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 해부도감 - 건축가의 시각으로 잘 되는 가게의 비밀을 풀어내다 해부도감 시리즈
다카하시 데쓰시 지음, 황선종 옮김 / 더숲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소비자는 왕'이라는 것을 반영하기라도 하듯 대고객 서비스를 하는 곳이라면 외장과 내장의 모든 컨셉트를 신경 쓰기 마련이다.단순히 상품을 팔아 이익을 남기면 된다는 사고방식으로는 생존 경쟁시장에서 살아 남기 어려워졌다는 것이다.가난하고 배고프던 시절엔 허기진 배를 채우면 그만 이었지 건물의 외장과 내장까지 샅샅이 따져 보고 팔아 줄 것인가 말 것인가를 생각하지 않았던 시절이 엊그제만 같다.생활과 의식 수준이 높아져 가면서 건축물에 대한 이미지도 좀 더 고급스럽고 안락하며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찾아 가고 있는 것 같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거리에는 새로운 건축 공간이 들어 서고 있다.연령층,기호,생활수준에 따라 건축물의 외.내부 인테리어도 달라지겠지만 요근래에는 외장,내장 그리고 상호명에 이르기까지 한국 전통의 이미지는 거의 찾아 볼 수가 없고 서양식,중국식,일본식 인테리어가 우후죽숙격으로 늘어 나고 있다.한국식 건축물을 담은 가게가 꼭 나쁘다고는 할 수가 없지만 아기자기한 멋과 감성적인 분위기를 드리운 공간이 요즘 고객들의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그래서일까 외장은 눈에 띄게 밝게 디자인되고 내장 역시 고객이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각별한 콘셉트를 마련하고 있다.

 

 가게의 종류는 다양하여 한 번에 열거할 수는 없지만 우선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아 매상과 영업이익으로 연결되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한다.음식점,카페,주점,숙박시절,편의점,안경점,각종 숍,라이브 하우스 등이 있을텐데 가게의 사장과 디자이너는 주요 고객을 염두에 두고 상품과 브랜드의 이미지를 극대화해야 하여 살아 남을 수 있는 의미부여를 지속해 나가야만 한다.음식점을 예로 들면 맛,메뉴,가격,운영방침,주인의 인품이나 고객의 특징,입지 상황,직원의 용모 등 다양한 요소가 어우러져 가게의 분위기를 만들고 이미지를 굳혀 나가는 것이다.고객은 왕이기에 첫 이미지가 좋지 않으면 다시는 발을 옮기지 않을 것이기에 자연스러우며 상호작용한다는 느낌을 주는 가게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지 않을까 한다.

 

 가게 및 인테리어에 관심이 쏠리다 보니 《가게 해부도감》을 접하게 되었다.가게를 열기까지 수많은 구상과 고민의 흔적이 있어야만 가게의 이미지,고객에 대한 친절과 세심함이 살아 날 것이다.가게마다 내부 공간에 대한 연출법이 다를 것이다.공간의 대소(大小)를 떠나 고객이 가게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떠나는 순간까지 고객이 다시 찾아올 수 있는 공간 만들기가 중요할 것이다.바닥,벽,창문,배기,조명,장식품을 비롯하여 주방,객석,화장실,간판 등이 처음 이미지와 매칭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는 것도 가게를 오래 유지하는 비법이 아닐까 한다.

 

 다양한 설계  활동을 하고 있는 다카하시 데쓰시 저자는 인테리어 디자인 경험을 살려 다양한 가게군을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고객들이 오래도록 머물고 싶은 가게가 되려면 매장의 인테리어를 어떻게 꾸며야 하는가를 시각적인 이미지로 잘 스케치하고 있다.가게에 따른 내용 설명도 매우 콤팩트하게 처리되어 있어 일목요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또한 이 도서는 일본인의 시각에서 일본에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가게의 인테리어 및 일본 고객들을 주 타깃으로 삼고 있기에 한국인에게 다소 어울리지 않는 면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고객이 가게에 들어와 편하게 머물면서 고객의 주머니에서 돈이 나올 수 있게 가게 인테리어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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