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치즈가 좋다 - 꿈을 찾는 당신에게 들려주는 꿈을 이룬 이야기
매트 페로즈 지음, 홍상현 옮김 / 이책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 가슴에 품었던 꿈을 이루어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아마 대다수는 극히 평범한 일상과 생계를 위해 살아 가고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본다.어떤 사람은 그렇게 말할 것이다. "지금 살아가는 것도 버거운 실정인데 언제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새로운 삶을 꾸려 갈 수 있는가"라고 되묻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그런데 하던 일을 완전히 멈추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은 자신보다는 우선 가족의 동의를 얻어야 하고 경제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어린시절 품었던 내 꿈은 과연 무엇이었는가? 라고 묻는다면 딱 부러지게 답변을 못하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현실은 비록 힘이 들고 어깨에 내려 놓은 짐은 철근마냥 묵직하더라도 자신의 내면에 살아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을 용기와 도전의 힘을 한 번쯤 살려 보는 것은 어떨까.정규직이든 프리랜서와 같은 자영업자이든 지금의 일은 밥벌이이기에 내려 놓을 수 없겠지만 불필요한 일에 매달리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면 마음 먹기에 따라 살아가는 재미와 즐거움,행복을 느끼면서 살고 싶다면 학원을 다니든,현장체험을 하든 몰입과 집중을 할 수 있는 곳에서 묵거수행을 얼마 동안 하다 보면 반드시 좋은 결과,성취를 맛볼 수 있으리라는 믿음을 갖어 본다.시작이 어렵지,일단 벌려 놓으면 누군든 학습과 훈련을 통해 준전문가의 수준은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다양한 자기계발서,삶 속에서 얻은 체험담을 솔직하게 고백하는 에세이 모두 타산지석이 되어 준다.그런데 읽고 액기스와 같은 내용물들을 자신의 것으로 옮겨 놓지 않는다면 그것은 한낱 공허한 염불에 불과할 따름이며 삶의 발전에는 아무 소용도 없을 것이다.특히 에세이의 경우에는 직접 겪었던 경험담을 생생하게 그리면서 장애물이 찾아 올지라도 굴하지 않고 꿈을 이루기 위해 계속 전진해 나가려는 의지와 끈기,근성이 담겨져 있는 글이라면 '나도 그렇게 되보고 싶다'든지 '내가 취할 바는 무엇인가' 등에 대해 스스로 비교해 보고 나은 점이 있다면 취하는 쪽으로 삼는다.그래야 지루하고 따분한 삶도 환기시켜 주면서 몸과 마음 속에서 새로운 희망과 에너지가 꿈틀거리기 때문이다.

 

 영국에서 잘 나가는 직업인 '국가 감사원 회계사'가 '2013년 프랑스 치즈 대회'에서 챔피언이 되었다는 이야기는 신선한 충격이 아닐 수가 없다.매트 페로즈작가는 돈을 아무리 잘 벌어도 매우 쳇바퀴 돌아가는 일상에서 회의를 느끼면서 자신의 꿈을 살릴 수 있는 길이 무엇일까를 생각하던 참에 매트의 어머니의 요리솜씨를 어깨 너머로 많이 배웠던 것이 잠재력이 되고,부모님이 오랫동안 프랑스에 머물렀던 것이 촉매제가 되어 매트는 우선 프랑스 부르노 농장을 찾아 간다.부르노 농장에서 만난 염소들과 친해지면서 원유와 목축업에 대해 현장 체험을 하게 된다.그리고 프랑스 체제기간이 지나 다시 영국으로 돌아가 휴직을 신청하고 그의 애인인 젠의 동의를 얻어 프랑스 리옹 근처로 거주지를 옮겨 '치즈'만들기 체험을 해 나간다.

 

 프랑스는 이사 서류가 꽤 까다롭고 외국인에게는 프랑스어를 완벽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강요하는 듯하다.약간은 배타적이지만 자국어에 대한 애정과 애착이 강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매트는 처음에는 치즈 만들기보다는 치즈 동굴이라는 곳에서 치즈 관리를 하게 된다.그리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서 치즈 만드는 법과 관리하는 법을 터득하면서 그는 직접 매장에서 치즈 판매를 직접 시도하게 되면서 가게를 찾는  손님들의 소비심리,치즈에 대한 반응 등을 묻고 대답하다 보니 주인에게 눈총을 받기도 한다.현재 치즈의 천국인 프랑스에는 치즈 종류가 1,000개가 넘는다고 한다.매우 놀랍기만 하다.우리가 흔히 시장에서 사오는 치즈는 쫄깃쫄깃한 연육질의 치즈인데 매트가 만든 치즈들을 보면 종류도 많고 모양도 다채롭기만 하다.소,산양(양),염소 등에서 짜낸 원유를 잘 가공하고 숙성시켜 만든 치즈는 역사도 꽤 오래 되었다.중앙아시아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치즈는 현재는 어느 나라에서든 각종 요리에 없어서는 안될 재료임에 틀림없다.

 

 1) 치즈들은 계절,날씨 그리고 동물의 기분에 따라 조금씩 맛과 향 등의 상태가 변하기도 한다.치즈는 지리적인 특성과 자연 환경에 다라 독특한 개성과 향미를 내는 대단히 매력적인 음식이다. -P90

 

 2) 치즈를 만들기 위해서 넣은 레닛과 치즈 안에 포함되어 있는 중요한 미생물들은 우유,치즈 제조실과 제조 장비 및 주변 공기 등을 통해서 치즈에 들어가는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박테리아,이스트,그리고 곰팡이 등의 모임이라 할 수 있는데,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효소들이 치즈의 개성을 만들어 낸다. -P168

 

 매튜는 치즈가 좋아서 치즈 만들기 경험을 쌓았을 뿐인데 프랑스 치즈 대회에서 예상치 못한 우승을 차지하면서 콧대 높은 프랑스 치즈인들을 눌렀다.그는 치즈 대회를 목표로 하지는 않았지만 부르노 농장에서의 염소들과의 체험,리옹에서의 치즈 관리 그리고 레 알에서의 치즈 판매,납품 등을 통해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반응 등을 몸소 체험을 하면서,한편으로는 꼭 치즈 만들기로 자신의 꿈을 성취해 내고 말겠다는 의지와 끈기,열정과 에너지가 넘쳤던 것으로 보여진다.또한 결혼을 앞둔 그에게 젠이라는 애인이 곁에 있어 주어 더욱 마음의 의지가 되고 힘과 용기를 얻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