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고기를 찾아서 3 : 중국이 날조한 동북공정을 깨라 환단고기를 찾아서 3
신용우 지음 / 작가와비평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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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우작가의 '환단고기를 찾아서' 세 번째 이야기를 맞이하여 새삼 냉철한 역사인식과 국력의 소중함을 느끼게 한다.역사이래로 한반도는 수많은 외침 속에 시대별로 부침이 있었다.이는 국가의 문명과 국력,그리고 사회구성원의 의식구조까지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보여진다.고대사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반도는 잠잘 날이 없을 정도로 서구 열강과 이웃 나라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힘과 세를 조율하면서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고 있는데,중국의 팽창정책,일본의 호전성이 더욱 짙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외교채널과 대응책이 무엇보다 요구되는 시점이 아닐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

 

 지난 2편에서는 한국 고대사와 관련한 자료가 일본 왕실 비밀창고에 소장되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일본왕실 지하비밀서고에 접근하려다 실패하게 된다.그러나 한국 고대사의 비밀을 밝혀 줄 환단고기를 비롯하여 태백일사,조대기,삼성기 등에 대해 태영광,조병현,박종일 등의 등장인물들은 조선족 역사학자인 손영철씨를 만나 중국에서 자행하는 한국 고대사 말살의 전.후 맥락을 청취한다.손영철씨는 법적으로 엄연히 중국인이지만 그를 찾아 온 한국 손님들을 따뜻하게 맞이해 주면서 동포라는 혈육애와 선조라는 민족혼을 함께 나눈다.그가 비록 중국 정부의 녹을 먹고는 있지만 동북공정의 이력과 한반도 고대사의 비밀의 열쇠를 갖고 있는 역사자료에 접근하기 위해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지만,이러한 행위가 공안의 정보망에 포착이 되면 쌍방은 빼도 박도 못하는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밖에 없다.

 

 중국의 동북공정은 알고 보니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마오저둥이 중국 인민의 삶의 개선을 위해 실시한 대약진운동이 실패로 돌아가게 된다.이러한 와중에 마오저둥은 농수로 개선으로 농작진작에 성공을 거둔 화궈펑을 중난하이로 불러 들이고 그에게 고려말~조선초에 쓰여진 환단고기를 설명해 주면서 동북(중국의 지린성,헤이룽장성)공정의 당면성을 고취시킨다.게다가 1960년대는 중국과 구소련이 이념의 갈등고리가 불거져 있고 국경지대와의 충돌가능성이 컸던 것으로 보여지고,만주땅이 역사적으로 조선의 고토였다는 것을 인식한다. 마오저둥은 김일성주석을 중난하이로 초대한 자리에서 북한이 구만주지역을 북한이 가져 가도록 재차 요청하지만 무슨 의도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김일성은 극구 사양한다.마오저둥은 교조주의니 수정주의니 하는 이념갈등과 국경분쟁의 우려,여진 및 후금,만주족,조선족에 대한 혐오증과 기피증을 안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문화대혁명이 일어나게 되는데 그 원인은 해서파관(海瑞罷官)사건이 터진다.해서파관은 청조 해서라는 관리가 가정제에 의해 파면되는데,장칭은 연극 해서파관의 내용이 마오저둥을 가정제에 비유하면서 마오저둥의 지도력에 흠이 가게 하고 모욕을 안겨 주는 것으로 각인시키면서 지식인,지주,반체제 인사 등을 무참히 짓밟는다.이러한 가운데 시장 자본주의 색깔을 띤 덩샤오핑과 류샤오치 등은 토사구팽을 당했다.마오저둥이 점찍은 화궈펑은 문혁을 진두지휘하면서 마오저둥의 뒤를 이어 실세로 떠올랐던 인물이다.마오의 네 번째 부인이었던 장칭은 그녀가 이제 정치일선에 나설 적시라고 판단하면서 4인방 체제에 돌입하게 된다.그녀에겐 비빌 언덕이 마오 밖에 없었는데 그마저 세상을 떠나니 그녀의 정적(예지엔잉 등)의 지시에 의해 체포,재판을 거쳐 감옥에서 자살로 파란많은 삶을 마감한다.

 

 중국은 화궈펑의 대대적인 지원 아래 1993년 지린성 지안시에서 '고구려 문화 국제 토론회'가 열린 것을 비롯하여 1998년 12월에는 동북 3성 학자들이 고구려,고조선,간도,백두산에 관한 문제 등의 입장을 정리하고,1999년 9월 '하.상.주 단대공정 성과 학술보고회'가 열리고,2003년 6월 중화 문명의 시원을 찾는다는 명분하에,중국 역사를 1만 년 전으로 끌어올렸다.동북공정의 정식명칭은 '중화문명탐원공정(中華文明探源工程)'이다.중국정부는 그들의 역사의 시원을 요순시대를 포함하여 삼황오제를 역사로 조작하고,중국문명의 발상지는 요하였다고 공식적인 '요하문명론'을 선포하기도 했다.

 

 이념과 사상에 의해 두 동강이 난 한반도는 언제 하나로 합쳐질지 모르는 대치상황이에서 중국이 그들의 영토확장을 꾀하고 한반도 고대사 부분까지 야금야금 왜곡해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손영철 조선족 역사학자가 한 말이 부끄럽고 슬픈 현실을 대변해 주고 있다.중국에서 소수민족으로 살아가는 조선족들이 처한 입장과 빼앗긴 만주고토를 향해 "조선이 버린 조선인'이라는 말을 되새겨 보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지금 당장은 한반도 고대사 부분을 원형복구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지만 역사를 바로 잡으려는 노력과 의지를 중국정부를 향해 주장해야 할 것이다.역사의 객관성과 공정성 그리고 후대를 살아 갈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선조가 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을 수수방관해서는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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