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민낯
신동윤 지음 / 어문학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정치 체제는 사회적 시장경제에 있다.일종의 중국식 사회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셈인데,정치적 민주주의만 제외하고는 모든 분야가 대외적으로 개방이 되었을 정도로 과거 시장경제 이전의 모습과는 상전벽해일 정도로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룩하면서 돈과 물질을 숭배하는 사조가 개개인에게 깊게 자리 잡고 있다.특히 덩샤오핑은 흑묘백묘(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의미로 공산주의,사회주의를 떠나 인민을 위한 것이라면 모두 수용하겠다는 취지)론은 풍부한 노동력과 외자 유치,기술이전이 맞아 떨어지면서 중국 경제는 경이로울 정도의 결과치를 보여 주고 있다.19세기 이전 중국이 세계를 리드하던 시절로 되돌아 가는 듯한 역사의 순환(?)을 목도하게 된다.

 

 중국의 사회 현상을 매체(TV,인터넷.책자 등)를 통해 어느 정도 알게 되었지만,늘 반복되는 내용들이 많아 식상한 느낌이 없지 않았다.이것은 내가 접했던 내용들이 시대에 뒤지고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은 내용들을 접한 소이도 있을 것이다.돈과 물질,욕망을 향해 달려 가는 중국 사회의 표피를 걷어내어 중국 사회의 신경망이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가를 바르게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은 한국정부 및 개인에게 매우 유익한 정보가 아닐 수가 없다.한국 제1의 수출 대국 중국,중국 역시 제3의 수출 대국이 한국으로서 명실 공히 경제적 파트너십을 유감없이 발휘해야 할 시기이다.게다가 한.중수교 20주년을 맞이하면서 한.중 FTA까지 발효되었으니 보다 밝고 상생의 단계를 끌어 올리기 위해 한.중 양국은 두 번 다시 없을 기회를 잘 발휘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오저뚱 사후 덩샤오핑의 시장 개방의 가속화는 연안 도시(1군 도시)를 비롯하여 중.서부 2,3군 도시에 이르기까지 산업화,도시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신중국이 탄생하면서 마오저둥의 치세 기간에는 사장되었던 즉 마오의 사상과 체제에 반하는 것들이 시장 경제로 되돌아 서면서 부활을 하고 있다.문혁 당시 구시대물로 치부되었던 것(사상,문화,풍습,습관 등)들이 복고 열풍과 함께 중국 인민들의 마음 안으로 들어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중국은 1가구 1자녀 정책을 고수하고 있기에 낳은 자녀는 남.녀를 가리지 않고 소황제,소공주식으로 부모의 관심과 격려,지원을 받는다.더욱이 대외개방이 이루어지면서 중국 사회에 서구 문화,문명도 침투하면서 중국 사회 전반이 자본주의 일색으로 바뀌었다.내가 20여 년 전에 중국 산동성 연안 도시를 다녀온 적이 있는데 당시 도시의 거리,중국 인민의 복장,언행,사고는 공산주의 색깔에서 완전 벗어나지 못했던 것으로 기억한다.중국 인민들의 개인의 생각과 경제적 관념,국가관 역시 획일적인 집단체제에서 사리사욕과 입신출세 등이 우세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시장 개방을 하면서 동부 연안 도시(14개)의 개인당 GDP는 어느 서방 국가 못지 않은 높은 소득을 보이고 있다.마오에 의해 단절되고 사장되었던 것들이 되살아 나면서 개인의 욕망은 어느때보다도 분출하고 있다.1자녀를 둔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교육비 지원은 교육왕국인 한국 이상이면 이상이지 그 이하는 아닐 것이다.이와는 대조적으로 돈과 물질이라는 자본주의로 인해 인민들의 사고 관념이 개인주의로 흐르는 것을 완화하기 위해 죽었던 공자의 사상이 부활하고,입신출세,돈이 되는 것이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또한 산업화,도시화가 덜 된 중국 중.서부 지역 사람들이 시장 개방이 잘 된 도회지로 밀려와 노동자(농민공)로 살아가지만 기존 사람들과의 소득 격차는 크게 벌어지고 있다.농민공들은 이중 신분을 유지하지만 도시인 신분으로 살아가기는 제도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흥미로운 점은 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개방적이라는 것이다.공산주의 사회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슈퍼모델 선발대회,성형 수술,거리낌 없는 성생활 등이다.

 

 이렇게 시장 개방 정책에 따라 중국 현대사회의 모습이 바람직한 점도 있고 그렇지 않은 점도 있다.서구식 시장 개방이 광풍과 같이 밀여 오면서 중국인이 오랜 세월 지녔던 보수적이고 체제.이념적인 것들이 서구식 개인주의 사상과 혼돈을 빚으면서 근래에는 홍색 열풍이 다시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지역 경제 활성화,일당 지배의 정통성 강화,내부 불만 완충 등이 마오 시대의 체제를 다시 보여 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중국이 시장 개방,높은 경제률 이면에 해결해야 할 문제들도 꽤 많이 있다.빈부 격차,환경,생태계,기후 온난화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모두에서 말했듯 현대 중국은 정치 민주화만 빼고 모든 분야가 서구식으로 변해 가고 있는데,그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잘 순치시켜 나가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