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만 쉬어도 셀프힐링 - 방황하는 워커홀릭을 위한 1분 명상호흡
유하진 지음, 감자도리(하랑) 그림 / 판미동 / 2014년 3월
평점 :
공동체 사회가 무너지고 산업화,도시화에 따라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바뀌었다.전형적인 농촌사회는 이웃간의 공동체라는 인식하에 돈과 물질보다는 이웃간의 정이 돈독하였다.서로 돕고 배려하고 애정으로 다가서는 공동체 사회는 이제는 인위적으로 만든 공동체 현장을 가지 않으면 체험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매일 마주치고 대화 나누며 소통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겉으로는 웃지만 내 속마음을 전할 수 없는 관계이다.설령 가까운 사이더라도 쉽게 속마음을 털어 놓을 수가 없다.표면상 이해는 해 줄지언정 진심으로 힘을 써서 도와 주고 보살피려는 마음은 없다.컴퓨터,스마트 폰,첨단기기의 발달에 따라 쉽고 빠른 인스턴트 대화,소통이 성미가 급한 한국인의 심성에 부합하기라도 하듯 문명의 발전은 정신적인 것보다는 물질적인 발전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현대인의 노동은 과거와 달리 육체적인 노동보다는 거의 접객을 위주로 하는 서비스 직업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설령 육체적인 노동을 한다손 치더라도 숙련된 기술을 이용한 것들이 많고,몸으로 때우는 일은 일명 '노가다'판과 같은 현장 일용직 정도일 것이다.직업의 귀천이 없다고는 하지만 교육.의식수준이 높다 보니 당연 육체노동은 기피 내지 회피하려는 성향이 많다.서비스 직업이 꼭 나쁜 것이라고는 하지 않겠지만 직업이 편중되다 보니 3D업종으로 분류되는 곳에는 내국인보다는 싸고 쉽게 부릴 수 있는 외국인 노동자가 많다는 점도 사회의식이 낳은 산물이 아닐까 한다.
1등주의,출세주의에 시달리고,부와 소득의 편차가 큰 한국사회에서 살아 가려면 당연 돈과 물질이 충족되어야 한다.교육비,노후문제,인간관계 등에 들어 가는 지출이 만만치가 않다.또한 사회가 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좌지우지 하는 사회구조.사회시스템으로 인해 능력과 재주가 있어도 소외계층으로 몰리면서 사회,국가에 대해 불신감으로 번져 간다.게다가 청년층과 중.장년층간의 세대간 갈등은 더욱 심화될 조짐이어서 이에 대한 국가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청년층의 경우에는 취업을 못해(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몇 년간 백수 생활을 해야 하고,금전적인 면에서 한창 지출이 많은 4,50대 가장(家長)들이 조기퇴직을 당하면서 가정마저 붕괴되고 있다.10%도 안되는 소수계층이 90% 가까운 다수계층을 지배하고 착취하고,소득의 불균형,편차가 크다 보니 정신적 고통,우울증,분열증 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모두가 먹고 살기 위해 발버둥치고 자식들,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몸과 마음은 어느덧 피로해지고 지쳐간다.불규칙한 식사 및 불균형한 식사패턴,운동부족,무기력 등으로 지치고 피로한 몸과 마음을 스스로 다스려 나가야 자신 및 가족이 건강해질 것이다.스스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려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자신에게 맞는 '힐링요법'을 배우고 익혀 고통과 상처를 딛고 더욱 성장해 나가고,이를 통해 스스로 마음의 주인이 되어 자신을 포함한 타인과 공동체를 치유하는 커다란 의식작용을 해 나가는 것은 어떨까 한다.그러한 면에서 '워커홀릭'을 위한 1분 명상호흡은 개개인에게 정신적,신체적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아침,점심,저녁,잠자기 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명상법을 소개하고 있다.때와 상황에 맞게 실천.응용해 보는 법은 어떨까.나 자신도 운동부족으로 인해 한동안 목,가슴,손목 등이 경직된 듯 혈액순환이 안되고 뻐근한 증상이 오래 가게 되었는데,스스로 자가치유한 적이 있다.걷기,편안한 마음 갖기,전신욕,클래식 음악 듣기 등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힐링의 방법은 크게 보(補)법과 사(寫)법,화해(和解)법으로 나눌 수 있다.보법이라는 것은 채워 준다는 의미로 영양분이 부족하면 영양을 채워 주고,사랑이 부족하면 사랑을 채워 주는 것이다.사법은 빼낸다는 의미로 슬픔이 넘치면 슬픔을 빼 주고 욕심이 넘치면 욕심을 빼 주는 것이다.화해법은 서로 화해하며 중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P10
힐링과 관련한 도서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이 도서는 직장인,일에 매달려 있는 '워커홀릭'을 위한 1분 명상호흡법으로 언제 어디서든 실습이 가능하게 알기 쉽게 엮어져 있다.해설과 함께 재치있는 만화까지 삽입하고 있어 흥미와 학습을 돋군다.신체의 사령탑인 뇌를 비롯하여 손과 발,장기 등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심신의 부자유스러움과 통증,고통이 찾아올 때 자가치유하는 데에 적격이라고 생각한다.병원이 찾기 전에 이러한 명상호흡법을 익혀 당당한 사회생활,타인과 사회와의 멋진 공동체가 이루어지기를 바래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