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치산 대장 홍범도 평전 - 항일 무장투쟁의 영웅, 대한독립군 총사령관 홍범도 장군의 장렬한 삶
김삼웅 지음 / 현암사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구한말 일제강점기가 시작될 무렵부터 해방전까지 독립운동을 위해 기꺼이 자신의 몸을 희생하려 했던 수많은 독립운동가가 명멸해 갔다.갖은 자이든 없는 자이든 국권의 회복을 위해 일제에 맞서 소규모이든 대규모이든 조직적으로 때론 게릴라와 같이 적(敵)의 헛점을 교묘하게 이용하고 혁혁한 공을 세운 독립운동가들의 삶은 참으로 신산하기만 했다.조선측에서는 영웅이지만 일본측에선 눈에 가시와 같았던 존재였을지도 모른다.게다가 신분은 조선인이지만 일본측에 매수되어 첩자로 활동하던 자들로 인해 동포들끼리 사분오열하기도 했다.어느 시대에서든 첩자가 있게 마련인데 일제강점기시에는 그러한 현상이 심했던 것으로 보여진다.극단적인 예가 조선인중 만주군관학교 출신자의 해방후 정치행각 그리고 일본의 앞잡이 일진회 등이 꼴불견이었고 산포수라는 의병들에 의해 가차없이 척결되었다.

 

 봉오동,청산리전투는 주로 김좌진,이범석장군이 상징적으로 후세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특히 가관인 것은 해방후 이승만정권하에서 국무총리까지 역임한 이범석은 청산리,봉오동전투에서 홍범도장군이 일본군을 신출귀몰하면서 특유의 활쏘기와 게릴라 전술로 일본군을 대패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역사 교과서는 이범석과 김좌진을 찬미하는 듯한 인상이 강하다.홍범도장군이 봉오동전투,청산리전투에서 거둔 대승은 일본군인들 사이에서도 날아다니는 장군으로 각인되었을 정도이다.지금이라도 홍범도장군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시각과 역사서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그의 고향이 북한 평양이어서일까.아니면 그의 신분이 천민의 신분이고 태어남(평양)과 죽음(카자흐스탄) 그리고 레닌과의 접견 등으로 사상적인 면에서 불온성이 있지 않을까라는 의구심에서 그의 독립운동 전과(戰果)가 두드러지게 부각되지 못했던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김삼웅저자의 한국현대사 인물평전은 일반인들이 모르고 지내왔던 역사적 인물들을 보다 광범위하게 해부하고 잘못된 역사학습을 바로 잡아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한 인물이 역사의 소용돌이의 무대에서 간난신고와 같은 삶의 이력을 펼쳐 나갔던 사실을 사료와 구술,답사,통찰력 있는 반증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놓아서 역사학습의 편향성을 지양(止揚)할 수가 있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학습의 장이 되기에 매우 유익하다는 느낌마저 들게 한다.어찌되었든 이번 홍범도장군에 대해 일대기 및 독립운동의 면면을 세세하게 이해하면서 국력의 소중함을 새삼 일깨워 주는 소중한  시간이 되고도 남는다.

 

 홍범도장군은 1868년 평양 근교에서 태어나 머슴살이로 생계를 이어가고 한때 대한제국군 진위대 나팔수로 근무를 했지만 이것은 생계의 일환이었다.나팔수 근무를 그만두고 제지공으로 일을 하게 되지만 일종의 새경을 주지 않아 주인을 살해하고 사찰로 피신하게 된다.그곳에서 반려자 이옥구 여사를 만나 환속을 하게 되면서 그는 본격적인 독립운동을 시작하게 된다.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한독립운동의 단초가 3.1운동으로 알고 있는데 이보다 1년 앞선 1918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무오독립선언서를 채택하게 되는데 이것이 3.1운동의 기폭제가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그는 북한 최북단을 넘어 연해주로 몸을 옮기면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과 접촉하고 독립자금을 받기도 하는 등 활발한 독립운동을 이어 나간다.

 

 대한국민의회가 결성되면서 이동휘와 함께 군무부의 책임과 중책을 맡게 된다.1920년 6월 봉오동 대첩을 달성하고 동년 10월에는 김좌진 장군의 북로군정서와 함께 청산리 전투에서 승첩을 거둔다.나아가 1921년 700여 명을 이끌고 러시아 이만(아무루주)으로 이동하면서 독립운동을 전개해 나가는데 불행하게도 일.러군의 공작으로 대한독립군이 분열하는 자유시 참변이 발생하게 되고 대한독립군은 러시아 적군에 편입하여 이르쿠츠크로 이동하는 상황이 벌어진다.아내 이옥수 및 큰아들은 일본군에 의해 죽음을 맞게 되고 둘째아들은 병사를 하게 되는 불행을 맞는다.1922년에는 레닌을 접견하고 회담하면서 조선독립자금을 지원 받는데 그는 개인적으로 레닌에게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권총과 돈을 선물받기도 한다.

 

 1926년에는 러시아에서 이인복과 재혼한다.그리고 스탈린의 조선인 강제 이주정책으로 연해주에서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이주하면서 수많은 조선인들이 추위와 기아,질병으로 객사를 하게 된다.먹고 살기 위해 조선을 탈출하여 연해주에서 삶을 꾸려 가던 조선인들에겐 삶의 앞길이 막막하기만 할 뿐이다.그것도 토양과 기후 등이 척박하고 을씨년스러운 고비사막 근처로 내동댕이 당하는 수모를 겪지만 끈질긴 생명력으로 카자흐스탄에서의 조선인들은 억척스러운 삶을 살아간다.시간이 흐르면서 홍범도장군은 세인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일개 민초로 남게 되는데 그를 잘아는 연극 연출가 태장춘의 제의로 <홍범도 일지>를 쓰고 그의 일대기를 그린 연극이 상연되기도 한다.그는 광복 2년을 앞두고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에서 쓸쓸하게 사망을 하게 된다.1962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대통령장 추서를 받게 된다.

 

 그가 의병운동에 나서게 된 시점이 단발령 사건이 일어난 1895년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고 본격적인 운동은 1907년부터다.당시 왜구의 앞잡이 일진회세력을 토벌하게 되고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접한 경술국치는 그에게 오로지 대한제국의 독립을 간절히 갈망하게 되었던 것이다.의병들의 조직과 독립운동자금,산세와 물줄기 등에 밝은 그에게는 봉오동과 청산리에 구불구불하면서도 첩첩산중인 지형을 잘 읽어내면서 신식무기를 갖고 있는 일군들을 초토화시키고 승첩을 거두었던 것이다.죽는 날까지 그는 대한의 독립을 갈망하고 앞에서 나서 지휘를 하는 것보다는 손수 몸으로 행동으로 보여 주었던 날아다니는 장군이었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대한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초개와 같이 생각했던 독립운동가들은 이미 세상을 떠났지만 그들로 인해 후손들의 삶은 기구하고 처연하기만 하다.이제 독립운동가들의 진정한 면모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단절되고 왜곡된 역사의 장을 바로 잡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아울러 독립운동가들의 후손들에게도 국가유공자 후손답게 그에 준하는 처우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