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살고 싶어
클레어 메수드 지음, 권기대 옮김 / 베가북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자든 여자든 성인이 되어서 다시 한 번 사춘기가 찾아오나 보다.이상적인 이성을 만나지 못하고 일에 파묻힌 채(워커홀릭) 살다 보니 결혼 적령기를 훌쩍 넘겼다든지 아니면 독신주의를 고수하는 자일 수도 있다.그런데 인간은 예기치 않은 상황을 만나게 되면서 생각과 감정에 변화가 일어난다.특히 엄격한 가정교육을 받고 자란 사람은 성인이 되어 억눌렸던 감정이 새로운 누군가를 만나게 되면서 자신의 품에 보듬으려 하는 경향이 있다.자신의 허허한 내면을 누군가를 통해 채우려 하고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도 일어날 것이다.그래서 이 글은 인간의 내면에 결핍된 사랑과 애정이 누군가를 만나게 되면서 예기치 않은 감정이 싹트면서 주체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자신이 입은 감정의 생채기와 상처를 스스로 보듬도 새 삶을 살아가야 하는 운명에 놓여 있다.

 

 남부러울 것 없는 학벌에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는 주인공 노라는 프랑스에서 전학 온 남학생 레자를 눈여겨 보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낀다.레자의 영어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노라는 그런 레자를 사랑 가득한 마음으로 대한다.노라가 미혼이고 노처녀이지만 꼬마 제자를 둘도 없는 자식마냥 가까이 대하는데,어느 나라나 텃새라는 것이 있듯 기존학생들이 레자를 괴롭히는 일이 생기면서 레자의 부모가 학교에 쫓아 오면서 노라와 레자의 부모와 대면하면서 서로를 알아가게 된다.레자의 아버지는 레바논 출신이고,어머니는 이탈리아계이며 설치미술을 하는 예술가이기도 하다.

 

 미국 보스턴에서 태어난 노라는 예술가인 어머니와 같이 예술 쪽으로 살아가려 하지만 부모님의 뜻에 따라 교육학을 전공하여 교사직을 맡게 된다.어머니가 루게릭병에 걸려 일찍 돌아가시고 이제 아버지,오빠와 가끔 연락을 주고 받는 노라는 마음 속에 예술에 대한 환상과 잠재력이 꿈틀댄다.그러던 가운데 레자의 어머니 시레나와의 만남과 접촉의 회수가 늘어나면서 시레나는 노라가 예술에 대한 소질과 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설치예술 공간을 함께 쓰도록 한다.노라는 프랑스에서 온 이방인 샤히드 가족에 대한 매력을 느끼면서 세레나와는 동성으로서 동질감을 느끼고 레자의 아버지 스칸다르에게는 이상적인 남성상으로 비쳐진다.노라는 꿈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스칸다르와의 농밀한 성행위까지 하는 등 마음이 붉게 타오르고 만다.

 

 살다보면 내 인생이 하찮아 보이고,내 주변은 언제나 그대로인 것처럼 보일 때가 온다.아무 것도 변하지 않을 것이며,희망은 날 위한 게 아리라는 생각이 들 때,그러니까,저 루시 조던의 때가 온다. -P86

 

 사람은 만나면 만날수록 가까워지고 정도 두터워지는 법이다.노라와 샤히드 가족이 만남과 접촉의 회수가 늘면서 마치 자매와 같이 보이고 (레자의 아버지 입장에서)처제와 같이 느꼈을 수도 있다.노라는 시레나가 쓰는 스튜디오 한 쪽을 자신의 작업공간으로 사용하기도 하는 등 시레나도 노라에게 간담상조하는 사이가 되었다.노라 자신의 재능인 예술성을 더욱 연마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사랑에 눈이 멀면 주위 사람이 알아 차린가 보다.노라가 스탄다르 가족에 대한 예사롭지 않은 관계에 대해 세레나와 사랑에 빠지고 그녀의 남편과는 섹스를 하고 싶으며 레자는 훔치고 싶다는 마음을 읽어 냈던 것이다.그런데 이 일을 어쩌나.노라는 혼자 애가 타고 속앓이를 하는 것처럼 보인다.시레나는 설치예술 전시(원더랜드)를 위해 영국을 떠나게 되버리면서 노라의 마음은 비정함과 배신감으로 남게 된다.원더랜드 전시에서 발견한 충격적인 장면 바로 시레나가 노라의 프라이버시에 해당하는 행위들을 몰카식으로 찍어 전시했던 것이다.

 

 샤히드 가족은 노라가 생각한 대로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노라의 검은 옷의 수도승이었는지 모른다.노라 안에 진짜 수도원이 들어 있었던 것이다.그들 각자는 열정으로 들끓는 내면의 대화 속에서 노라가 가장 애틋하게 보듬으면서도 가장 치열하게 숨겨놓은 마음의 욕망 가운데 어떤 일면을 허락했다.-P473

 

 노라가 하찮은 인간이 아니고,가식 없는 그대로의 자아를 보이며,가면을 쓰지 않았기에 이 세상에 무언가 발자취를 남길 수 있다는 위대하고 고혹한 약속.그 약속이 사실이라면 노라는 예술가가 되고도 남았을 것이다.이제 샤히드 가족에게 노라는 어떠한 존재이고 어떠한 의미였는지가 해명되었다.분노와 배신의 땅을 가로질러 노라는 스스로 새 삶을 살아가겠노라고 다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