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렌디피티 - 우연을 성공으로 이끄는 혁신의 힘 ㅣ PSI 좋은책 11
맷 킹돈 지음, 정경옥 옮김, 김경훈.신기호 감수 / 이담북스 / 2015년 2월
평점 :

경영 일선에 재직하지 않아 현실 사정을 정확하게 꿰 뚫을 수는 없지만 경영 환경이 그리 좋지만은 않은 것으로 보인다.개인 소득은 늘지 않는 가운데 국가는 재원 마련을 위해 각종 지방세를 확대해 나가고 연례 행사처럼 봄이 되면 각종 공공요금도 들썩 거린다.소득이 낮은 비정규직 계층과 소외 계층은 삶이 더욱 팍팍하기만 하다.이러한 경제 환경이 지속되다 보니 기업,비즈니스계도 일하기가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모든 영역의 환경이 변화와 혁신을 하지 않으면 도태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새롭게 변모해 가면서 일하는 환경,고객이 중심이 되는 현장성을 중시하면서 일일우일신(一日又日新)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할 때이다.이러한 관점에서 세렌디피티(Serendipity : 우연한 계기로 중대한 발견과 발명을 한다)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이 시대에서 인재는 어떤 특성이 있고,일하는 환경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에 대한 경영 이슈들을 실제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세렌디피티에 대한 용어가 생경하지만 이 글을 읽으면서 경영 환경이 변화하되 혁신의 주체인 인재,그리고 일하는 환경,고객이라는 삼위일체가 유기적으로 되어야 한다는 것이 요체이다.
이 글은 다국적 기업인 유니레버를 떠나 왓이프 이노베이션 파트너스의 창업자인 맷 킹돈 저자가 쓴 글로서 보다 빠르고 혁신적으로 새 제품과 새 사업을 개발키 위해 왓이프를 설립했다고 한다.당연 새 제품과 서비스로 소비자의 삶을 풍요롭게 함과 동시에 고객사가 성장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혁신의 주체는 인재라는 요소와 기업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사인 구글,애브비,화이자,삼성,현대자동차와 같은 다국적 대기업에 왓이프 정신을 이입시켰다고 한다.고객사를 대기업 위주로 했지만 중소기업,비영리단체도 혁신 프로젝트를 적용 가능하며 실제적으로 이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왓이프는 20여 년간 3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아시아.유럽.미국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왓이프는 대기업과 협력하면서 그들이 혁신적인 접근을 시작.유지하도록 도와 주고 있다.혁신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할 방법을 모색하는,가장 야심적인 기업들과 파트너로 일했는데 결과는 매우 좋은 것으로 나온다.45개국에서 5천 건의 혁신 업무 완료,5만 명 이상에게 혁신의 근육을 키우는 방법을 가르쳤던 것이다.혁신적인 기업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아마존으로 인수된 자포스이다.그들은 뛰어나 고객 서비스 제공,장기간 지속될 브랜드 개발로 잘 각인되어 있다.
맷 킹돈 저자는 '열심히 매달리고 대담해질 준비가 되어 있다면 직접 행운을 부를 수 있다'는 전제하에 혁신의 의미,동기 부여를 하고 있다.즉 사람들이 상호 어떻게 지내느냐와 밀접한 관계를 띠고 있다.혁신의 과정과 흐름은 자극을 찾아서,아이디어를 현실로,충돌의 과정,조직과의 전투 등의 순(順)으로 구성되어 있다.
왓이프는 고객과의 행동 계약에 관해 혁신 파트너가 되겠다는 목표와 함께 약속 사항을 만들었는데 매우 시사적이고 이에 맞게 목표와 행동을 십분 집중해 나간다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혁신 주체자의 세세하고 융통성 있는 마인드에 따라 근무,만남의 공간이 저비용,고효율로 나타날 수 있기도 하다.혁신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목표 집중 - 과감성 - 열정 - 사랑 - 모험 정신이라는 행동 계약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그외 혁신과 관련한 적절한 대화를 촉진하는 기준을 살리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혁신의 파이프라인을 톱다운 방식으로 본다,간단한 평가를 실시한다,속도롸 성공률을 분석한다,재무적 가치를 깊이 파헤친다,시장 평가 모델을 만든다,혁신팀의 건전성을 모니터한다 등이다.맷 킹돈의 왓이프 방식에 반대하는 고객(사)도 있을 것이기에 대처하는 법을 익혀 놓는 것이 좋을 것이다.
경영 조직을 이끌어 갈 주체자들과 고객사,소비자의 생존과 상생을 위해서는 '세렌디피티'가 중요함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구글의 성공요인도 세렌디피티였다고 하니 왓이프의 행동 계약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미래 예측이 어려워진 시장상황 속에서 세렌디피티가 강조하는 혁신은 전반적 경영 이슈에 절대적으로 필요하고,까다로운 고객들을 어떻게 대해 나갈 것인가도 잘 나타나 있어 시의적절하면서 효율성이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