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기분파 굴삭기 운전기능사 필기 (불도저, 로더, 천공기, 모터그레이드 운전기능사 포함) - 실기코스 및 작업요령 수록(카페무료동영상 제공) + 최신법령개정 포함 + 시험직전 쪽집게 182선 2015 기분파 운전기능사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에듀에이에서 기능사 관련 필기 시험 문제집이 속간되고 있다.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밥벌이가 되는 세상이니 자신의 적성에 가장 부합하는 분야를 선택하고 문제집을 구입하여 집중공략해 나간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믿는다.필기를 넘어 실기까지 있기에 해당 분야에 대한 기능 연습과 실전에 강해지기 위해 부단한 연습이 뒤따라야만 할 것이다.2014년 7월 최신법령 반영한 굴삭기(掘削基) 운전기능사는 기회가 닿으면 꼭 취득해 보고 싶은 분야이다.

 

 

 

 

 

 굴삭기는 주로 건설업체,건설기계 대여업체로 진출하며 기타 광산,항만,시.도 건설사업소 등 사용범위가 넓어 건설 및 토목사업이 대형화될수록 굴삭기 운전의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굴삭기 기능사는 일반 자가운전과 흡사하다.기계분야이기에 기계의 기관,전기,유압,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안전관리 문제에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단순하게 땅을 파고 고르며,해당 수거물을 퍼올리는 것을 떠나 전기와 유압,가스,대인.대물 등에 관련되어 있기에 자칫 방심을 하게 되면 신체부상은 물론 인명.대물 손괴로 인해 형사처벌까지도 받게 되므로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로장에서 작업시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나는 굴사기와 같은 기계에 대해 기계치(痴)이지만 정지(整地)작업시 또는 쓰레기 분리수거시 굴삭기가 분리수거물을 버킷에 담아 들어 올리는 모습을 자주 목도했는데,이번 굴삭기 기능사 필기 도서를 보면서 굴삭기의 각부위의 명칭부터 필기과목에서 자주 다뤄지는 주요사항을 인식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한국기술자격검정원 홈페이지(t.q-net.or.kr)에 접속하여 시험일정,원서접수,필기시험,합격자,실기시험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검색할 수가 있다.필기에서 출제 기준표는 건설기계 기관,전기 및 작업장치,유압 일반,건설기계 관리법규 및 도로통해방법,안전관리가 주요 출제사항이다.도서의 구성도 출제 기준표에 맞춰 수록되고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이면 된다.후반부에는 상시대비 모의고사와 쪽집게 182선을 싣고 있어 수험생의 합격을 도모하고 있다.

 

 

 

 

 

 필기에 합격하면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작업.코스요령이 남아 있다.굴착작업 개요,코스운전 개요는 마치 일반 운전면허 실기장을 연상케 한다.코너링과 후진하기는 안전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나아가 가장 중요한 굴착작업은 탑승 및 작업 전 준비,출발 및 전진,붐들어 올리기,스윙하기,덤핑하기(메우기),지면 평판작업,작업 종료가 있다.굴삭기 기능사의 경제수입과 전망은 어떤하지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사용 범위기 광범위하기에 전망이 그리 나쁘지만은 않다는 생각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