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 당신이 알아야 할 시리즈
서경덕.한국사 분야별 전문가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한 집안에는 족보가 있다면 한 국가에는 제대로 된 역사가 있어야 한다.가정에서 자신의 본관 및 가계도,혈통을 알아야 비로소 정체성과 자긍심을 갖을 수가 있다.나아가 국가의 지난 과거를 제대로 알고 파악해야 현재 및 미래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예측하고 분석해 나갈 수가 있는 것이다.국가가 사회의 가장 큰 단위로서 모든 영역에 걸쳐 불연속성과 변수가 많기에 사회의 흐름과 국가가 나아갈 방향이 정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커다란 줄기로 놓고 보자면 국가라는 단위가 지난 과거의 오류의 점철에서 벗어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국가의 주체인 국민들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하기에 역사를 제대로 정립하고 정체성을 청소년들에게 심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언제부터 수능 필수과목에서 빠졌는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역사 과목이 선택으로 지정되었다고 하는데 수험생들의 막중한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 참 기가 막힐 노릇이다.서울대만 국사과목이 필수로 지정되어 수능에서 서울대 입학생들은 한국사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역할을 했다고 보여진다.영어 사대주의에 물든 국가의 지도자들은 무슨 생각으로 한국사를 필수과목이 아닌 선택으로 지정해 놓았는지 이해가 도저히 안간다.국가의 뿌리를 모르는 사람이 글로벌 세계에서 어떻게 자신의 정체성을 전달하고 한국인이라는 자긍심을 갖을 수가 있겠는가? 우여곡절 끝에 2013년 6월 교과부에서 한국사를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했다고 하는데 제발 조령모개식의 교육정책이 재발하지 않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작금 한반도를 둘러싼 이웃 나라들(중국,일본 등)의 역사왜곡이 심하고 지난 역사의 잘못을 쿨하게 사과하지 않는 오만한 작태를 아직도 자행하고 있는 점에서 심히 유감스럽기만 하다.일본은 심심하면 독도영유권을 주장하고 중국은 고구려,발해의 역사를 중국의 변방으로 취급하면서 동북공정(東北工程)을 완료한 상태이다.객관적인 역사자료를 바탕으로 독도,고구려,발해는 분명 한국 영토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입맛에 맞게 요리를 하여 자신들의 영토라고 억지를 부리고 있는 마당에 한국의 정치가 및 외교관,역사학자,연구원들은 국민의 세금으로 복록을 받으면서 한국 고유의 영토에 대해 중국과 일본에 대해 어떠한 대처와 접촉을 하고 있는가 묻지 않을 수가 없다.

 

 한국은 역사 이래 수많은 외침을 받아 왔다.근.현대사를 놓고 보면 무능한 왕조와 기회주의적인 신권들이 들고 나서면서 국권은 외세에 넘어 가면서 주인이 주인행색을 못하고 이방인의 침탈 앞에 간난신고의 속수무책을 당해야만 했다.제2차 세계대전이 무르익을 무렵 일본은 대동아공영권을 주장하면서 그들의 세력을 필리핀,태국,인도네시아 등지로 뻗어가면서 한국의 젊은 청년 및 처녀들을 그들의 총알받이 내지 성적 노리개로 인간이하의 취급을 일삼았다.그리고 일본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미국에 무조건 항복을 하고 미.일 안보조약(샌프란시스코 조약)을 바탕으로 군사도발은 행사하지 않겠다,부득이한 경우에는 자위대로 자국 및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 방어하는 자위대 정도만 유지하겠다,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전범에 대한 처형 등도 끝난 줄 알았는데 현재 일본 정부가 하는 작태를 보고 있으면 언제 또 다시 군사발동을 할지 알 수가 없다.아베신조는 얼마 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면서 한국을 비롯한 미국,중국의 지탄을 받기도 했다.아베신조는 어떠한 생각으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는지는 불문가지이다.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외세 앞에 '눈뜬 봉사'였다고 자탄한다.주인이면서 주인다운 행세를 못한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일본을 비롯하여 미국,영국,프랑스 등지로 약탈,침탈,수탈해 간 문화재는 얼마나 되는가.이렇게 강제적으로 빼앗긴 문화재를 해당국가의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대어 반드시 되찾아 오려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빼앗긴 문화재를 놓고 프랑스 등은 후안무치하게도 속지주의(귀화주의) 원칙을 적용하면서 빼앗아 간 문화재를 주지 않으려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참으로 어처구니 없고 안타깝기만 한데 영구 반환이 아닌 그래도 시간을 두고 포기하지 않고 인내심과 담대함을 갖고 빼앗긴 문화재를 되돌려 받아야만 한다.더욱이 일부 문화재는 영구 반환이 아닌 몇 년간 빌려주는 식으로 반환이 되었다니 '자다 봉창 뚫는 소리'가 아닐 수가 없다.

 

 그외 일제강점기 국가의 독립을 되찾기 위해 멸사봉공했던 독립운동가,독립운동 역사,한글,한식,아리랑 등의 문제도 청소년을 비롯하여 한국인이라면 정체성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줄 것이다.국가의 독립을 위해 헌신했던 독립운동가를 비롯하여 그 후손들은 보수,수구세력에 의해 천대를 받고 있는 것은 뭔가 잘못 되어도 한참 잘못되었다.국가의 리더자가 누구이고 정치를 하는 이들이 소속과 당파를 떠나 잘못된 역사는 바르게 세우고 말살되고 잊혀진 명예는 회복시켜 주어야 하고 그 후손들은 당연 그에 합당한 처우를 받아야만 한다.이 글에는 10가지 꼭 알아야 할 한국사가 일목요연하게 삽화와 함께 잘 나타나 있다.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교수의 한국사 알리기도 빼놓을 수 없는 프로젝트이고 자랑거리가 아닐 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