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운명이다 - 지금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당신의 운명을 만든다 좋은 운을 부르는 천지인 天地人 시리즈
김승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의 모든 일은 사람과 사람이 하는 것이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생각하고 타협하고 결정하는 일련의 과정 안에서 이왕이면 자신과 코드가 맞는 사람과 일을 한다면 움추려든 운명이 펴지지 않을까 한다.돈과 물질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그것이 지배하는 세상이다 보니 이념과 관념을 떠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것들을 중시하는 것이다.그렇다고 인간관계를 돈과 물질로만 매길 수는 없는 법이다.사람이 먼저이지 돈과 물질이 먼저인 것은 아닐진대 간혹 세간에는 금전적인 문제로 가족,친척 간에 송사(訟事)가 끊이질 않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관계가 좋아야 돈과 명예,애정,권력 등 세속에서 필요로하는 것들이 원만하게 흘러갈 것인데 세상 일은 경우의 수가 있기에 인간관계가 좋다고 해도 반드시 생각하는 만큼의 결실을 거두지 못하는 것이 다반사이다.돈과 물질이 필요하되 이것에 목매달다 보면 자칫 소중한 것들이 자신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나갈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인간의 일은 자신이 처해진 현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에 현실을 제대로 읽고 통찰해 나가려는 자세가 긴요하다고 본다.그래서 개개인은 운(運) 또는 운명이라는 굴레와 함께 일생을 살아가기 마련인데 운(여기서는 운으로 하겠다)이 좋고 나쁘고는 우선 자신의 정신적 인격,처세 등을 타인에게 어떻게 비쳐질 것인가를 궁구하기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당연한 말이지만 인간은 자신보다 나은 사람과 관계를 맺으려 하지 열세에 있는 사람과는 실질적인 관계를 맺으려 하지 않는 것이다.이것이 부정할 수 없는 현실 풍경이다.

 

 《사람이 운명이다》라는 말 속에는 사람을 만나 어떻게 처세를 해 나가느냐에 따라 자신의 운명의 향방을 결정한다는 것이다.세상을 산다는 사람과 만나 함께한다는 사회적 동물인 만큼 사람 만나는 과정이 죽는 날까지 지속되어 가는 것이기에 사람도 골라서 만나고 처세도 상생의 의미를 담아 해나간다면 인간관계도 좋아지면서 운명도 활짝 펴지질 것이라는 것을 믿는다.

 

 인간의 길흉화복에 관해 44가지를 들려 주고 있는 김승호 저자는 천지인이라는 삼재(三才)가 운을 창조하고 조절한다는 것이다.주역의 원리에 의한 것이다.하늘에는 때가 있고,땅에는 이익이 있으며,인간에게는 조화가 있다는 주역의 원리는 대자연의 근본적인 섭리이기도 하다.주역의 원리인 천지인을 구체적으로 풀이하면 하늘인 천은 자신의 정신적인 측면이고 땅인 지는 가족이다.그리고 마지막 사람인 인은 자신인데 자신이 쏟아야 몫은 각각 1/3씩인 것으로 지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게 조화를 잘 이루어가려는 마음 자세가 중요하다고 본다.

 

 사람에게는 일생에 세 번의 기회가 있다고 한다.크고 작은 기회,좋아질 기회 나빠질 기회! 인생은 기회의 연속인 것이다.기회의 순간에 탁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사람만이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선택과 지혜는 평소 부단하게 갈고 닦아야 하는 만큼 좋은 운명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게을리해서는 안될 것이다.좋은 운명이란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보면서 집중과 선택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를 궁구해야 한다.

 

 누구를 어떻게 만나느냐에 따라 운명이 결정되는 만큼 사람 보는 눈도 키워 나가야 할 것이다.주역에서 말하는 8가지 인간형은 다음과 같다.듬직한 사람,침착한 사람,논리적인 사람,내성적인 사람,날카로운 사람,바람 같은 사람,온순한 사람,능동적인 사람으로 분류하고 있다.주역을 전문적으로 공부를 하지 않았지만 관심이 급가게 된다.사람은 상호보완적인 코드가 배합에 잘 어울린다고 본다.나와 맞는 사람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은 어떠한 유형인가를 제대로 파악하고 상대방의 유형이 무엇인가 잘 간파하여 좋은 관계,상생의 관계로 거듭 나야 할 것이다.아울러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리사욕보다는 존중과 배려,협동의 마인드를 잃지 않아야 한다.

 

 눈에 띄는 대목은 세상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사람이다.누구일까? 바로 잘난 척하는 놈을 가장 미워한다고 한다.과연 나는 남을 무시하고 나만 높아지려고 했던 적이 있던가.세상은 잘난 척하는 부류가 꽤 많다.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특권의식에 빠진 계층들이 많다.자신만 잘먹고 잘살면 된다는 생각으로 너무도 권위적인 사람들이 있다.목불인견이다.이와는 대조적으로 목소리가 운명을 바꾼다고 한다.인간의 기분에 영향을 주는 외모,목소리 모두 중요하다.운을 개선하고 자신을 매력적으로 가꾸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도 무척 중요한 시대이다.그 요소는 다양하기만 하다.소소한 것부터 굵직한 것에 이르기까지 노력과 수련에 의해 얼마든지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을 새삼 하게 되었다.인생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삶의 향방이 달라진다는 것 또한 마음 깊이 새기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