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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의 언어 - 나는 왜 찍는가
이상엽 글.사진 / 북멘토(도서출판)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도서의 제목인 '최후의 언어'를 보면서 연상이 된 것은 사람이 임종이 가까워지면서 유족들에게 전하는 유언으로 착각했다.그런데 글과 사진을 접하면서 내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다.경건하고 엄숙한 심상을 담아 기억과 기념으로 삼을 만한 한 컷의 멋진 피사체를 담으려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은 이상엽 사진작가는 '나는 왜 찍는가'를 주제로 삼아 이곳 저곳을 찾아 다녔던 흔적이 역력하다.어떠한 직종에 있든 프로정신으로 매진해야 살아 남는 세상이다.그도 그럴 것이 작가는 하늘아래 지구촌에 함께 사는 인류로서 힘없는 약자들의 모습을 동류의식을 담아 내고 있는 점이 무척 공감이 가고도 남았다.
피사체는 비단 사람만이 아니다.역사,문화,사회부조리,기억에 남는 현장물 등을 담아 내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사진을 찍는 사진가는 피사체가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숨을 고르고 마음을 정리한 후에 '이만 하면 멋진 작품이 될 수 있겠다'라는 판단이 섰을 때 셔터 소리마저도 소음으로 여기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셔터를 누르는 조준사격과 같은 것이다.이상엽작가가 선보인 작품들은 다채롭기만 하다.컬러 사진이 주종을 이루는 시대에서 굳이 흑백사진을 선보이면서 독자들에게 아련한 추억과 흩어진 기억의 편린들을 한 곳으로 응집하게 하는 인간적인 면모를 풍기고 있다.나 역시 지나간 과거의 추억과 기억들을 기록한 실제 사진은 전무하다시피해서 이번 도서 안에 등장하는 피사체들은 공감과 아픔,상처,자연순환 논리를 무의식 중에 온몸을 타고 돈다.
해인사 지관스님의 다비식(茶毘式),고기리의 풍경,동막천의 자연습지,백령도 가는 길,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불편한 한.미.일 관계,국내정치 등을 찍은 살풍경,비정규직 노동자의 철탑농성,천안 독립기념관,고구려 광개토대왕 및 고국원왕의 왕릉,오녀산성의 모습,도시 재개발로 몸살을 앓는 중국의 비리덩어리 및 위생개혁 캠페인,실크로드가 시작되는 시안 주변의 모습,바이칼 호수의 자연생태계와 주변 풍경,명청시대 가장 흥했던 홍춘의 예스러운 모습,설악산과 금강산을 포개 놓은 듯한 황산의 절경,말라카 궁 화랑과 이슬람인들의 일상,영주댐 건설로 곧 수몰지역으로 변할 경북 영주의 내성천(乃城川)의 자연습지,새만금 건설 후 정부측의 이율배반정책,불러도 대답없는 세월호 유가족들의 고통과 아픔,육체적,정신적으로 힘은 들지만 밝은 표정의 비정규직사람들의 모습이 차례대로 소개가 되고 있다.
1864년 영국인 윌리엄 헨리 폭스 텔벗에 의해 사진이 발명되고 양차대전에서 더욱 사진기 및 사진술이 발달되어 왔다.작가는 글을 전개하면서 자신이 최초 구입했던 사진기와 타사진기 등의 장단점과 기능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띄인다.옛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기는 어렵지만 재현하려고 하는 척 한다는 작가의 솔직한 멘트와 사진을 찍을 때 하는 일은 사물에 대한 해답을 찾는 작업이라고 윈 블록이 말한 부분도 크게 공감을 샀다.디카가 발달된 현대에서 전문사진가는 수동형 사진기를 즐겨 휴대한다고 한다.피사체를 정하고 포착하여 숨을 고르는 등 다소 느리지만 한 컷의 사진이 모든 사람들의 기억과 공감을 부여한다면 사진가에게는 그만한 보람과 가치가 어디 있겠는가.4월 중순경에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건과 관련하여 작가는 일본 노작가 마루야마 겐치가 <인생 따위 엿이나 먹어라>에서 다음과 같이 덧붙이고 있다.
"국가란 누구의 것인가.독재국가는 물론,이상적인 민주주의 국가 역시 불특정 다수가 아니라 특정 소수의 것이다.더는 민주적일 수 없을 만큼 민주적인 국가라 하더라도 실제로 그 나라는 특정 소수의 사유물이거나 거의 사유화된 동산이며 부동산이다." -P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