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우르줄라 포츠난스키 지음, 안상임 옮김 / 민음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보통 사건.사고에 관한 장르 소설을 읽고 난 뒤에는 사건의 전후 과정과 인과관계 등이 어느 정도 기억으로 저장이 되곤 하는데,<파이브>라는 작품은 독특한 소재에 잔잔하게 전개되는 캐릭터들의 심리적인 이유인지는 몰라도 시종일관 긴장감 보다는 글의 주인공과 사건의 진범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주력하지 않으면 스토리의 전체적인 윤곽이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어찌되었든 끝까지 읽고 난 뒤의 소감은 한마디로 독특하고 참신한 소재이면서 내면의 세계를 그린 글이었다라는 것이다.

 

 오스트리아 잘츠즈부르크 주변을 배경으로 살인 사건을 그리고 있다.요즘에는 살인의 유형도 다양하고 빈번하게 발생하기에 공포심과 전율감보다는 사이코패스와 같은 진범의 심리 세계와 사회에 끼치는 영향 등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파렴치하게 사람이 사람을 죽인다는 것은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비인륜적인 행위이기에 그에 상응하는 법의 심판을 엄혹하게 받아야 마땅하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무슨 이유로 잘즈부르크 강 근처 방목장에 중년 여성이 참혹하게 죽임을 당하면서 연쇄적인 살인 사건이 터져야 했던가.살인 사건이 터지면 단서 찾기,관련 인물 탐문,알리바이,유전자 감식,시체 해부 등이 이어지기 마련인데 첫 희생자 노라 파펜부르크의 발바닥에 새겨진 문신이 단서가 된다.문신에는 기호와 숫자가 표식되어 있다.문신의 내용은 스마트폰의 GPS를 활용한 지오캐싱게임으로서 그 사이트에 접속하여 보물찾기 게임을 한다는 것이다.일명 '캐시 쌓기'라고 볼 수가 있다.캐시 쌓기가 게임의 일종이면서 자칫 잘못하면 중독이 되면서 게이머들과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사람을 죽이기까지 한다는 생각까지 든다.

 

 이 글의 주인공 여형사인 베아트리체와 플로린,슈테판 등이 등장을 하지만 베아트리체가 단연 주연이다.문신에 대해 베아트리체와 심리전을 지속하는 안개 속의 범인 '오너'는 기기묘묘하기만 하다.마치 무대 위의 휘장 뒤에서 속삭이는 것과 같다.그는 한 명도 아닌 다섯 명을 살해했는데 죽이는 수법도 다양하고 잔인하기 이를 데 없다.이 글이 살인 사건에 대한 전형적인 수사물이기 보다는 지오캐싱 게임과 관련하여 진범인 오너와 베아트리체와의 관계를 그리고 있는 것이 특징이면서,오너는 베아트리체의 과거 전력을 들춰 내면서 그녀의 자존감을 무너뜨리기도 한다.베아트리체는 싱글맘이면서 워킹족인 관계로 자녀 양육에 소홀히 할 수 밖에 없는 가운데 살인 사건에 대한 윤곽이 뚜렷하지 않은 채 스토리는 흘러가기만 한다.

 

 과연 오너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왜 지오캐싱 게임에 사람을 끌어 들여 사람을 무참히 죽이는 것을 즐기기라도 하듯 그의 행방은 묘연하기만 하다.베아트리체는 여형사이지만 그만 오너의 심리전에 말려 들기라도 하듯 시간 싸움을 벌여 나간다.그러던 와중에 베아트리체는 지카르트로부터 지오캐싱 게임과 관련하여 살해범의 뒤를 쫓았다는 내용을 포함한 전반적인 내용을 듣게 된다.또한 숫자 5가 있던 상자가 반짝이면서 화재에도 끄덕없도록 우물 안에 상자를 매달아 놓았다는 점에서 보물 찾기 게임에 대한 진실이 밝혀지게 된다.사람을 죽였으니 당연 형사는 범인을 잡아 법의 심판대에 올려 놓는 것이 상례이겠지만,이 글은 그 상궤를 벗어나 지오캐싱 게임이라는 것을 중심 소재로 삼아 형사와 진범 간의 한바탕 심리전이 팽팽하게 전개되어 갔다.베아트리체는 우물 속에 빠졌다 플로린 선배형사에 의해 구출되면서 보다 둘의 관계가 가까워진 느낌이었다.장막에 가려진 수수께끼같은 진범과 어리바리하게 그의 수법에 말려 드는 베아트리체와의 관계가 약간은 답답하고 지루하게 느껴졌지만,현대 첨단기기를 소재로 하여 스토리를 엮어낸 우르즐라 포츠난스키작가의 풍부한 상상력과 참신한 스토리텔링이 인상 깊게 다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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