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의 조언 - 저절로 탁월한 선택을 하게 해주는 실천 지침
존 해먼드.랄프 키니.하워드 라이파 지음, 조철선 옮김 / 전략시티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삶의 매 순간이 고민과 갈등의 연속이면서 궁극은 선택의 문제로 귀결된다.보다  더 나은 삶,구속되나 제한에서 벗어나 자유스러운 삶을 누리기 위한 조건으로 선택의 기로에 섰다면 누구든 고민과 갈등이 있게 마련이다.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과 결정은 어디까지나 당사자 몫이다.당연 선택은 경험에 따른 직관에 의한 것이 많겠지만 까다로운 선택에 부딪히게 되면 전문가 및 컨설턴트의 도움과 조언을 얻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그렇게 함으로써 오류와 실수,후회를 최소화할 것이다.

 

 매사 선택을 위한 의사 결정은 다양하기만 하다.조직생활을 비롯하여 개인적인 일상사에 이르까지 어떠한 의사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향배가 달라지며,희비도 엇갈릴 것이다.사회 경험 및 문제해결력이 부족한 사람은 의사 결정에 따른 선택이 자신 및 조직,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신중하고도 지혜롭게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이 글은 존 해먼드,랄프 키니,하워드 라이파 3인 쓴 탁월한 선택을 위한 실천 지침서라고 할 수가 있다.의사 결정에 관해 비전문가일지라도 이해하기 쉽게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서술하고 있으므로 선택의 순간,집중과 직관력,기민성이 가미된다면 후회없는 선택이 되면서 삶도 보다 만족스러운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다.삶에는 다양한 선택의 순간이 놓인다.여행을 떠날 것인가,아니면 후일을 기약하고 보류할 것인가부터 업무적인 의사 결정,자동차 구매,이사,이혼,유학과 취업사이 등 다양하고 복잡하기만 하다.우물쭈물,어리바리하다가는 선택의 기회를 잃고 후회막심할 것이다.

 

 이렇게 개인부터 기업체,비영리법인,정부 기관을 컨설팅하며 쌓은 실무 경험을 기반으로 의사 결정 사례를 실생활과 가까운 사례들을 중심으로 제시하여 누구든 활용가능하도록 엮어져 있다.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따라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현명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 삶의 목표일 것이다.미국 유수대학에서 의사결정트리를 개발하고 현대 의사 결정 연구의 체계를 정립하는 등 의사 결정 분야의 발전을 주도하기도 했다.3인의 공저자가 제시한 현명한 선택의 기술 8단계는 자신의 입장과 처지,상황을 고려하여 선택을 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 현명한 선택의 기술 8단계(PrOACT) : 올바른 문제 인식,달성 목표의 구체화,창의적인 대안의 얼굴,대안별 결과 예측,절충을 통한 대안 평가,불확실성에 대한 검토,위험 감수에 대한 판단,연관된 의사 결정에 대한 고려

 

 이 글을 읽으면서 새삼 느끼게 된 점은 자신의 잘못된 의사 결정의 반복 오류였다.잘못된 관행,습관이 낳은 의사 결정은 개인과 조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체계저이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이야말로 복잡한 문제를 푸는 열쇠이다.특히 복잡한 문제일수록 의사 결정 트리(Tree)가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즉 하나의 문제를 놓고 우선 순위부터 차선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나리오를 사전에 구상하여 선택의 룰렛을 잘 돌려야 할 것이다.또한 이 글은 한 단계가 끝나게 되면 사례 분석과 대가(大家)의 조언을 통해 탁월한 선택을 위한 마음가짐을 보다 더 구체화할 수가 있었다.의사 결정 문제는 어디까지나 자신이 내리는 문제이기에 비주체적으로 끌려 다니는 수동적인 행위가 아니다.삶 속에서 의사 결정에 따른 선택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