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의 신 - 비용절감 vs 가격인상
하야시 아츠무 지음, 오시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개인사업이든 조직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든 회계의 원리를 모르면 사업을 이끌어 갈 수가 없다.흔히 앞으로 남고 뒤로 밑진다는 말이 있듯 겉으로는 남는 것 같으나 실제로는 손해를 본다는 의미이다.가정에서도 마찬가지이다.돈이 들어오고 나가고 하는 것을 가계부를 쓰면서 수입과 지출의 흐름을 따져 볼 필요가 있다.이것은 살림살이를 제대로 하는 것이며 적자 및 위기의 순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도 있기에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잘 관찰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막는 것이 최선이리라 생각한다.

 

 회계는 가계 및 회사의 경영성과에 성적을 매기는 방법이다.회사의 성적이 표기된 성적표가 재무제표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현금흐름표,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자본변동표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대차대조표는 일정 시점에서 기업의 재무상태가 어떠한지를 나타내는 표이다.손익계산서는 경영 활동의 여러 결과들을 기록한 것이며,자본변동표는 주주들의 최대 관심사인 자본의 크기와 그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나아가 현금흐름표란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현금흐름의 상황을 보여준다.

 

 

경제위기가 장기화되면서 기업은 군살을 빼려고 하며 조직원은 살아 남기 위해 '상대를 죽이고 자신만이 살아 남아야 한다'는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다.기업의 군살은 아무래도 재료비와 같은 변동비를 줄이고 고정비용인 인건비,광열비,관리비 등을 줄이는 것으로 보인다.아울러 기업은 고정비를 줄이는 차원에서 정규직보다는 비정규직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것은 우리 모두가 심각하게 고민하고 최선을 찾아 나서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한다.또한 알바의 천국이라고 할 정도로 시중의 규모 있는 가게,마트는 알바생들로 가득차다.문제는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일하는 물리적인 노동시간과 질적인 면에서는 전혀 차이가 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인사규정을 아전인수격으로 만들어 놓았기에 비정규직은 더욱 고단하고 서글픈 현실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 일본에서 취업을 앞둔 예비취업생을 대형점포에 보내 현장에서 배우고 체득한 경험(1년간)을 정기적으로 담당교수와 만나 1:1 면담을 한다.그것은 클러크십으로서 일종의 인턴 과정이다.인턴 과정을 성실하게 보내면서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주인과 같은 관리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비용절감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회계에 대한 현장학습을 통해 자연스레 그 개념과 실천력이 몸에 배이게 마련이다.그 주인공은 히카리로서 아즈미교수의 추천을 받아 매장에서 현장경험을 하게 된다.이 글을 읽어 가면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대형마트의 식품매장,간이 음식점을 연상하기도 했다.

 

 매출액,변동비(재료비),한계이익,개별 고정비(인건비,임대료와 관리비,기타 비용,감가상각비),공헌이익,공통 고정비,점포 이익 등이 월별 재무제표에 표기되어 있다.실습을 하는 히카리는 일종의 견습생으로서 선배사원들의 일거일동을 주시하고 점포의 기본적인 회계용어를 외우지 않고도 자연스레 익혀 나간다.회사입장에서는 재무제표만 잘 맞춰 나가면 만사 오케이라고 생각하면 커다란 오산이다.재무적 관점을 떠나 고객 관점,내부 프로세스 관점,학습과 성장 관점 등까지 꿰차고 있어야 한다.말단에 있을 때 이러한 지식과 실천력을 겸비한다면 아무리 어려운 경영환경과 경제위기 속에서도 적자란 절대 있을 수가 없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개인적으로는 사회초년생들이 치업을 할 경우에 회계업무와 관련이 없더라도 기본적인 제품지식부터 재무제표,내부 프로세스,학습과 성장관점,고객 관점을 파악하고 대응해 나가는 것이 조직 속에서 개인의 성장을 이뤄나갈 수가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회사에 위기에 처했을 때 가장 먼저 살펴볼 일이 기업의 재무제표라는 것을 새삼 발견하게 된다.그리고 고객(소비자) 지향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하기에 상품 기획,판매 예측,재료 발주,재고 관리,조리 방법,고객 응대 방법,점포 인테리어 같은 모든 내부 프로세스를 재검토하여 혁신을 일으킴으로써 경쟁업체들과의 선두다툼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1월~12월까지 매장 견습을 한 주인공 히카리는 수료를 함과 동시에 학점도 좋게 받고 취업도 따놓은 당상이어서 읽는 내 마음도 든든하기만 했다.그중에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고 어떠한 생각과 감정을 갖고 있는가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재빠른 액션을 취하는 것이 무한경쟁시대에서 살아 남는 비결 중의 비결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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