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미스터리
J.M. 에르 지음, 최정수 옮김 / 단숨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어느 분야에 대한 신간 및 구간 도서를 읽고 서평을 달 때 느끼는 점은 (개인적으로)풍부한 사회적 경험과 방대한 독서량을 통해 배경지식을 충분하게 쌓아 가는 연습과 능력을 겸비해 놓는 것이 서평 달기에 소중한 단서와 모티브가 되어 주기에 족하다고 생각한다.고로 탄탄한 배경지식을 통해 글을 쓰는 작가 뿐만 아니라 습작을 하는 글쓰기 초심자에게도 글쓰기에 있어 윤활유와 같은 작용 및 글의 전개 및 논리력이 한 곳에 치우치지 않아 독자들에게 생각의 균형과 조화를 도와주는 역할마저 한다고 생각한다.그런데 나는 셜록 홈즈 시리즈는 '귀에 못이 박힐 정도'로 자주 들어 온 미스터리 명작이어서 읽어야지 하고 차일피일 미루다가 그것과 사촌격인 <셜록 미스터리>를 픽션화하여 색다른 맛을 느끼게 하고 있다.셜록 홈즈에 대해 이렇다 할 예비지식이 없어 초반부에서는 읽는 재미가 떨어져 가독성에 문제가 있었지만 이 글의 전체적인 흐름과 전개력을 간파하면서 셜록이 갖고 있는 미스터리의 요소가 무엇인가를 가늠하게 되어 다행이다.

 

 1887년 아서 코난 도일이 셜록 홈즈 시리즈를 발간하기 시작하면서 미스터리물을 좋아하는 독자들은 이 시리즈가 계속 나오기만을 기다리는 셜록시리즈 마니아층이 두터워지고 이 작품에 거는 기대 및 작품의 완성도도 제법 컸으리라 생각한다.장편 4편과 단편 56편이라는 대하작품으로 오랜 기간 독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셜록 홈즈>는 미스터리의 지평선을 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프랑스 에르작가에 의해 쓰여진 이 셜록 미스터리는 독자들을 3가지의 레벨로 분류하고 있다.추리소설 시리즈 애호가들은 1~3레벨, 입문 단계의 홈스학자이며 정전을 숭배하며 허구와 현실을 착각할 정도인 4~6레벨,최고 수준의 홈스학자이며 타인과 교류하지 않은 채 자신들만의 배타적 집단을 이루고 있는 7~10레벨이 바로 그것이다.나도 이 시리즈에 중독이 되고 열렬팬이 된다면 4~6레벨에 속해 관련 세미나 등에 참석하면서 홈즈에 대한 나름대로의 주관과 스토리텔링을 엮어볼 수 있지 않을까 상상해 본다.

 

 인생이란 인간의 머리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이상한 것이야.일상생활의 아주 평범한 사물도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요소를 내포하고 있거든. - 본문 -

 

 허구의 인물인 셜록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물들이 베이커 스트리트 호텔에서 하나 둘씩 의문사하는 과정을 통해 왜 살인을 저질러야 했으며 진범은 누구인가를 생각하게 하고 있다.소르본 대학에서 홈즈학과가 개설되면서 정교수로 보보교수가 내정된다.5월 4일 금요일부터 5월 7일 월요일까지의 셜록 홈즈에 관한 존 왓슨의 글을 연구하는 유명 대학교수들을 호텔에 초대하는데 갑작스러운 눈사태로 10여 명의 교수들이 어두컴컴한 호텔 안에 갇히게 되고 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소방위와 경감 등이 긴장감 있게 사태를 수습해 나가게 된다.핏자국을 발견하게 되면서 의문사에 대한 규명이 인물과 사건을 파헤치는데 가장 중요한 인물인 셜록은 불가사의하게 베일에 가려진 인물이다.그와 가깝게 지내는 왓슨조차도 셜록에 대해 아는 바가 많지 않다.홈즈학자들의 소개와 특이한 점 등이 보보교수 등의 일지에서 소개되고 살해의 동기가 홈즈학자들간의 내부의 치열한 경쟁의식과 경쟁자를 제거하려는 데에서 갈등과 복수전이 전개된다.자신이 기대했던 것이 타인에게 빼앗겼을 때 시기와 질투 나아가 '돌아오지 못할 강'과 같이 치사의 행위까지 저지른다는 인간의 비열하고도 고루한 심리를 새삼 이해하게 되고 특이한 점은 연쇄살인사건이 폭설로 오도 가도 못하는 호텔의 밀실에서 발생했다는 점이다.과연 누가 이런 짓을 기도(企圖)하고 실행에 옮긴 것일까.호텔 안에 꼼짝없이 갇혀 있는 이들에게 압박감으로 인해 연쇄살인범의 소행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6개월 뒤 리옹과 생제르맹 간의 축구 경기가 중계되는 가운데 TV에서는 6개월 전 베이커 스트리트 호텔에서 발생한 연쇄살인사건의 경감이었던 레스트레이드가 사건 수사에 관한 책을 한 권 출간했다는 소식인데 레스트레이드 경감은 탁월한 추리 능력과 섬세한 판단력으로 큰일을 해결한 점이 책의 출간과 동시에 그의 명성을 한층 더 고양시켰다.에르작가에 의해 셜록 홈즈 시리즈를 압축시켜 놓은 것과 같은 감각과 살인사건의 발단과 결말 등을 어느 정도 예측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셜록 홈즈가 세상에 나온 지가 꽤 오래 되었지만 미스터리물 팬들에게는 색다른 모습과 감각으로 전해지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