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식품의 숨겨진 비밀 - 유전자 조작 기술이 가져온 악몽!
후나세 슌스케 지음, 고선윤 옮김 / 중앙생활사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생명공학이 발달하면서 인간이 먹는 곡물,가축,토지,자연,환경이 심하게 오염되어 가고 있다.오랜 세월 농부들의 손과 발을 움직여 일궈내던 농작물 및 가축의 사육이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유전자 조작을 서슴없이 자행하고 있는 초국적 종자기업이 유전자 조작 농작물 및 종자의 90%를 잠식하고 있다.그 초국적 종자기업은 바로 몬산토이며 흑막에는 석유기업인 록펠러재단이 떡하니 자리를 잡고 있다.유전자 조작에 의해 재배된 농작물은 교배에 의해 재배되면서 기형적인 크기에 사람이 먹기에는 곤란한 '킹 콘(King Cone)'을 비롯하여 임상실험을 통한 쥐의 몸에 암덩어리와 같은 종양이 발견되었다는 보고가 있어 가히 충격적이다.

 

 몬산토는 1901년 건립되어 현재는 초국적 종자기업으로 자리매김 되면서 해가 갈수록 종자기업,화학비료,제초제,농약 등을 텅키방식으로 판매해 나가고 있다.괴물과 같이 몸집이 불어나고 뒤에서는 록펠러재단이 후원하고 있는 가운데,미국정부마저 유전자 조작은 '인체에 아무런 해가 없다'고 태연한 척 하고 있지만,정치가와 기업가의 모종의 밀접한 컨넥션이 형성되었다는 반증이다.1988년 일본 화학공업 쇼와덴코가 유전자 조작으로 필수 아미노선 '트립토판'을 생성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판매를 했는데,이 식품을 먹고 근육통과 발진 증상을 호소하면서 사망자가 속출하고 무더기로 피해를 입었던 '트립토판 사건'이 유전자 조작의 유해성을 그대로 말해 주고 있다.

 

 유전자 조작의 대표적인 곡물로는 콩과 옥수수가 있다.킹 콘이라고 불리는 옥수수는 소비자의 입에 들어갈 수 없는 식용이 아니다.사료,가공,연료로 쓰이는 '독을 가진 옥수수'는 가축 등의 육류 및 생선 및 의약품을 통해 사람의 입으로 들어온다는 것이다.병원에서 처방하고 있는 약품 및 건강식품도 꼼꼼히 따져 봐야 할 때이다.미국내에서는 유전자 조작 추진파와 반대파의 쟁점이 분분한데 록펠러재단이 미국정부에 넣는 압력은 상상을 초월하고,중간에서 로비스트들에 의한 금전적 흑거래는 부도덕하지 않을 수가 없다.킹콘의 실태를 찍은 영화 《킹콘(2007)》괴물 옥수수가 미국을 석권하고 있는 현실을 고발한 작품이라고 하는데,이것은 인류의 미래와 건강을 위한 중대한 문제이기에 관심을 갖고 고민하지 않을 수가 없다.

 

 요근래 유전자 조작과 관련한 도서를 접하면서 느끼는 것은 초국적 종자기업이 맛맛하게 보이는 나라들을 대상으로 씨앗 및 농약,비료,제초제 등을 일괄 구매케 하는 놀라운 마케팅 전략을 갖춰 놓고 있다.몬산토는 다국적 기업으로서 농민들에게 종자,농약 등을 구입할 자금을 빌려주는 대가로 기계 및 부대시설을 강매하기도 한다.게다가 가축의 경우에는 주로 풀을 먹고 자라는 것이 당연한데 죽은 동물의 유분과 옥수수를 혼합하여 밀폐된 공간에서 사육을 하니 가축들이 제대로 성장할 리 만무하다.게다가 소의 사료가 닭의 똥이라고 하니 소고기를 믿고 사먹을 수 있을까.

 

 우리가 매일 먹는 곡물,야채,육류 안에 과연 유전자 조작,잔류농약이 무결점이라는 보장이 어디에 있을까.특히 미국은 유전자 조작에 의한 곡물,가축의 천국이다 보니 미국국민의 건강 상태는 매우 악화되어 있는 상황이다.유전자 조작 식품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피부 알레르기를 비롯하여 천식,자폐증,비만,당뇨,소화기 장애,내분비계 장애까지 초래한다고 한다.몬산토의 유혹과 강권에 의해 유전자 조작 농작물을 재배하는 나라는 비단 미국만이 아니다.브라질,캐나다,중국,인도 등을 비롯하여 한국,일본도 유전자 조작 식품을 수입하지 않을 수 없게끔 되어 있다.농경을 천시하고 쉽고 빠르게 살아가려는 현대인의 의식구조와도 맞물린 것은 아닌가 싶다.

 

 유전자 조작 식품은 이제는 깨어 있는 시민 단체,환경 단체 등이 강력하게 들고 일어나야 한다.잊혀져 가는 토종 씨앗을 부활시키고 작물에 맞는 천연비료 등과 같은 친환경 유기농법을 전면적으로 복원해 가기를 바라마지 않는다.이러한 관점에서 뜻있는 단체들은 유전자 조작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구하고 있다.

 

 ① 근시안적 상업적 이용을 그만두어라!

 ② 과학적 안전 심사 체제를 확립하라!

 ③ 유전자 조작 정보에 관한 기초연구를 충실히 하라!

 ④ 유전자 조작 식품을 동결하라!                        ―P101

 

 

 

 그외 유전자 조작에 의해 생산되고 생산될 예정인 것들은 듣보잡도 못한 것들이 많다.예를 들어 무르지 않는 토마토,전갈 유전자 양배추,두 배 속도로 성장하는 연어와 깃털이 없는 닭,트림을 하지 않는 친환경 소,똥이 비료가 되는 친환경 돼지,방탄 인간,머리는 악어,몸통은 닭 등을 들 수가 있다.그렇다면 인터넷 댓글마냥 "변을 재활용하는 쪽이 더 쉽지 않을까?라든지 왜 변을 싸지 않는 돼지는 개발하지 않는 것일까?" 등의 비아냥조의 댓글도 눈에 띄었다.

 

 후나세 슌스케저자는 일본의 입장에서 유전자 조작 식품 및 그 악영향에 대해 거론하고 있지만,한국도 새겨 들어야 할 부분이 많다.인간이든 동물이든 자연(신)의 섭리에 맞게 코드화되어 있기에 이를 거스르고 기형적인 돌연변이 식품과 친해진다면 인류는 머지않아 재앙의 늪으로 빠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영악하고 상술수에 능한 몬산토사가 유전자 조작의 제국화를 부르짖고 있는 마당에 대안경제로서 황폐화되어 가는 농촌을 부흥시켜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빼앗긴 종자를 되찾아 올 때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