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나모리 가즈오 1,155일간의 투쟁 - 재생불능 진단을 받고 추락하던 JAL은 어떻게 V자 회복을 했나
오니시 야스유키 지음, 송소영 옮김 / 한빛비즈 / 2013년 11월
평점 :
경제 위기가 계속되면서 경영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렵기만 하다.게다가 신자유주의는 시장자본주의를 표방하면서 중.소기업 이하는 대기업이 거대자본과 정부,금융권의 비호 및 지원을 받아 시장에서 살아 남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이를 두고 오래 전부터 총체적 난국이라고 했던가.이러한 총체적 난국 속에서 살아 남는 기업은 어느 나라에나 존재하기 마련이고,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여 재생(再生)을 이어가는 기업은 어떻게 불황을 이겨 냈는지 기업가든 일반인에게는 커다란 교훈이 되지 않을까 한다.
일본 3대 기업가로 칭송받는 이나모리가즈오(稻盛和夫)는 전자부품 회사인 교세라(京セラ)의 창립자이면서 일본의 제2의 전신전화국인 KDDI를 설립한 장본인이기도 하다.그는 일본을 대표하는 항공회사 JAL의 경영이 악화되고 주가가 1엔까지 곤두박질하는 상황에서 그는 JAL의 회생을 위한 구원수가 되었다.JAL에는 기장을 비롯한 엔지니어링,승무원에 이르기까지 조직의 관료적인 생활이 몸에 배이다 보니 이나모리가즈오가 제시하는 JAL재생을 위해 합심단결이 되지를 못했다.그 밑바닥에는 노조와 일본정부의 개입이 얽혀 수입과 지출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은 채 적자의 바다로 가라앉았다는 것이다.이나모리가즈오가 JAL를 살리기 위해 총대를 메면서 기존 JAL직원 간에는 세 가지 타입이 있었는데 JAL핵심에서 활약했던 이케다 히로시가 '이나모리 가즈오를 따르겠다'고 선언하면서 경영진의 방향성이 한 곳으로 모이게 되었던 것이다.
극히 관료적인 생활에 젖은 JAL의 조종실을 어렵게 장악하면서 이나모리 가즈오는 JAL의 정보를 개방하기로 선언한다.이에 반대하는 기쿠야마 히데키에게 물수건을 집어 던졌다는 일화가 있는데 기쿠야마는 지금에 와서는 이나모리를 마음의 스승이고 멘토로 여긴다고 한다.나아가 갱생법 신청을 하고 정권교체를 위해 일본 민주당과의 긴밀한 협력,연대를 과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정치의 속성상 감탄고토(甘呑苦吐)를 그대로 보여준다.정치는 정치라는 인식을 넘어 이나모리가즈오는 '국가대표 항공사를 하나로!'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면서 제2의 항공사인 ANA를 불안에 빠뜨리기는 전략을 펴기도 한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재생의 첫걸음으로 JAL 직원에게 50여 년의 경영 경험을 보여 주는데 마음가짐을 제대로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거짓말을 하지 마라','남을 속이지 마라'라는 것으로서 이를 고쳐 쓰면 컴플라이언스(Compliance,법률과 내규 등의 기본적인 규칙에 따른 기업 활동)나 거버넌스(Governance,기업의 효율적이고 건전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시스템)가 된다.이러한 기본적이고 당연한 것들을 실천하지 못해 사내에 부정이 횡행하고 실적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나아가 그는 사원 전원이 경영자라는 마음으로 일하는 것이 아메바(Ameoba) 경영의 요체로서 JAL의 간부.사원과 대화를 하고 모두가 이해하는 조직을 설계하여 아메바 경영을 실행하기 위한 새로운 체제가 완성된 것이 JAL의 재건에 참여한 지 10개월이 지난 후였다.아메바 경영의 특징은 사업에 관한 모든 비용을 '투명'하게 하는 것으로서 비용이 투명해지면 자신과 타부서의 비용의 증감 등을 비교할 수 있고 불필요한 비용낭비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가 있어 경영악화를 해소하는 데에 커다란 역할이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사원은 가족이다','가족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경영'이라고 단언하면서 사원의 행복추구를 금과옥조로 여기고 있다.코스트 절감,불필요한 인원 조정,기득권 잘라내기 등을 거치면서 JAL의 영업이익은 괄목상대의 경이로운 업적을 남겼다.목표액을 웃돌면서 도쿄증권거래소에 재상장을 이뤄내고,파산한지 2년 8개월 만에 'V자 회복'을 보여 주었던 것이다.이십 대에 교세라를 창립하고 제2의 전신전화국 설립,파산한 JAL를 힘겨웠지만 기적적으로 되살린 이나모리 가즈오의 뚝심경영에는 자본주의의 정신,인본주의,정직하게 일한 댓가 등의 경영철학이 JAL의 재생에 커다란 여갈과 영향을 끼쳤으리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