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15
프리드리히 뒤렌마트 지음, 차경아 옮김 / 문예출판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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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리소설에 맛을 들여 가고 있는 가운데 색다른 추리소설을 접하게 되었다.추리소설의 전형적인 공식이 무엇인가는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사건.사고가 터지면서 인물과 배경이 복잡하게 얽히고설키면서 경찰과 탐정의 파편적인 흩어진 단서들을 조합시키는 가운데 색다른 반전이 등장하면서 독자들을 미궁(迷宮)으로 집어 넣는 묘미 그리고 범인의 윤곽도 오리무중인 경우 추리소설의 궁극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스위스 작가에 의한 추리소설은 처음 접한 셈이다.작가는 프리드리히 뒤렌마트로서 스위스에서는 국민작가로 칭송이 자자하다고 한다.특히 그가 남긴 《사고事故》는 전후 독일어권 최고 작품으로 찬사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뒤렌마트 작가의 색다른 추리소설이란 아슬아슬하고 환상적인 이야기의 서사가 아닌 이야기의 서사가 약간은 지루하면서 평범한 느낌마저 안기고 있다는 점에서 추리의 본령에서 벗어나지는 않았는가 라는 생각마저 들었다.나름 신선한 추리의 맛을 느낄 수가 있고 공간적,시대적 배경이 스위스라는 독특한 공간이 나를 매료시키기도 했다.

 

 이 글은 『약속』과 『사건 』이라는 두 편을  싣고 있다.추리소설 창작 기술에 관한  강연을 맡은 작가가 강연장에 당도하니 청중들의 숫자는 파리 날리듯 한산하기만 하여 흥이 나지를 않는 참에 취리히 주 경찰국장을 역임한 화자(話者) H박사를 만나게 되면서 약속의 이야기가 전개된다.경찰국장을 역임한 H박사가 약속의 화자가 되는데 10대 소녀만을 골라 살인을 저지르는 연쇄 살인마를 수사하는 이야기이다.소녀가 인적이 드문 산간 숲속에서 누군가에 의해 칼에 찔려 죽게 되는데 동일한 살해사건이 터진다.희생자에게서 나온 초콜릿 봉봉과 같은 것이 단서가 되면서 또 다른 희생자의 단서가 될 공통분모를 찾아 나선다.그런데 연쇄살인 사건을 맡은 수사관은 마태로서 경찰국장을 역임한 H의 부하이기도 했다.공교롭게도 연쇄 살인범은 행상(行商)으로 마태의 오랜 단골이었으며 수사 실적,평가가 좋지 않은 마태는 수사관의 거취 문제를 고려하여 외국으로 나가려다 살인사건 수사를 위해 주저 앉았던 수사관 마태,그는 결국 수사관직에서 해제되고 주유소 일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로이다.극히 평범하기만 한 추리소설이다.희생자는 성범죄의 희생양이 되고 유력한 용의자는 자신의 결백을 시종일관 주장하면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두 번째 『사건』은 자신에 관해 털어놓기를 거부하는 작가,자신의 자아를 낭만적이고 서정적인 방식으로 보편화하려 하지 않으며,자신의 희망,이나 좌절에 대해,여자들 곁에 눕는 자신의 버릇에 대해 시시콜콜 털어놓아야 할 의무감을 아예 느끼지 못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이런 작가의 경우,창작은 한결 힘들어지고 외로워지며 또한 무의미해지기 마련이라고 뒤렌마트 작가는 말하고 있다.직물판매 총책임자였던 트랍스라는 사람이 숙박비를 받지 않는 인심 좋은 여관 주인을 만나게 되낟.여관 주인은 여관에 묵고 있는 사람들을 소개하고 한 무리에 들어간 트랍스는 재판 놀이를 하게 된다.트랍스가 피고인이 되어 사건.사고의 상황을 재현하는 것이다.지난날 판사,검사,변호사를 역임했던 사람들은 법조계의 경험과 이력이 몸에 배여 있지만 트랍스는 직물 판매만을 했던 사람으로 법에 관해서는 신출내기티가 물씬 풍긴다.역사상 유명한 재판들을 즐겨 찾고 재미있게 재판 놀이를 한다는 『사고』는 법에 문외한인 나도 직접 원고.피고가 되어 역사상 유명한 인물들의 이력을 비틀어서 재판에 회부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재판,판결은 시대와 사회의 여론에 따라 유.무죄가 되는 가변적 요소가 크기에 실제로 재판 놀이를 해 보면 재판의 현장에 몰입하여 생생한 소재,서바이벌 게임이라는 흥미로운 상황을 연출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또한 뒤렌마트 작가는 일반 독자들이 생각하는 추리소설의 통념 구조를 깨뜨리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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