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모스 실종 사건 - 누구나 가졌지만 아무도 찾지 못한 열정
우종민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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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모스(THYMOS)는 가슴우리의  앞쪽 중앙에 있는 뼈로 심장수술을 하기 위해 우선 절개하는 부위다.그런데 티모스가 어떻다는 것인가.조직 사회에서 인정 받지 못하고 소외되고 도태된 상태를 티모스가 실종되었다고 한다는 것이다.특히 조직 사회에서 밀려나 다시 원상태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몇 곱절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효율과 실적을 중시하는 조직 사회에서 인정과 의리는 부차적인 문제이다.능력과 성과가 그 사람의 현재를 말해주기에 항상 긴장감과 준비된 자세로 조직생활에 임하는 것이 기본일 것이다.

 

 모든 일에는 굴곡이 있게 마련이다.즉 영원한 승자,영원한 패자는 없는 법이듯 조직 생활을 하다 보면 리듬이 깨질 수도 있고,성과도 저조할 수도 있다.그런데 조직은 이익상충이 걸려 있는 단위이기에 냉정한 잣대로 인사 고과를 매기고 평가를 내리는 곳이다.그래서 대학에서 배우고 익힌 것이 조직에서 지속적으로 활용가능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조직에 들어가게 되면 기본 업무부터 실전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마인드로 배우고 부딪히면서 경험과 지혜,직관력을 쌓아 나가야 한다.또한 시대는 생산성,성과를 중시하다보니 먼저 들어온 조직원보다 생산성,성과가 좋아 승진에서 앞지르는 경우도 다반사이다.그래서 한시도 마음의 긴장을 놓았다가는 언제 현재 자리에서 도태될지 모르는 것이다.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인 우종민 저자는 '직장인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정신과 의사','리더들의 심ㄱ리주치의'라 불리고 있다.사라지고 빼앗긴 인정 욕구를 되찾기 위해,실종된 티모스를 되찾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광고회사의 조직원들의 부침(浮沈)을 리얼하게 그리고 있다.티모스는 복장뼈라고 불리지만 개개인이 내면에 갖고 있는 용기와 기백의 상징이기도 하다.흔히 기(氣)가 죽는다고 하면 티모스의 역할도 축 힘을 잃고 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그렇다면 우종민 저자는 티모스 실종 사건을 회복하기 위해 어떠한 이야기를 선보이고 있을까.궁금하지 않나요?

 

 광고업계의 블르칩 이후기획의 나상준 팀장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현장감 있게 그리고 있다.정신과 의사의 말투는 예의없게 반말 투성이이지만 직장인의 내면 심리를 통찰하고 있기라도 하듯 점술가마냥 척척 맞춘다.나상준 팀장이 찾아간 정신의학과의 의사 선생 말도 딱 맞아 떨어진다.바로 티모스 위축증...인정받고 싶은 욕구로 인해 정신의학과를 찾았다는 말이다.이후기획 나상준 팀장과 광고주 간에 어떠한 일이 벌어진 것일까.효율과 실적을 중시하는 영업회사에서 나상준는 시안준비차 돈을 펑펑 썼으면서도 결과는 예상외로 좋지 않았다.선임 팀장이었던 나상준은 실적 저하로 인해 맨 꼴치 팀으로 전락하고 만다.재기하고자 팀원들간 격의없으면서 열정적이며 단합된 자세로 나상준 팀은 새로운 면모를 보인다.카리스마 넘치던 나상준은 권위주의적 조직 문화에서 탈피하여 수평적이고 의사 수렴적인 방향으로 팀을 이끌어 간다.팀원 6인의 외인구단의 재주와 능력,경험을 충분히 살려 나간다.정신의학과 원장의 얘기도 겸허하게 수용하면서 팀 업무에 적극 반영한다.

 

 나상준은 팀장이지만 잃어 버린 티모스를 찾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팀원들과 일체가 되어 팀플레이를 일사분란하게 해 나간다.그는 팀원에게 행동으로 믿음을 심어 주고,역량을 믿어 주면서 스스로 리더의 자질을 키워 나간다.특히 김치 홈쇼핑에서 보여 주었던 눈물겨운 재기의 노력 특히 팀플레이가 두드러지면서 영업매출과 영업이익을 회사에 안겨 주었다.욕망만 남아 있고 합리적인 사고를 잃은 기개가 퇴화한 현대인들의 영혼은 티모스를 살려내는 것만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인 것이다.또한 티모스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실질적이고 유익한 처방약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티모스(복장뼈)라는 신체 부위가 상징하는 의미와 이를 회복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한 조직의 팀원들의 롤 플레잉을 통해 구체적이고 생생한 화면을 시청하는 느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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