용으로 압축하여 기술하고 있다.당뇨 초기단계인 내게는 이 글이 매우 유익하기만 하다시간을 내어 필요한 부분은 밑줄치고 때로는 프린트하여 냉장고 문벽에 붙여 놓으려 한다.

 

 

 

 

 당뇨병은 합병증으로 번지기에 무서운 질병이다.소리없이 진행되다 합병증(말초신경장애,망막증,당뇨병 신증)에 직격탄을 맞게 되면 삶의 모양새는 나락으로 떨어지게 마련일 것이다.당뇨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중요함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우선 달다 싶은 음식은 입에 대지 않는 것이 최상일 것이고,음식은 30회 이상 씹을 것,쌀,밀가루,백설탕을 멀리하는 한편 현미,통밀,올리고당으로 식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떨까 한다.탄수화물이 당뇨의 최대 적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인체는 늘 섭취,소화,대사,배설과 같이 유기적 순환관계로 이루어져 있는데,단 음식은 혈당을 높이면서 혈관벽을 걸죽하게 하는 동시(고지혈증)에 체지방의 비율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그래서 병원에서는 혈액검사는 매 식사 후 혈당 지수를 체크하곤 했다.

 

 이 글이 아연 섭취를 통해 당뇨를 잡자는 취지가 강한 만큼 아연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한다.아연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인슐린 분비를 돕고,인슐린은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간에서 쓸개즙을 만들어 내보내는 통로인 쓸개관에 필요한 효소와,콩팥에서 혈압을 조절하는 효소가 기능을 발휘할 때 인슐린이 필요한데,이러한 인슐린의 작용에 아연이 꼭 필요하다.가사하라 도모코 저자는 단백질은 자전거의 몸체이고 아연은 자전거 바퀴에 비유하고 있는 만큼 아연은 말그래로 인체의 엔진 기능을 하는 셈이다.아연이 많이 함유된 음식군은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 검색해 보면 시장에서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 것들이다.(예 : 굴,멍게,소고기 익힌 것,돼지 살코기,피조개 등) 아연 섭취가 절대 부족하면 또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적극 대처해야 한다.눈.신장.근육.뼈.적혈구 등은 당뇨병과 깊은 관계가 있다.몇 년 전에 쉽게 피로해지면서 혀끝,혀 주위가 백태가 낀 것과 같이 통증이 심해서 아연이 많이 들어간 굴을 2,3일 미역국과 함께 섭취했더니 혀바늘과 같은 증상은 말끔히 사라졌던 기억이 새롭다.참고로 아연이 부족하여 생기는 증상과 질병은 빈혈,알츠하이머성 치매,지속적인 스트레스,골다공증,입꼬리염,손톱 변형,거친 피부,건조한 모발,식욕 부진,암 등을 들 수가 있다.그외 제철 비타민,미네랄도 빼놓지 않고 챙겨야 한다.당뇨 환자가 쉽게 걸리는 증상과 질병으로 간 질환,우울증,신장병 등도 있다.

 

 자신의 신장,체중을 기본으로 먹은 음식,운동량,생활 습관,대인관계 등을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할 시간이다.담배와 술 역시 당뇨 환자가 멀리 해야 할 것이다.당뇨 확진을 받았든 당뇨라고 의심이 가는 사람이든 당뇨는 잘못된 생활 습관이 큰 비중을 차지 한다고 생각한다.당 덩어리로 불리는 탄수화물을 소량화하면서 비타민,미네랄,아연 음식을 골고루 챙기면서 자신의 체지방 지수에 맞게 영양소와 운동량,스트레스 등이 해소되기를 스스로 챙기려는 노력과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