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의 식민사관 - 해방되지 못한 역사,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지배했는가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만권당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 역사를 제대로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것이 한국인으로서 자긍심과 정체성을 확고히 다져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자국의 역사를 왜곡하고 그릇되게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가.현 정부가 한일 과거사 및 위안부 문제 등에 집중 몰입하고 있다면 한국사에 대해서도 바르게 잡을 필요가 당연히 있어야 한다.이것은 역사에 대한 균형을 바로잡는 것과 동시에 지난 시절 한국 역사가 뼈아픈 시련과 고통을 거울 삼아 밝은 한국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초석이 되기 때문이다.그런데 식민사관에 의한 역사연구가,교수,재단관계자 등이 일제 식민사관을 그대로 답습해 가는 한편 이를 바로 잡으려는 학자,교수들과는 입과 문을 닫고 대화와 토론의 장에 나오지 않으려고 한다니 자신감이 없기는 없는가 보다.

 

 

사학자 이병도

 

 김진명 작가의 《고구려 시리즈》 이덕일 저자의 《고조선은 대륙의 지배자였다》를 읽으면서 한반도 고대사는 중국의 허베이성(하북성)까지 지배하고 있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문헌과 자료를 통해 짐작할 수가 있었다.또한 학창시절 한사군이 북한 평안도,함경도,황해도,강원도 지역 쯤에 자리잡고 있다고만 인식하고 있었는데,이번 도서를 통해 내가 한국인이라는 것이 부끄럽기 짝이 없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현 정부 들어 식민사관으로 논란이 되었던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식민사관 망언(妄言)이 채 가라앉기도 전에 이 글을 읽노라니 수미일관 한국의 지식인이라고 할 만한 사람들이 국민의 혈세를 쉽게 받다 먹는다고 생각하니 속이 뒤틀리기도 했다.현재 동북아 특히 한반도는 중국의 동북공정이라는 고대 역사왜곡과 일제 강점기 일본이 만들어 놓은 식민사관으로 인해 한국역사의 근간이 위태로울 지경인데 한국 고대사 부분을 제대로 잡아야 할 책임에 있는 사람들이 안일한 자세로 세금만 축내고 있는지 분노가 일어난다.

 

 

 현재 한국 고대사 즉 한사군의 한반도설 및 일본세기의 임나일본부설은 모두가 일본의 정치적 힘의 논리에 의해 한국 고대사를 축소하고 조작했던 것이다.조선총독부가 주관이 되어 식민사관을 만들었는데 그것은 일본 학자들에 의해 《국사안》이 발효되면서 한국과 일본의 조상이 같다는 '일선동조론'에 기인한 바 한사군은 평양,개성,강원,함경도 지역으로 국한해 버리고,임나일본부설을 조작하여 고대 일본이 한국 이남을 지배했다는 논리이다.이것은 일제 강점기에 들어오면서 일본은 조선총독부 아래 《조선편수사》를 조종하면서 고대 한국사 및 근대 역사를 마음대로 조작해 버렸던 것이다.학문을 침략의 도구로 악용한 시라토리 구라키치를 비롯하여 한국 현대사의 거물로 알려진 이병도의 스승 쓰다 소키치,이나바 이와키치,야나이 와타리,마쓰이 히토시 같은 역사학자들이 이병도에게 식민사관을 답습하도록 종용했던 것으로 보인다.일제 강점기에는 개인이든 사회든 일본의 무력 앞에 힘이 없었다 해도 해방후에는 한국 고대사를 제대로 바로 잡아야 할 의무가 있는 분들이 일본 제국이 조작해 놓은 식민사관 그대로를 답습하여 교과서를 만들고 세뇌교육까지 시키고 있는 것은 기가 막힌 일이다.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과 민족사학의 진흥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쳤던 신채호,박은식김승학 선생과 같은 분들은 도외시하고 친일파들이 정치,경제,역사,사회 등 모든 분야를 지배.장악하고 있는 형국이다.이승만은 친일파를 대거 기용하고 역사문제도 식민사관 그대로 이어져 갔던 것이다.노무현 정권 들어 친일파 명단을 만들었지만 세부적으로 이행한 것은 없는 것 같다.쓰다 소키치-이병도-(현재)한국 식민사학자로 이어지는데 '한사군 한반도설'과 '삼국사기'초기 기록 불신론에 대한 비판 저서 및 논문의 설명<조선사편수회 식민사관 이론 비판>에 대해 식민사학자들은 귀뚱으로 들으려 하지 않고 토론 및 대화의 장으로 나오지도 않는다.뭐 구린내가 많이 나는가 보다.또한 중국 정부가 저지르고 있는 동북공정 역시 한사군 한반도설 그대로 적용하려고 한다.그렇게 된다면 북한 땅은 향후 어떻게 될 것인가.1712년 백두산 정계비를 보면 용정,연변 같은 곳은 조선인이 정착하여 살던 조선의 땅이었음이 확연하기만 하다.중국 허베이성 창리현 갈석산은 고조선과 한나라의 국경이었음이 역사 자료를 통해 증명되었다.

 

 

 

 경기도교육청 자료집 사건,동북아역사재단와 같이 고대 한국사에 대해 바르게 잡아 정통성과 정체성이 있는 한국역사를 후학 및 일반인들이 인식해 나가야 마땅한데 작금의 상황은 식민사관 그대로이고 관련자들은 국민의 세금만 축내고 제대로 된 연구와 성과,올바른 역사인식은 찾을 길이 없다.만시지탄이지만 식민사학 해체 국민운동본부가 근래 동북아역사재단에 공문을 보내 한사군의 위치 문제를 놓고 공개 학술 대회를 제안하고 있다.그 실적은 미미하지만 우공이산의 정신으로 식민사관을 바로 잡으려 초지일관한다면 한반도 고대사 부분은 바른 방향으로 선회하리라 생각한다.한국사 관련 예산 즉 국민의 혈세로 책임과 의무로 왜곡된 고대사를 바로잡아야 하는 사람들이 수구적이고 안일하게 대처하는 것은 현대판 사대주의가 아닐까.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가운데 과연 한국에 애국자가 몇 명이나 될까.있더라도 몸과 마음으로 보여 줄 애국자는 과연 있을까를 되뇌어 보았다.이덕일 저자의 왜곡된 역사 사관에 대해 솔직하고 용기있는 학자적 자세에 아낌없이 박수를 보내는 바이다.제발 사(史)피아(Pia)가 사라지기를 갈구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