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놈, 나는 놈 위에 운 좋은 놈 있다 - 과학이 찾아 낸 운 좋은 사람의 36가지 습관
나카노 노부코 지음, 황세정 옮김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흔히 성공하는 사람들의 이력을 보면 자기관리 및 시운 그리고 쉼없는 열정과 노력의 산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운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이 단지 '감나무 밑에서 감이 떨어지는' 것과 같이 우연한 기회를 잘 타게 되어 쉽게 돈과 물질,행운을 잡는 사람도 있을 것이지만 이는 진정한 행운이라고 볼 수 가 없다.조그만한 성공을 거두는 것도 그냥 찾아 오는 것이 아닌 만큼 커다란 성공은 자신을 희생해야 하는 치열한 삶의 과정이 있을 것이고 때로는 예기치 않은 시행착오를 겪어야만 비로소 성공의 문턱에 오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옥상옥이라는 말이 있다.집 위에 집이라는 글자의 뜻을 넘어 '나보다 뛰어나고 탁월한 존재가 세상에는 얼마든지 있다'는 말이다.현재 자신의 입지와 상황이 좋다고 하여 우쭐하면서 방심하게 되면 자신의 재주와 능력,실력은 저하되면서 밑에서 쫓아 오는 사람들에게 추격을 당할 수도 있기에 늘 자기절제와 관리를 초심으로 돌아가는 마음을 견지해야 좋으리라 생각한다.단순히 운이 좋아서 성공했다라고 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자신을 관리.통제하여 좋은 결과,멋진 성공을 맛볼 수 있었는지를 살펴 보는 것이 삶에 있어 의미와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본다.

 

 지금까지 세상에 괄목할 만하고 탁월한 발명,업적을 남긴 인물들의 이력을 살펴 보면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또한 좋은 집안 환경에서 자란 인물도 있지만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도 있다.나아가 신체적으로 장애를 겪었다든지 학습지체가 있었던 인물도 있다.그러나 성공했던 운 좋은 사람들은 남달리 어느 분야에 깊이 빠져 들면서 자신만의 고독을 즐기고 세상과 연계하는 법을 배워 가려 했던 인물들이 많은 것을 알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요행(僥倖)'이라는 것은 아예 생각하지 않은 것이 신상에 좋을 것이다.자신이 무엇을 이룰 것인지 본령을 염두에 두고 과정상의 세세한 부분을 고심,연구,분석,통합해 나가야 한다.현대사회는 데이터와 시스템,자료와 분석이라는 논리적이고 검증된 과정을 중시하므로 이에 준해 목표점을 향해 나가야 하리라 생각한다.주관적인 것보다는 객관적이고 실증적이며 대중들로 하여금 이해와 공감을 자아내게 하는 성공 스토리가 보다 더 확연해 보이고 세인들은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을 것이다.

 

 '일본에서 가장 우수한 두뇌'를 소유한 뇌과학자 나카노 노부코저자는 과연 운 좋은 사람이란 과연 누구일까를 제시하고 있는데 쉽게 얘기하여 만인에게 기회는 공평하되 자신에게 다가 온 기회,운을 선점하여 포착하고 불행의 요소를 예방하고 차단하는 예지력의 소유자라는 것이다.딱 맞는 말이다.모두(冒頭)에서도 말했듯이 노력하지 않고 얻은 결과물은 요행일 뿐이지 성공이라고 치장할 수는 없는 법이다.뛰어난 예지력,통찰력과 남보다 앞서 가려는 비장한 각오,신념,몰입에서 원하는 바를 이루고 운 좋은 사람으로 평가받을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사람과 사람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관계를 형성하고 원하는 목적을 이룩해 나갈 수가 있기에 스스로 또는 자신을 아끼고 배려하는 삶의 멘토,동지와 같은 동료들과의 의견교환,정신적 수수작용 등도 성공으로 향하는 길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요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상의 행동패턴이 일관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부정적인 마인드,코드가 맞지 않은 인간관계 등은 성공을 방해하는 요소이다.저자가 뇌과학자이다 보니 뇌신경에 관련한 얘기가 많다.인간의 마음은 외부적인 상황에 따라 적절히 또는 심하게 영향을 받게 된다.세로토닌이라는 행복 호르몬을 많이 느껴야 심신의 안정은 물론 하는 일까지 배가의 속도를 내게 하고 행운을 붙잡는데도 유리할 것이다.그러기 위해서는 사욕보다는 타인에게 적절히 베풀고 배려하고 존중하는 일상의 자세와 태도가 무척 중요하다.나 혼자 잘 먹고 잘 살겠다라는 그릇된 이기주의 발상보다는 함께 어울려 잘 살아 보자는 상생의식이 마음의 밑바탕에 깔려 있어야 한다.이렇게 성공한 '운 좋은 사람'들은 과연 어떤 부류인지 나카노 노부코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사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람

 자유롭게 사는 사람

 

 

 이렇게 성공하는 '운 좋은 사람'은 사회의 상위 몇 퍼센트에 속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목표 없는 인생은 사막 위에서 홀로 방황하는 인생과 같다고 생각한다.자신이 진짜 뭔가에 미치고 즐길 수 있어아 하고 즐겁고 행복한 마인드를 유지하기 위해 올바른 생활습관과 적절한 신체리듬 유지,그리고 영혼을 오래도록 맑게 해 줄 인생의 동반자와 함께라면 삶 속에서 맛보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