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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컨셉의 법칙 - 세계적 히트상품 속 정교한 컨셉의 비밀 17
김근배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광고와 마케팅 분야에서 기본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어떻게 사로잡고 시장 점유율인 포지셔닝을 얼마나 차지할 것인가를 늘 염두에 두고 기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해 나가고 있다.게다가 인터넷 시장이 발달하면서 온.오프라인 모두 광고와 마케팅 일색이다.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막강한 힘을 발휘하는 방법이기도 하다.언제 어디에서든 찬란하게 또는 강렬한 인상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는 잠재고객 즉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안겨 주어 구매동기가 될 수가 있다.이는 제품,상표,브랜드 이미지까지 연결되어 소비자들이 구입하겠다는 인식이 뚜렷해지고 구매로 이어질 것이다.
동일 업종의 광고 및 마케팅일지라도 브랜드,인식,표현법에 따라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차이가 난다.비근한 예로 기업이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 상황에 따라 기업의 주가 등락이 춤을 추게 되면서 해당 기업 제품구매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그렇다면 제품을 광고하고 마케팅하는데 있어 어떠한 컨셉으로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다가서야 할까.소비자의 한사람인 내 경우에는 기업 이미지,우수한 품질에 착한 가격을 꼽을 수가 있다.단지 광고를 보고 충동구매는 하지 않는 대신 나름대로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광고가 전하는 언어(심플하면서 강렬한 느낌),감각이 만족할 수준이라고 판단되면 구매할 수도 있다.
컨셉은 꿰는 것con과 꿰어지는 것cept들로 이루어져 있다.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 무질서하게 흩어져 있는 것은 아무런 가치가 없고,그것이 흩어지지 않게 꿰어 보배로 만드는 것이 일이관지(一以貫之)의 힘이고 컨셉의 힘입니다 -P42
무한경쟁시대에서 살아 남기 위해 경쟁력과 차별화를 띤 컨셉이야말로 생존에 부합할 것이다.'소비자가 왕이다'라는 말이 실감을 한다.거의 모든 분야가 소비자(분야에 따라서는 용어가 다를 수도 있다)의 구매의향,의도에 따라 제품구매력이 달라지면서 기업의 시장 포지셔닝도 달라질 것이다.소비자가 어느 제품을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에는 인과성의 형식이 있을 것인데,컨셉이라는 광고의 내용에 따라 소비자는 구매동기,인식,행동패턴이 달라질 것이다.즉 컨셉이 품고 있는 알맹이가 무엇이냐에 따라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원인과 결과','자극과 반응',동기와 행동'이라는 인과성이 마케팅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다.특히 까다로우며 수준 높은 소비자들을 움직이려면 그들의 오감까지 자극시켜야 하는 것이다.밋밋하고 무의미한 컨셉은 식상하기 쉬워 구매로 연결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게다가 제품을 판매하는 해당 기업의 판매자들이 소비자를 대하는 복장,예절,언어,사후관리 등도 구매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며,잠재자산이 될 수가 있다.

이 글의 저자 김근배는 세계적 히트상품 속에서 컨셉의 비밀 17가지가 무엇이고,구체적인 사례는 어떠한가 등을 들려 주고 있다.평범함,무미건조함,진부함은 소비자들에게 더이상 어필이 되지 않는 세상이다.통념을 깨뜨리는 역발상의 사고는 모순을 부정하고 서로 대립되는 것을 상생으로 만드는 것이다.즉 음과 양이 합쳐 태극을 이루듯 말이다.저자가 제시한 17가지 컨셉 법칙 가운데 1∼16이 음이라면 이를 부정하는 법칙 17은 양이 되어 상생해 하나의 '법칙'이 될 수 있다고 한다.컨셉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시대와 사회적 상황,경쟁업계와의 관계에 따라 컨셉이 실효를 거둘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이 도서는 광고 및 마케팅 관계자,경영학 관련자들에게 안성맞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